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ㅣ주제 선정부터 설계까지, 파이널 팀 프로젝트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ㅣ주제 선정부터 설계까지, 파이널 팀 프로젝트

2023년 02월 28일

코로나19 예방 접종 인증 앱 “Coov”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최근 암호화폐, Web3, 디파이(Defi) 붐이 불며 블록체인에 관한 뜨거운 관심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변경과 해킹이 어렵고,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기술인데요. 하지만 개발 내용 학습부터 방대한 블록체인 자료까지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난이도가 꽤 높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분야로 커리어 시작을 꿈꾸고 있는 분들을 위해 코드스테이츠는 엔트리 레벨의 블록체인 부트캠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 개발 기초&심화부터 블록체인 이론과 기술까지 다루는 실무 집중 커리큘럼은 총 24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A to Z를 배울 수 있게 잘 설계된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는 내가 상상한 것을 블록체인에서 실현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가 있는데요.

오늘은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블록체인 부트캠프,
총 3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는 총 3번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17~23주차는 팀 프로젝트 기간으로 그동안 배운 이론&기술 활용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나만의 포트폴리오 완성하는 과정입니다.

NFT 애플리케이션, 인센티브 기반 커뮤니티, 기존 서비스 사용성 개선 프로젝트 등 다양한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데요.

주제와 코드가 주어지는 두 번의 클론 코딩 팀 프로젝트가 선행되며, 마지막 세 번째 파이널 팀 프로젝트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팀원들을 모집해 같이 진행하게 되는 프로젝트로 현직 엔지니어들의 멘토링 받을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STEP 1 : 클론 코딩 팀 프로젝트 📂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프로젝트는 클론 코딩 팀 프로젝트입니다.

팀 프로젝트는 본격적인 파이널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24주간 학습한 직무별 역량을 확인하고 수강생이 목표로 하거나 특히 관심 있는 직무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젝트입니다.

팀 프로젝트는 총 3주간 두 번 진행되며, NFT 마켓 플레이스부터 인센티브 기반 커뮤니티까지 팀원들과 함께 프로덕트를 완성해갑니다.

STEP 2 : 파이널 팀 프로젝트 📂

두 번째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바로 파이널 팀 프로젝트인데요. 파이널 팀 프로젝트는 총 4주간 진행되며 24주간 교육으로 수강생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팀원을 모집하는 단계부터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하는 것까지 수강생 주도적으로 진행되며, 원하는 블록체인을 선택하여 다양한 토큰 이코노미, 다오의 형태까지 한계 없는 아이디어로 자신만의 프로젝트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블록체인 엔지니어로 실제 프로덕트를 제작한다고 생각하고, 본인의 목표 직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합니다. 해당 과정을 통해 기업에서 기대하는 직무별 업무 내용이나 기대 수준을 체감할 수 있고 현직 시니어 블록체인 엔지니어의 멘토링으로 교육을 넘어선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
팀 프로젝트가 특별한 이유

그렇다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팀 프로젝트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주도적인 프로젝트 경험으로
비즈니스 마인드 갖추기 🙋🏻‍♀️

주어진 주제와 미션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는 주도적인 블록체인 개발자라 할 수 없겠죠? 수강생은 아이디어 제안부터 기획, 팀원 모집, 프로덕트 완성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갖게 되며 블록체인 개발자로서의 역량뿐 아니라 비즈니스 마인드까지 갖추게 됩니다.

프로덕트를 기획하며 단순한 기술 구현이 아닌 사업성과 비즈니스 관점에서 고민하고, 이를 기반으로 토크 이코노미를 설계합니다. 이 때문에 기업의 실무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수강생은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형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협업으로 다져지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

클라이언트부터 디자이너, 기획자 등 다양한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하는 블록체인 개발자는 개인의 개발 능력만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기한 내에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역량도 갖춰야 하죠.

총 3번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수강생은 각기 다른 파트를 담당하는 팀원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어떻게 하면 원하는 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기한 내에 완성도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대화하며 협업하는 시간은 뛰어난 기술 역량만 있는 개발자를 넘어 기업이 원하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는 시간입니다.

이처럼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수강생은 블록체인 개발 직무에 꼭 필요한 스킬인 커뮤니케이션 역량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완성도 높은 나만의 포트폴리오 📇

기획부터 제작까지 주도적으로 진행된 프로젝트는 다른 사람이 복제할 수 없는 나만의 포트폴리오입니다.
파이널 팀 프로젝트는 현직 블록체인 엔지니어가 멘토로 참여하여 매주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프로젝트를 보완하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하여 매 프로젝트 완성 이후에는 블로깅 회고를 통해 개발 과정 전반의 고민과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했던 시간을 회고하며 더욱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완성합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 파이널 프로젝트로 진행한 <NFT GGanbu 마켓 플레이스> 프로젝트

파이널 팀 프로젝트 👫
이렇게 진행해요!

