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란 | 필요 역량, 연봉 및 현실과 전망

인사이트

퍼포먼스 마케터란 | 필요 역량, 연봉 및 현실과 전망

2023년 03월 08일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시장 변화와 기술 발전은 광고 영역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결과, 마케팅 또한 다양화・고도화 됨에 따라 마케팅 직무가 세분화되었는데요.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등 마케팅 영역에서 집중하는 업무에 따라 다양한 직무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퍼포먼스 마케팅은 말 그대로 퍼포먼스, 즉 ‘성과’에 집중하는 직무인데요. 여러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정한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업무를 진행・개선해 나가는 성과 중심의 마케팅입니다. 성과를 직접 만들어 내고, 확인할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채용 시장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 수요가 여전히 많습니다. 그렇지만 트렌드는 또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퍼포먼스 마케터 또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기도 한데요.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터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퍼포먼스 마케터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란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우선 퍼포먼스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하겠죠.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반응하는 패턴을 파악해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를 측정하죠. 이를 통해 광고주는 고객이 보다 관심 갖는 소재를 노출하여 광고 예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광고에서 다른 소재로 A/B 테스트를 진행한 후, 클릭 수・전환율・매출 등의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해 더 나은 광고 효과를 평가하고 집행합니다. 또 제품 구매 상세페이지 개편 후 구매 전환율이 감소했을 경우 데이터로 이전 상세페이지와 고객 반응 차이를 분석, 이전으로 돌아가거나 새 상세페이지를 개선합니다.

이처럼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바일 앱,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업 목표에 따라 적합한 채널에서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을 디지털 광고에만 국한시켜 ‘퍼포먼스 마케팅 = 광고 최적화’로 오해하기도 하는데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 가능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표를 개선해나가는 모든 마케팅 행위를 의미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역할

이에 따라 퍼포먼스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 광고 예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성과를 높이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 데이터 분석과 측정에 대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도구를 활용합니다.
  •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해 성과를 이끌어 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필요 역량

이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단순히 광고를 최적화 하는 일만 하는 직무가 아니라는 걸 이해하셨을 겁니다.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데이터를 읽는 데에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방향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수로 갖춰야 합니다. 데이터 지표를 기반으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해 소재를 어떻게 수정할지, 어떤 광고 매체를 어떻게 운영할지 등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광고를 집행해 본 후 수치 변화에 대해 늘 물음을 갖고 여러 관점으로 해석하는 연습을 반복해야 합니다.

기획력

퍼포먼스 마케터라고 해서 데이터만 볼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또한 담당 브랜드 상품의 셀링 포인트가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기계적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워드를 도출해 카피를 작성하거나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매력적으로 페이지를 구성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트렌드 파악 능력

퍼포먼스 마케터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채널과 방법, 데이터 분석 툴 등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죠. 또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시장과 소비자 니즈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트렌드에 민감하다면 기획 과정에서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죠. 따라서, 트렌드 파악 역량을 갖춘다면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끈기와 열정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 지향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그렇듯 퍼포먼스 마케팅도 단시간에 임팩트있는 성과를 만들어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성과 없이 반복적으로 수치를 해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함에 권태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눈 앞의 수치에 일희일비 하지않고 끊임없이 원인을 분석해 실행하고 개선하며 성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말이죠.

퍼포먼스 마케터가 알아야 할 스킬

조금 더 구체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알아야 할 스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갖춘 역량을 아래 스킬을 통해 실무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 함께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더 성과가 높은 안을 식별하여 최적의 시안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이미지에 카피 문구만 달리하여 A안과 B안 2가지 소재를 만든 후 성과를 테스트하죠. 이때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는 CTR, CPA, 전환율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A/B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끊임없이 성과를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 참고) A/B 테스트 프로세스 : 가설 설정 → 평가 지표 결정 → 대조 그룹 vs 실험 그룹 설정 → 테스트 기간 설정 → 테스트 수행 → 성과 분석 → 결론 도출

분석 툴

일반적으로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 로그 분석 툴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나 앱에 추적 코드를 삽입해 어떤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방문 혹은 구매를 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죠. 데이터 로그 분석 툴은 웹, 앱에 따라 아래와 같은 툴을 사용합니다.

  • 웹 :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에이스 카운터
  • 앱 :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애드브릭스, 브랜치, 구글 파이어베이스

이 중 웹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84.2%로, 앱에서는 앱스플라이어가 72.2%로 가장 많이 사용되므로 서비스 환경에 따라 두 가지 툴 중 한 가지는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그리고 현실과 전망

퍼포먼스 마케터가 된다면 앞으로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처우는 어떤지, 계속해서 이 분야에서 성장하며 일할 수 있을지 말이에요. 퍼포먼스 마케터의 연봉과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신입, 5년 차, 10년 차가 되면 얼마 받을까?

퍼포먼스 마케터 연봉, ‘원티드’ 채용 정보 기준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평균 예상 연봉을 알아봤습니다. 이는 평균 예상 연봉으로 조직 규모와 산업 분야에 따라 실제에는 편차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신입 : 2천903만 원
5년 차 : 4천147만 원
10년 차 : 6천292만 원

(출처 : 채용 플랫폼 ‘원티드’ 직군별 예상 연봉 데이터)

퍼포먼스 마케터의 현실과 전망

퍼포먼스 마케팅이 매력적인 것도 분명하지만 향후 전망에 대해 밝게 보지 않는 시선도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과열 경쟁으로 광고 효율과 성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운영 자동화 등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해 전략과 개선점을 도출하는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량은 다양한 가능성을 지닙니다. 이러한 데이터 활용 역량은 마케팅뿐 아니라 여러 비즈니스 영역과 다른 직무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PM이나 PO 등으로 커리어를 전환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커리어 성장을 위해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또한, 최근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하는데요. 퍼포먼스 분석과 예측 그리고 A/B 테스트나 캠페인 자동화 등을 AI 기술로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인간의 판단과 전략 수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도 인간과 AI 기술의 조화로 높은 수준의 성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또한 산업과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처럼 시시각각 변합니다. 하지만, 많은 것들이 그러하듯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역량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발전해 나가는 마인드셋이 필요한 것이죠.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커리큘럼에는 탄탄한 이론부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트렌드한 실용 지식과 정보, 실습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전 있는 퍼포먼스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이나 퍼포먼스 마케터 이후의 성장을 위해 역량을 더 키우고 싶은 분이 있다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탄탄하게, 실전처럼 시작해 보세요.

강혜진 Growth Manager ・ 최인성 Content Manager
검수 강혜진 Growth Manager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