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직무 설명회]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 | 직무 종류, 취업 준비 방법 등

인사이트

[마케터 직무 설명회]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 | 직무 종류, 취업 준비 방법 등

2023년 05월 10일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는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마케터 커리어톡’ 웨비나를 2일간 열었습니다. 1일차는 ‘콘텐츠부터 그로스까지, 마케터 직무의 모든 것‘을 주제로, 2일차는 ‘그로스 마케터 커리어 전환 스토리‘를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는데요.

특히 1일차 커리어톡에서는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을 총정리해 알려드렸습니다. 마케터 직무와 각 직무가 하는 일, 또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역량과 준비가 필요한지까지. 마케터 커리어 시작을 앞둔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을 모두 해소해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준비했죠.

이날 웨비나에는 700여 명이 참석했는데요. 알찬 내용에 모두 만족해하셔서 무척 보람 있었습니다.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 좋은 콘텐츠를 더 많은 분이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코드스테이츠 블로그에 맛보기 내용을 정리해 드려요.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케터 직무 종류와 하는 일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는 잠재 고객을 획득할 수 있는 가치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기획, 배포합니다. 회사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블로그나 SNS 채널 같은 온드미디어(Owned Media)에 브랜드 및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과 스토리를 글,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만들어 배포하죠.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과 제작 경험, 콘텐츠 반응을 데이터로 분석하고 검증하는 능력, 채널별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역량 등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역량을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통해 쌓을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는 목표, 예산, 타깃에 따라 광고를 운영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최적화합니다. 다양한 채널에 전략적으로 광고를 집행해 비용은 줄이고, 유입과 전환은 늘어날 수 있는 성과를 고민하죠.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도 실제로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집행・운영해 볼 수 있는데요. 광고 소재를 만들고, 채널과 예산 운용 전략을 짜고, 여러 데이터를 분석해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기까지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 역량이 더 궁금하면 이 아티클을 더 읽어 보세요.

브랜드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의 상품 라인을 구성하고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설계하며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거시적으로 회사 자체 혹은 핵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전략을 짜는 일을 하는데요.

회사나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톤앤매너, 핵심 메시지 수립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옥외 광고, 오프라인 행사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기업에서 의도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죠.

브랜드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캠페인 기획, 네이밍・카피라이팅, 제품 출시・브랜드 개발 역량이 필요합니다. 회사와 브랜드, 제품의 전체적인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다양한 방면에서 전략을 짜야 하므로 평균적으로 경력자가 채용에 유리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등으로 경력을 쌓은 후 도전하면 훨씬 유리한 직무입니다.

그로스 마케터

마지막으로 대체 불가능한 마케터가 될 수는 직무, 그로스 마케터입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비즈니스의 북극성 지표를 발굴하고, 가설-실험-검증을 반복하여 지표를 개선하고 성장을 이끕니다. 북극성 지표란 어두컴컴한 밤, 사막에서 길을 잃어도 북극성을 찾아 길을 나아가는 것처럼 비즈니스의 문제 해결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뤄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고객이 처음 브랜드나 제품을 만나는 첫 순간부터 구매, 추천까지 고객 여정의 전체 과정(풀퍼널)을 지켜보면서 모든 것을 설계하고 그대로 고객이 행동해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따라서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마케팅 풀퍼널에 대한 이해,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가설 도출・빠른 실험・개선 최적화 경험 등의 역량이 필요한데요. 코드스테이츠 마케팅 부트캠프의 팀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그로스 마케터 핵심 역량을 모두 갖출 수 있습니다.

