블록체인 개발자 취업을 위한 공부 로드맵

인사이트

블록체인 개발자 취업을 위한 공부 로드맵

2023년 04월 18일

블록체인 개발자
공부 로드맵 🗺️

블록체인 개발자 로드맵 (출처 : https://dev.to/envoy_/blockchain-app-developer-roadmap-31p5)

컴퓨터 과학 기초 지식 습득

블록체인 개발은 기존 개발 분야와 동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컴퓨팅 사고를 지니고 있는 것이 기본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 컴퓨터 과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는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를 이해하면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은 분산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 지식이 필요합니다. TCP/IP, HTTP, HTTPS 등의 프로토콜, OSI 7계층 모델, 네트워크 보안 등을 이해해야 하죠.

또한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베이스로 동작하므로 데이터베이스 지식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SQL, No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종류,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원리와 구조 이해

블록체인은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한 종류로서, 하나의 서버나 중앙화된 시스템에서 모든 데이터가 관리되는 기존의 중앙 집중형 구조 방식과는 대조적입니다.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모든 참여자에 의해 공유되는 분산형 장부를 이를 이해하기 위해 암호화 기술, 분산 시스템, 합의 알고리즘, 게임 이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 기타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을 이해해야 합니다. IPFS (InterPlanetary File System)와 Swarm은 대표적인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함께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IPFS는 중앙 집중식 서버가 아닌 P2P 방식으로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분산형 파일 시스템입니다. 블록체인에서는 IPFS를 사용하여 파일을 저장하고, 블록체인에 저장된 파일에 대한 참조를 IPFS의 해시값으로 대체하여 블록체인에 파일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파일을 다룰 수 있게 됩니다.

Swarm은 Ethereum의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Ethereum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연동하여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Swarm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스토리지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큰 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본 원리와 더불어 기타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 기술을 추가로 학습하면 블록체인 기술을 더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Web2 개발 지식 습득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dApp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Web3 지식뿐 아니라 Web2 개발 능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JavaScript, React와 같은 웹 기반 개발 스택을 기본으로, Node.js를 이용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도 학습해야 하죠. Web2 개발을 기반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고 연동함으로써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실행되는 dApp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 습득

블록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구축된 플랫폼으로, 대표적으로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 하이퍼레저(Hyperledger) 등이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능 외에도 스마트 컨트랙트, 토큰 발행, dApp 개발 등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사용하고 싶은 플랫폼에 대한 아키텍처와 구성요소, 개발 도구, 스마트 컨트랙트 및 DApp 개발, 네트워크 설정 및 운영, 보안 등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 및 개발 도구 습득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에는 해당 플랫폼의 개발 도구와 언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더리움에서는 솔리디티(Solidity)라는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가 사용되며, Remix와 같은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발 후에는 테스트와 배포가 필요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코드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확인하고, 배포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블록체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이런 걸 배워요 🧐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로드맵에 따라 학습을 이어가야 합니다. 블록체인 학습을 위해 블록체인 교육과 강의를 찾아보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 합류하면 어떤 학습을 할 수 있는지도 알려드릴게요.

컴퓨팅 사고의 기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문제

블록체인 개발자라고 기본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는 자료구조를 학습과 동시에 매일 알고리즘 문제를 풀며 컴퓨팅 사고를 지니기 위한 연습을 지속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을 할 때 컴퓨팅 사고를 자연스레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dApp 개발의 기반,
WEB2 기술 스택 습득

dApp은 블록체인 기술만으로 개발되지 않습니다. Web2를 개발할 수 있는 기본기를 습득하고, 여기에 WEB3 기술을 접목하여 dApp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탄탄한 Web2 학습을 제공합니다.

기술 면접 대비,
블록체인 기술 학습

블록체인 개발자는 개발뿐 아니라, 블록체인 동작 원리와 여러 기반 기술의 개념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는 방대한 블록체인 자료에서 꼭 필요한 기술 개념을 학습하여 기술 면접에 대비하도록 합니다.

블록체인의 메인,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Solidity 언어를 학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문법 및 실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방식을 습득하고 dApp 개발 시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dApp 실습 및 개발

dApp 개발을 위한 모든 학습이 끝나면, 배운 기술을 활용해 현재 많이 사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NFT 거래 플랫폼, Defi 서비스 등)을 분석하고 실습하는 커리큘럼이 이어집니다. 이후 개발해 보고 싶었던 블록체인 d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멘토링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기초부터 실습까지 탄탄하게 배우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블록체인 개발자 커리어를 위한 학습, 어떻게 계획하고 실천할지 감이 잡히시나요? 독학을 계획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해야 할 것도 많고, 내용도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블록체인 학습, 혼자 하기에 너무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와 함께하세요.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기존 개발 내용 학습부터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개발 경력이 있는 분들은 심화 학습 스터디와 팀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죠.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는 크게 세 가지 단계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네트워크 기초지식 및 Web2에 대한 학습을 시작합니다. 두 번째로 솔리디티(Solidity) 언어를 활용해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를 분석하고 개발하며,이를 접목해 dApp 개발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 개발자 공부 로드맵에 해당하는 모든 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24주 동안 실무 집중 커리큘럼으로 블록체인의 A to Z를 배울 수 있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로 블록체인 학습을 기초부터 끝까지 탄탄하게 쌓아보세요.

고유진Blockchain Engineer (블록체인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혼자는 부담스러운 블록체인 학습,
기초부터 실습까지 탄탄하게 배우고 싶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