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ㅣ수강생 프로젝트 예시 모음집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ㅣ수강생 프로젝트 예시 모음집

2023년 03월 10일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는 시니어 블록체인 개발자가 직접 기획한 실무 중심의 24주 교육 과정입니다. 부트캠프 과정에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실제로 기획하며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팀 단위 프로젝트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블록체인 프로젝트 소개에 이어 실제 수강생들이 진행한 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모아봤어요.

블록체인 프로젝트 예시-주제-사례-설계-NFT-디파이-Defi-DID

블록체인 부트캠트 수강생의
블록체인 팀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코드스테이츠 24주 교육을 통해 부트캠프 수강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프로젝트를 확인해보세요!

NFT도 공동구매? 🛍
신개념 NFT 마켓 플레이스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강생은 프로젝트를 통해 메타버스 세상에서 존재할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를 공동으로 구매하거나, 자신의 NFT를 타인에게 대여해줄 수 있는 <NFT Gganbu 마켓플레이스>를 만들었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투표(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의사 결정하여 NFT에 투자하는 DAO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DAO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지분에 따라 이익을 분배받고, 자신의 지분을 타인과 거래할 수도 있죠.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

<NFT Gganbu 마켓플레이스> 프로젝트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한 블록체인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이민석님의 인터뷰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블록체인 부트캠프 포트폴리오-프로젝트-NFT
블록체인 부트캠프 파이널 프로젝트 <NFT GGanbu 마켓플레이스> 프로젝트

인증서 발급 및 관리도
블록체인으로 간편하게 🔐

분산ID 또는 DID(Decentralized Identity)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기존 신원확인 방식과 다르게 중앙시스템에 통제가 아닌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탈중앙화 신원확인이라고도 합니다.

기존 인증서 발급 절차는 많은 사용자의 인증서를 발급해야 하는 기관과 복잡한 행정철차를 따라야 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모두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블록체인 부트캠프 5기 수강생이 모여 이러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인증서 관리 플랫폼 <DIDNOW>를 개발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예시-분산ID

블록체인 기반 비정부기관 증명 인증서 중개 플랫폼 <DIDNOW>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인증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더 자세한 소개가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수강생 프로젝트 <DIDNOW> 발표

복잡한 블록체인 금융 (De-Fi)
게임으로 쉽고 재밌게 🎮

전통 은행의 대안으로 등장한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는 탈중앙화된 금융을 뜻하는 개념입니다. 어쩐지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디파이를 친숙하게 게임으로 풀어낸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 3기 수강생들이 만든 <Dungeon&De-Fi> (이하 DND) 프로젝트입니다. 디파이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는 일반 사용자도 <DND 게임 플레이를 하며 얻은 URU 토큰으로 탈중앙화 거래소(DEX), NFT 거래, 이자 농사(Yield-Farming) 등을 통해 디파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디파이-Defi

광산, 몬스터 사냥으로 얻은 URU 토큰으로 더 강한 무기를 합성할 수도 있고 다른 사용자의 무기 합성 성공, 실패에 베팅도 할 수 있는 등 재미있는 게임 콘텐츠를 통해 디파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유익한 프로젝트입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디파이-Defi

블록체인으로 만드는
공정한 음원 시장 🎵

<Music Stone> 은 블록체인 탈중앙화된 음악 스트리밍 및 음원 NFT 거래 서비스로 클레이튼(Klaytn)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사람들끼리 음원에 대한 권리를 직접 주고받으며, 원한다면 저작권을 분배하여 공동소유자들과 이익을 함께 나눌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설계-클레이튼-탈중앙화

기존의 중앙화된 음악 생태계의 구조보다 더 공정하고 합리적인 구조는 없을까, 하는 의문에서부터 출발한 프로젝트는 스트리밍을 통해 등록된 음원들이 기존 시장을 거치지 않고도 곡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어주고자 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주제-설계-클레이튼-탈중앙화

위에서 소개해드린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사용된 스택 및 데이터 플로우는 수강생 포트폴리오 모음집 신청을 통해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상을 프로젝트로 실현하는
블록체인 부트캠프

부트캠프 수강생이 직접 기획하고 만든 블록체인 프로젝트, 어떠셨나요? 변경 및 해킹이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은 지금도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커리어를 꿈꾸고 있다면 주도적인 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쌓고 나만의 포트폴리오까지 만들 수 있는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기초 개발 지식부터 탄탄하게 시작해보세요.

글 &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디자인 김조은 Brand Designer


🚀 상상을 프로젝트로 실현하는
블록체인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