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과 기회의 장,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코드아일랜드

연결과 기회의 장,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2023년 03월 03일

코드스테이츠 IT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에는 매달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데요. ‘코드아일랜드 소식'에서는 주민들이 놓치지 않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 세션과 함께 유용한 소식도 전하고 있어요.

한 번뿐인 인생이지만, 누구나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시대. 많은 직무를 다양한 관점으로 보게 되면서 여러 사람들이 스스로 커리어를 쌓아가며 새로운 직업으로의 세계를 열기도 하는데요.

큰 결심과 함께 성공적으로 커리어 전환 미션을 완수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바로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과정을 수료한 알럼나이 네트워킹 행사,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2023 Code States AlumNight)인데요. 한 땀, 한 땀 기록한 생생한 현장을 보여드릴게요.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 담은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요즘 지하철, 버스정류장, 유튜브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코드스테이츠 브랜드 캠페인. 여러분도 자주 보고 계신가요?

이번 브랜드 캠페인은 총 세 가지 메시지 “코딩만큼은 탄탄하게, 실전처럼, 끈끈하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는 자기주도적 학습법으로 수강생 스스로 답을 찾으며 ‘탄탄하게’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또 팀 프로젝트, 페어 프로그래밍, 기업 협업 그리고 면접까지 ‘실전처럼’ 대비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죠.

뿐만 아니라 부트캠프 수료 후에도 여러 수료생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끈끈하게’ 나아간다는 의미로 코드스테이츠만의 IT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도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에 담았습니다.

코드스테이츠는 ‘끈끈한’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를 위해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알럼나잇을 매년 진행했는데요. 이번 알럼나잇 행사는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를 접목해 코드스테이츠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 걸어갈 길을 담아 진행했습니다.

온오프로 함께한
200명의 알럼나이

매년 알럼나잇마다 수료생들의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알럼나잇이 열리기 두세 달 전부터 코드아일랜드 주민들이 “이번 알럼나잇은 언제 해요?”, “미리 알림 주나요?” 등 많은 질문을 해주셨거든요.

이런 관심에 걸맞게 이번에도 모집을 시작한 지 일주일도 안 되어 모집 인원 160명을 꽉 채웠습니다. 추가 모집 문의도 많아 행사 일주일 전 최종 참석 여부를 묻고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의 자리를 추가로 모집하기도 했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현장에 오지 못한 분들은 코드아일랜드 디스코드를 통해 생중계 영상으로 참여하기도 했어요.

160명의 알럼나이와 코드스테이츠 스태프까지 총 250여 명의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는 행사인 만큼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소속’이었죠. 서로의 ‘소속’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면 이야기 나누기 더 편할 것 같아 부트캠프 카드와 역할 카드를 제작해 나눠드렸어요.

개발 부트캠프를 수료했다면 SEB 카드를 받아 목에 걸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를 수료했다면 PMB 카드를 목에 걸었죠. 또 네트워킹 스티커를 이용해 키워드를 적어 몸에 붙이기도 했는데요. 관심 있는 도메인 관련 정보나 트렌드, 요즘 보는 콘텐츠, 관심사를 적어 네트워킹에 사용했습니다.

나의 잠재력을 푸는
다양한 참여 부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코드스테이츠의 누적 수강생은 약 8,000명. 이들 중 IT 비전공자의 비율은 80%나 됩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코드스테이츠가 잠재력을 푸는 코드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IT 전공자는 아니었지만, 당당하게 IT 업계에서 일할 수 있는 잠재력을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발견한 것이죠. 그래서 여러분의 잠재력은 무엇이었는지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어요. 이름하여, UNLOCK WALL입니다.

커다란 말풍선 모양의 풍선에 나만의 잠재력을 푸는 키워드를 적어봤는데요. 재력부터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긴장감, 성장, 칭찬, 행동력, 운, 오픈 마인드&경청, PMB 11기까지 다양한 키워드를 남겨주셨어요.

키워드를 정리해 보니, 부트캠프 과정을 멋지게 수료하신 분들답게 ‘끈기있게 부트캠프를 완주할 수 있도록 도운 가치’로 결론지을 수 있더라고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여러분의 잠재력을 푸는 코드가 무엇인지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곳에는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료 후 자기만의 커리어를 멋지게 이어가고 있는 여러 수료생의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 전시해 두었어요.

코드스테이츠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에선 격주 수요일 밤 9시마다 수료생들과 돌아가며 1:1로 대화 나누는 <코아 주민이 좋다> 라디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쌓인 이야기와 코드스테이츠 공식 블로그에 실린 수료생 인터뷰를 함께 담았어요.

벽면에는 인터뷰이의 인상 깊은 문장을 포스터로 담아 붙여두기도 했습니다. 자신만의 커리어 여정에서 겪은 경험을 멋진 말로 남겨주신 분들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부터
취업 책임지는 ‘코드십’까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알럼나이 중 코드스테이츠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 주민은 약 70% 정도였는데요. 코드아일랜드 주민이 아닌 분들도 코드아일랜드에 ‘입국’할 수 있도록 행사장에 ‘입국관리소’를 마련했어요. 빌더와 함께 입국 과정을 밟은 후, 코드아일랜드 굿즈를 선물로 드렸죠.