파이털 팀 프로젝트는 총 4주 일정으로 진행되며, 프로젝트 권장 일정을 제공한 후 수강생 스스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아래는 블록체인 부트캠프 수강생의 실제 프로젝트 프로세스 예시이며, 수강생이 직접 아이디어부터 기획은 물론 팀원을 모집하고 각 개인의 개발 역량까지 함께 고려하여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파이널 팀 프로젝트 프로세스 예시

1주 차 : 아이디어 제안, 팀원 모집,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팀원을 모집하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내용을 기획합니다. 또, 토큰 이코노미 설계하고 기술 스택을 정리합니다.

- 프로젝트 주제 아이디에이션
- 팀원 모집
-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
- 토큰 이코노미 설계
- 체인 선택 및 기술 스택 정리

2-3주차 : 개발 진행 및 코드리뷰

선정된 주제 및 프로덕트를 주차 별 스케쥴에 맞춰 개발을 진행합니다. 매일 각 팀은 오전 데일리 스탠드업을 통해 개발 스케줄을 확인하고, 오후 코드 리뷰를 진행합니다.

- 개발 영역 설정
- 태스크 설정
- 개발 스케쥴링에 따른 진행
- 데일리 스탠드업
- 코드 리뷰

4주차 : 성능개선, 최종 정리

- 성능 고도화
- 프로젝트 발표 자료 준비 및 회고 작성

프로젝트 중 어려움이 생기면?
이렇게 해결해요!

1. 블록체인 엔지니어 멘토링

  • 매주 프로젝트 진척 사항을 확인하고 계획을 나누며 궁금한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을 멘토와 확인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멘토에게 추가로 가이드를 받은 경우, 실시간으로 멘토와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2. 수강생 질의응답

  • 문제가 발생하거나 질문이 있을 때, 동기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부트캠프 졸업생의
팀 프로젝트 후기

많은 블록체인 부트캠프 수강생이 커리큘럼 중 팀 프로젝트가 인상 깊었다고 말씀하셨어요 .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한 졸업생 이야기를 모아보았어요!

“NFT를 공동구매 할 수 있는
NFT 마켓 플레이스를 만들었어요.”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명은 NFT 깐부 마켓 플레이스로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존재할 NFT를 공동으로 구매하거나, 본인의 NFT를 타인에게 대여할 수 있는 NFT 마켓 플레이스를 만들었던 프로젝트였어요.

NFT 깐부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깐부들 간의 의사결정이 온체인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이용해서 NFT 투자를 위한 DAO 조직을 지원했어요. DAO 참여자들이 투자의 결과로 발생하는 이익을 각자의 지분에 따라서 분배받고 타인과 거래할 수 있게 한 거죠.

마켓 플레이스 기능 대부분이 온체인에서 돌아가다 보니까 저는 콘트랙트 작업을 위주로 많이 했어요. 감사하게도 팀원분들이 제 주장을 잘 수용해 주셔서 시스템 구조 디자인 자체에 제 의견이 반영되었던 게 기억에 남아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이민석님

코드스테이츠 후기-블록체인 개발자-부트캠프-엔지니어

“주제 선정부터 팀원 리크루팅까지
인생에서 제일 재밌었던 시간이었어요.”

블록체인 부트캠프 과정 중에서는 팀 프로젝트가 가장 만족스러워요. 저는 진짜 진짜 재밌게 했어요. 일단 주어진 주제 중에 선택하는 방식이 아니었어요. 본인이 하고 싶은 주제로 직접 팀원 4명을 리쿠르팅 해서 진행했는데 기획도 제가 하다 보니까 그 과정도 재밌었고 팀원을 뽑을 때도 저희 프로젝트와 잘 맞는 사람을 고를 수 있었어요.

저는 잘하는 사람보다 열심히 밤새워서 같이 고생하실 분들을 구했거든요. 오늘 인터뷰하러 서울 온 김에 그 팀원들을 전부 만나는데요. 저희는 매일매일 새벽까지 같이 했어요. 아침 올 때까지 하고. 하루에 한 2시간씩 잘 때도 있었고. 그런데도 너무 재밌었어요. 각자 개성이 너무 강하다 보면 트러블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저희는 한 번도 안 싸우고 피곤해도 계속 웃어가면서. 제 인생에서 제일 재밌었던 시간이었네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김건우님

블록체인-부트캠프-후기-김건우님-블록체인 개발자-엔지니어

프로젝트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NFT 애플리케이션, 인센티브 기반 커뮤니티, 기존 서비스 사용성 개선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상상만 했던 것을 현실로 만드는 블록체인 팀 프로젝트 결과물이 궁금하신가요? 이어지는 코드스테이츠 수강생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사례, 예시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블록체인 프로젝트 사례-모음집-포트폴리오-NFT 마켓

 권예진 Educational Operation Manager (블록체인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디자인 김조은 Brand Designer


🚀 상상을 프로젝트로 실현하는
블록체인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