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개발자 채용 직무와 직무별 필요 역량

인사이트

블록체인 개발자 채용 직무와 직무별 필요 역량

2023년 04월 18일

분산형 특성 때문에 해킹이 어렵고, 데이터를 암호화해 보안에 뛰어난 블록체인 기술. 이러한 이유로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제조, 의료, 게임 등 여러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며,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각 비즈니스에 따라 발전 가능성도 커 블록체인 개발자 수요도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죠.

따라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 개발 경력자 중 블록체인 분야에서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싶은 분들도 많은데요. 블록체인 개발자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블록체인 개발자 중에서도 어떤 직무 유형이 있는지, 각 직무 유형별로 하는 일과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등을 설명해 드릴게요.

블록체인 개발자란

블록체인 개발자라고 해서 기존의 개발자와 전혀 다른 길을 가는 것은 아닙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는 블록체인 산업에 관심이 많은, 활동 영역이 블록체인 업계인 개발자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지 및 보수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통화 거래, 스마트 컨트랙트,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과 같이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프로세스 등의 구축 작업을 수행합니다. 또 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한 툴과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도 포함되죠.

블록체인 개발자는 크게 서비스 개발자, 코어 개발자, 데브옵스 엔지니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직무 유형별로 하는 일과 필요 역량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자가 하는 일,
그리고 직무별 필요 역량

1. 서비스 개발자

서비스 개발자란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발자입니다. 크게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로 나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HTML, CSS, JavaScript, React와 같은 웹 기반 개발 스택을 기본적으로 잘 다룰 줄 알아야 하며, UI/UX 디자인, 웹 속도 최적화, 보안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해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MetaMask, Kaikas 등과 같은 지갑 시스템과 연동하거나 서버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처리되는 트랜잭션 데이터를 화면에 표현해 줍니다.

백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프론트엔드 영역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통신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핵심 기능인 블록 생성, 트랜잭션 처리, 채굴, 노드 관리 등을 구현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체인에 맞는 다양한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블록체인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은 크게 보면 백엔드 개발의 한 부분으로 블록체인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이하 VM) 위에서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도록 코드를 구현하고 유지, 보수합니다.

이렇게 개발자들이 함께 만든 서비스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 이하 dApp(디앱))이라고 하며, 이 서비스에 관련된 개발자를 dApp 개발자라고도 합니다. (일부 블록체인에서는 Blockchain Application, 줄여서 bApp이라고도 합니다.)

2. 코어 개발자

코어 개발자는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인 코어 레벨에서 개발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개발자입니다.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알고리즘 개발,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및 아키텍처 개발 등을 포함합니다.

코어 개발자는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코어 개발에 사용되는 C++, Go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숙달해야 합니다. 특히, C++은 비트코인(Bitcoin)과 이더리움(Ethereum) 등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3. 데브옵스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및 운영하는 과정에서 DevOps 개념과 도구를 적용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개발자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배포, 테스트,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자동화 도구와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이를 통해 개발팀과 협력하여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배포하고 개선합니다.

따라서 데브옵스 개발자는 도구 및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 필요하며, CI/CD, 자동화, 모니터링, 로깅 등의 DevOps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공통 필요 역량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 개발자 역량에 블록체인 영역의 기술이 추가로 학습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역량이 요구됩니다.

1. 기술 관심도

블록체인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새로운 기술들이 빠른 속도로 생기고 있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기술 발전에 항상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을 내재하고 있어야 합니다.

2. 기술 이해도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 원장 기술의 하나로, 거래 내역을 암호화하여 분산된 컴퓨터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각각의 블록은 이전 블록과 연결되어 있어, 블록끼리 연결된 체인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블록체인 안에서의 거래는 기존 방식과는 조금 다른 원리로 작동합니다.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블록체인상에 노드들에게 전파하고 검증이 완료 되어야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해당 거래를 포함한 블록이 추가되고 거래가 완료됩니다.

블록체인의 이런 특이점 때문에 여러 암호화 기술과 합의 알고리즘 등의 여러 기술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3. 블록체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능력

블록체인에서는 기존 개발영역에 블록체인 코어 개발 및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분야가 추가 됩니다. 이는 그에 맞는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코어 개발에는 Go, C++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은 가장 대표적인 Solidity를 포함하여 Vyper, Serpent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개발 도구 활용 능력

새로운 개발 분야가 추가되는 만큼 그 환경에 맞는 새로운 개발 도구의 습득 및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Solidity 컴파일러, Remix, Truffle 등의 블록체인 개발 도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해커정신

블록체인은 성장하고 있음과 동시에 아직 해결해야 할 것이 많은 분야입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실험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제한적인 사고를 벗어나서 합법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해커정신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은 기존의 중앙집중적인 시스템과는 다른 분산형 시스템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실험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해커 정신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역량,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고 싶다면?

지금까지 다양한 블록체인 개발자의 직무 유형과 각 직무 유형별 하는 일, 필요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자 커리어 성장에 대한 비전이 조금은 구체적으로 그려지시나요?

공부 로드맵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의 전문성 있는 커리큘럼으로 블록체인 개발자 역량을 시작부터 탄탄하게 쌓아보세요. 올바른 시작과 선택을 한다면, 가능성 큰 블록체인 시장에서 누구보다 빨리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고유진Blockchain Engineer (블록체인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대체 불가능한 블록체인 커리어 시작,
기초부터 실습까지 탄탄하게 쌓고 싶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