마케터 필요 역량

매력적인 여러 마케터 직무를 살펴보니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더 궁금하실 텐데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는 그동안 수료생분들을 완전한 마케터로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역량을 키워드려야 할까 많은 고민과 분석을 해왔습니다. 저희가 결론 내린 마케터가 되기 위한 필요 핵심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협업 및 의사소통
  • 고객 관점의 문제 해결
  • 비즈니스 이해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 전략적 예산 설계
  •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

마케터 취업 준비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요 역량을 쌓고, 자신의 역량을 취업 과정에서 돋보이게 드러내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구체적인 마케터 취업 준비 방법을 더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전, 학습, 자격증 정보

현업에 있는 마케터들도 자주 보는 커뮤니티와 뉴스레터 정보 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공모전 수상 이력이나 마케팅 자격증은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기에 좋습니다. 또 여러 스터디 자료와 매체를 참고해 직접 마케팅 툴을 활용해 보거나 서비스를 기획해 자신만의 실무 경험을 만들어 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포트폴리오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포트폴리오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이 많을 텐데요. 마케터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짚어 드릴게요.

1. 포트폴리오의 컨셉 =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메시지

사람마다 고유의 색깔이 있듯 포트폴리오에서도 각자의 역량이 더욱 돋보이고 매력이 묻어나는 셀프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돋보이고 매력 있는 셀프 브랜딩을 위해서는 나의 강점과 차별화 능력을 분석한 후 극대화하여 드러내고, 여러 프로젝트와 결과물로 자신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죠.

2. 면접관이 알고 싶은 정보를 담아야 한다.

이 내용은 마케터 직무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직무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 나를 채용하는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핵심적으로 담아야 하는 것인데요. 아래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포트폴리오에 담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은 면접 준비 할 때도 참고해 보세요.

  1. 프로젝트・경험을 ‘왜’ 했는지
  2. 프로젝트・경험에서 ‘무슨 역할’을 맡았는지
  3. 어떤 문제 해결 과정을 거쳤는지
  4. 구체적인 성과와 성과 수치
  5. 어떤 사람이고 앞으로 어떤 길을 걷고 싶은 사람인지

🔗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과 예시가 더 궁금하면 이 아티클을 더 읽어 보세요.

인하우스와 에이전시,
같지만 다른 마케터의 일

인하우스 마케터와 에이전시(대행사) 마케터의 차이,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수강생들도 졸업을 앞두고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간략하게 차이점을 짚고 넘어가 볼게요.

인하우스 마케터

인하우스 마케터는 자체 브랜드가 있는 회사 소속의 마케터로 자사 브랜드와 제품만을 관리합니다.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 마케팅 전략을 수립을 하고 다양한 데이터로 마케팅 풀퍼널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가능합니다.

에이전시 마케터

에이전시 마케터는 여러 광고주의 다양한 마케팅 성과를 대신해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단시간에 여러 도메인의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지금까지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의 ‘마케터 커리어톡’ 웨비나 1일차 ‘콘텐츠부터 그로스까지, 마케터 직무의 모든 것’의 내용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마케터 직무와 각 직무가 하는 일, 또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역량과 준비가 필요한지 등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가능한 많은 걸 알려드리고 싶어 꾹꾹 눌러 담았는데요.

다행히 이날 웨비나에 참석하신 분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습니다. 저희가 처음 실시한 직무 설명회 웨비나였음에도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만족도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죠.

  • 웨비나 만족도 4.1점 (5점 만점)
  • 웨비나 추천 의사 4.2점 (5점 만점)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아쉬웠을 뿐이었어요. 다음번에는 더 긴 시간으로 제공해 주셨으면해요. 구직자 입장에서 단비 같은 주제였습니다. 좋은 강의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마케터 커리어톡 만족도조사 후기 내용 중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은 이후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진행할 설명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설명회에서는 커리어톡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주제 ‘마케터 직무 준비 TIP(공모전/학습/자격증정보 및 포트폴리오 TIP)’과 ‘직무별 취업 준비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설명회 세부 내용은 각 기수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는 마케터 필요 역량을 탄탄하게 쌓기 위한 실무 몰입형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13주 동안 개인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인턴십 프로젝트를 통해 그로스 마인드셋과 마케팅 이론 학습부터 서비스 기획, 마케팅 실습, 실무 경험까지 쌓을 수 있죠.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면,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을 꼼꼼하게 챙겨드리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와 함께 하세요.

웨비나 진행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최인성 Content Manager


📣 탄탄한 이론부터 실습, 취업까지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