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 꿀팁 4가지, 예시・템플릿 추천

인사이트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 꿀팁 4가지, 예시・템플릿 추천

2023년 01월 25일

마케터 취업,
포트폴리오가 필수인 시대

요즘 잘나가는 마케터라면 하나씩은 꼭 갖고 있는 이것,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 디자이너만 필요한 거 아니었나요?’ 네, 아닙니다. 😊 최근 마케팅 직무는 그로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등 다양하게 세분화됐어요. 마케터는 각 영역의 성과를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역량을 요구받고 있고요.

따라서 마케터 또한 텍스트 위주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외에 자신의 경험과 성과를 가시적・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직무가 되었죠. 실제로 최근 마케터 채용 트렌드를 보면 포트폴리오 제출을 필수로 두는 회사가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는 마케터에게 포트폴리오란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인 시대가 된 것이죠.

포트폴리오란?
이력서・자기소개서와 차이점

포트폴리오는 텍스트 위주인 이력서, 자기소개서와는 달라요. 자신의 커리어 역량이 더 눈에 띌 수 있도록 업무 결과물과 관련 내용을 모은 자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간단 명료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에서 기술한 핵심 역량을 실무에서 어떻게 발휘했는지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실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경력증명서 혹은 증명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로 증명할 수 있는 이력과 경력이라면 더욱 신뢰가 생기니 합격 확률도 높겠죠?

이력서・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 비교 예시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이렇게만 따라 하세요

여기까지 읽으니 포트폴리오를 당장 작성해야 할 것 같아 마음은 조급해지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걱정 마세요. 코드스테이츠가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도 함께 준비했어요. 아래 기본적인 4가지 작성법을 지켜 나의 성과를 하나씩 정리해 나가면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을 거예요.

1.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이것만은 꼭 지켜요

포트폴리오는 정해진 양식이 없습니다. 각자의 개성을 담아 나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게 핵심이죠. PPT, 노션, 피그마 등 어떤 툴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중요한 건 내 성과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구성을 갖춰야 한다는 겁니다.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나열식보다는 분류화・구조화를 거쳐 보기 쉽게 구성하는 등 내 성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잘 드러내고 설득할 수 있는 양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정해진 양식이 없는 포트폴리오에는 각자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어떻게 작성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단점도 있습니다. 그럴 땐 포털에서 ‘포트폴리오 양식’ ‘포트폴리오 템플릿’ ‘포트폴리오 예시’ 등을 검색해 다른 이들이 공개해 놓은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이를 참고・활용하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 양식

PPT로 만든 포트폴리오도 많지만 최근에는 노션을 활용해 노션폴리오(노션+포트폴리오)를 손쉽게 만드는 마케터들도 많습니다.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웹 URL로 공유할 수 있는 장점도 있는데요. 단, 서류 제출 시 포트폴리오는 주로 PDF 파일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어떤 툴을 쓰든지 최종 양식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지도 꼭 확인하세요.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노션 포트폴리오 양식

2. 가장 필요한, 가장 최근의
‘성과’를 강조해요!

앞서 말했던 것처럼 포트폴리오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자신의 역량으로 만든 결과물, 성과입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설명한 보유 역량으로 실제 실무에서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그럼 어떤 성과를 보여줘야 할까요? 가장 필요한, 가장 최신의 성과를 보여주는 게 좋습니다.

가장 필요한 성과는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성과입니다. 여러 성과를 모두 나열하는 게 아니라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필요한 성과를 선별해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순으로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 직무의 특성상 아무리 성과가 좋았어도 3년 전, 5년 전 일이라면 당장 실무를 맡겨야 하는 인재로서 매력을 느끼기 어렵죠. 취업과 이직을 고민한다면 늘 최신순으로 업데이트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두는 걸 잊지 마세요.

3. ‘역량’을 가시적으로
강조하고 어필해요

내 역량으로 만든 성과를 보여준다는 건 내 역량을 더욱 뾰족하게 강조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가시적으로 드러낼 경우 보는 사람에겐 더욱 인상적으로 가닿죠.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가장 좋은 성과와 결과물은 리포트의 핵심 지표, 아티클・이미지・영상 등 콘텐츠 같은 것들일 텐데요.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성과는 문제 해결 과정과 발휘했던 역량 등을 구체적이면서도 간단 명료하게 설명해 핵심 역량을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또 마케팅 프로젝트는 협업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여럿이 함께 참여한 프로젝트라면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얼마나 기여했는지 자세하고 솔직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아직 성과가 없는 신입이라면 자신의 보유 역량을 최대한 가시화하여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그저 말로만 ‘열심히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끔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죠.

4. 누가 내 포트폴리오를 볼까?
‘가독성’을 고려해요

포트폴리오도 결국 누군가가 봐야 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중요합니다. 특히 취업이나 이직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구직자라면 포트폴리오에서 자신의 강점을 가장 눈에 띄게,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건 친절해야 한다는 겁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읽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면서 그들이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나의 강점과 역량을 한눈에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친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친절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기억하세요.

1️⃣ 가독성 좋은 폰트와 크기 그리고 색상. 우선 눈이 편해야 잘 읽을 수 있겠죠? 전설의 보노보노 PPT가 되지 않도록 가급적 화려한 캐릭터와 색상은 자제해 주세요. 😅

2️⃣ 간단 명료한 정리.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분류화(카테고리)・구조화해서 보기 좋게 합니다. 또 너무 많은 걸 담으려 하지 말고 지원 직무와 회사에 맞는 필요한 내용만 선별해 담습니다.

3️⃣ 강약 조절을 통해 보는 사람이 어디를 먼저 주요하게 읽어야 하는지 구성해야 합니다. 키워드소제목, 이미지 등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마케터 포트폴리오
추천 예시

이론적으로는 알겠는데, 실제로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시다요? 아래 레퍼런스 삼을 만한 마케터 포트폴리오 예시를 추천해 드려요. 살펴보면서 내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구상해 보세요.

포트폴리오는 나를 어필하기 위해 잘 정리한 문서인 만큼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내용을 채우기 위해 실제 필드에서 경험과 성과를 쌓아야 하고요. 많은 경험과 성과 중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선별해 강조해야 합니다. 또 그것을 잘 보여주기 위해 시각화, 압축 등의 과정도 거쳐야 하죠.

이런 과정을 위해서는 나와 내 일에 대한 분석과 고민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는 뚝딱 몇 시간 만에 만들 수 있는 작업은 아닌 것이죠. 그러니 너무 조급해 말고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정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케터 취업 및 커리어 전환을 꿈꾸는 분들에게 실무 중심 교육과 취업 기회를 드리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팀프로젝트와 기업 협업 등을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고,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취업 준비 과정에서 자신만의 개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케터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와 함께해 보세요.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잘나가는 마케터 포트폴리오
나도 갖고 싶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