코드아일랜드는 다양한 직군의 IT업계 종사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스터디도 하고, 도메인 관련 정보를 주고받기도 하는 커뮤니티에요. 코드스테이트 부트캠프를 수료했는데 아직 코드아일랜드에 입국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함께하세요!

또, 코드스테이츠의 파트너사와 수료생을 위해 채용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코드십 부스도 마련했어요.

취업을 준비할 때 어려운 점을 꼽아볼 수 있는 돌림판 등 이벤트 참여하면 멋진 텀블러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취업이나 이직 과정 중 어떤 점이 가장 어렵지?” 생각해 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멋진 플랫폼을 알게 된 것만으로 유익했을 거라 생각해요.

알럼나이 9인의
커리어 전환・성장 이야기

코드스테이츠가 마련한 다양한 부스와 전시, 이벤트를 둘러보고 나니 이번 알럼나잇의 꽃이었던 김인기 코드스테이츠 대표의 키노트 세션과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이 9명의 커리어톡이 시작됐어요.

김인기 대표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코드스테이츠를 통해 성공적으로 커리어 방향을 전환한다”며 왜 코드스테이츠가 Human Potential에 집중하는지 설명했어요.

또, 탄탄하게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알럼나이 9명은 ‘탄탄하게 커리어톡’을 통해 자신만의 커리어 전환과 성장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줬어요.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탄탄하게 커리어톡’은 두 가지 파트로 나눠 진행했는데요. 커리어 선택에 도움 된 경험을 공유하는 커리어 전환 여정커리어 선택 후 꾸준히 성장해 온 경험이 담긴 커리어 성장 여정이었어요.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보편적인 것이라고도 하죠. 어쩌면 개인적인 이야기길 수 있지만 커리어 전환과 성장을 위해 분투했고 또 분투하고 있는 수료생들에게는 공감과 위로가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커리어톡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코드스테이츠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알럼나잇의 다른 이름 ‘네트워킹 장’

‘탄탄하게 커리어톡’이 끝난 후에는 드디어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네트워킹 시간이 시작됐는데요. 수료생들은 네트워킹 스티커를 통해 서로의 관심사로 대화를 시작하거나 옆자리 알럼나이와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며 네트워킹을 이어갔어요. ‘코드스테이츠 수료생’이라는 끈끈한 공통점 때문이었을까요? 많은 분들이 서로에게 말을 거는 데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이날 처음 만나는 수료생과 포토 부스에서 함께 사진을 찍으며 ‘찐친’을 사귄 알럼나이도 있었고요. 김인기 대표와 잠재력에 대해 찐하게 이야기 나누던 분들도 있었어요. 수료한 부트캠프가 같으면 같은 대로, 다르면 다른 대로 다양한 인맥을 만들어 가는 모습에 뿌듯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네트워킹을 진행한 덕분인지,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만족도 조사에서 “이번 알럼나잇으로 몇 명의 사람들과 새롭게 네트워킹하였나요?”라는 질문에 10명 이상이라고 답해주신 분이 5명, 5명 이상이라고 답해주신 분은 19명이나 있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고, 좋은 관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되는 시간이었길 바라요. 만족도 조사에 남겨주신 후기도 함께 모아 봤는데요.

💬 오랜만에 동기들 얼굴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좋은 자리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활동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너무 멋진 행사였습니다! 그리고 수강생 뿐만 아니라 수료생들까지 끝까지 책임지는 코드스테이츠 항상 감사해요!
💬 항상 모든 면에서 열심히 체계적으로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준비가 잘 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앞으로도 파이팅!!
💬 멋진 미션에 멋진 회사 멋진 활동 감사합니다.

알럼나잇에 참여한 수료생들의 생생한 후기가 더 궁금하다면, 검색창에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을 검색해 보세요!

많은 알럼나이의 기대와 참여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어떠셨나요? 이날 행사장 입구에는 코드스테이츠 크루들의 마음을 모은 인사말이 벽면을 가득 채웠는데요. 마무리는 이 인사말로 대신할게요.

"여러분의 잠재력은 코드스테이츠 잠재력입니다. 코드스테이츠의 성장은 모두 여러분 덕분이죠. 앞선 수강생의 학습 기록은 다음 수강생에게 귀한 자산이 되었고, 업계에서 활약한 수료생 덕분에 코드스테이츠의 이름도 빛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의 여정에도 코드스테이츠가 함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코드아일랜드를 통해 수료생의 지속 가능한 성장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함께 자라기를 지향하는 건강한 커뮤니티에서 여러분의 잠재력을 영향력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늘 응원하겠습니다."

알럼나잇 외에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는 코드스테이츠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에서 많이 열리고 있으니 수료생들과 찐하고 길게 연결되고 싶으신 분들은 코드아일랜드에 입국해 주세요. 코드아일랜드의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시고 싶다면 코드아일랜드 뉴스레터도 함께 구독해 주시고요. 그럼, 2024년 알럼나잇에서 또 만나요!

‘2023 코드스테이츠 알럼나잇’ 영상으로 보기

김수진 Community Content Manager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탄탄한 커리어 성장과
끈끈한 네트워킹이 있는 곳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