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직무 스터디, 과제를 돕는 멘토로 활동해요.”ㅣPM 부트캠프 7기 윤남웅님

수료생 후기

“PM 직무 스터디, 과제를 돕는 멘토로 활동해요.”ㅣPM 부트캠프 7기 윤남웅님

2023년 01월 30일

“B2B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며 후배 기수 멘토로
활동하고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7기 수료생 윤남웅님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PM)를 양성하는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에는 현업 PM, PO, 서비스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는 실무자에게 과제 피드백을 받고 현업 인사이트를 교류할 수 있는 ‘위클리 탐구 과제 멘토링’이 포함되어 있어요. 수강생들이 부트캠프 수료 후 실무 현장에서 PM으로서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현직자들과 연결해주는 활동인데요.

오늘은 PM 부트캠프 졸업 후 B2B 솔루션 기획자로 일하며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윤남웅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어요. 벌써 4번째 PM 부트캠프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들어볼까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윤남웅님

B2B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어요 🖥

안녕하세요, 남웅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 7기를 수료하고 현재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는 윤남웅이라고 합니다. PM 부트캠프 13기부터 16기까지 수강생 직무 스터디를 돕는 멘토로 활동했어요.

현재 다니는 기업과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메일플러그라는 B2B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보수하며 정책을 수립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메일플러그는 기업 전용 통합 메세징 시스템에서 기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담은 통합 솔루션, 그룹웨어로 발전 중이에요.

기업 전용 통합 솔루션 메일플러그 (https://www.mailplug.com/)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를 찾게 된 계기

10년 뒤에도 할 수 있는 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

PM 부트캠프를 수강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전에는 마케팅부터 MD, 해외 영업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어요.

새로운 도전은 쉽지 않은 일인데, 어떤 계기로 커리어 전환을 하기로 결심하셨는지 궁금해요.

하나의 직무에 정체감을 가지지 못하고 혼란스러운 상태였을 때 코로나가 찾아왔어요. 갑작스럽게 일을 쉬게 되면서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많아졌죠. 10년 뒤에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긴 고민 끝에 제가 새로운 걸 만들어내는 걸 좋아한다는 것, 고객 중심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IT 업계, 서비스 기획이라는 분야에 도전해보자고 생각했죠.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시니어 분들께 적극적으로 커피챗을 요청하면서 IT 업계와 서비스 기획,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분야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도 알게 됐고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ㅣ수강 후기

예전에는 몰랐던
강렬한 몰입의 힘을 알게 됐어요 ❤️‍🔥

PM 부트캠프 과정 중 어떤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으세요?

3개월 동안 부트캠프 과정에 몰입했던 게 가장 강렬한 기억 같아요. 살면서 그렇게까지 완전히 몰입한 경험은 처음이었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에서는 교육 커리큘럼을 포함해 수강생이 성취감을 가지고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등 제가 온전히 그 시간에 몰입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셨어요.

PM 부트캠프로 얻게 된 가장 큰 성과도 궁금해요.

같은 맥락의 답변인데요. 몰입의 힘을 알게 된 것이 가장 큰 성과예요. 저는 그동안 직업을 많이 바꿨기 때문에 인생의 마지막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PM 부트캠프에 참여했어요. 사실 그전까지는 몰입의 중요성을 몰랐고 잘 와닿지도 않았거든요.

그런데 어떻게든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밤을 새우고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이해가 안 되면 어떻게든 해보려고 시도하고 동기들을 따라가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배운 게 많아요.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3개월 동안 정말 아무도 만나지 않고 저는 여기만 몰입했어요. 온전하게 학습에만 몰두했던 경험을 통해, 앞으로도 열심히 하면 어떤 것이라도 할 수 있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어요.

PM 부트캠프가 남웅님의 커리어 목표를 달성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셨나요?

기여도를 나눈다면 반반이었어요. 부트캠프 도움 50%, 제 노력 50%로 커리어 전환이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수강생 취업을 위해 부트캠프에서 다양한 인풋을 주지만 수강생도 그만큼 노력을 해야 하거든요. 제가 이력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집중할 수 있게 다양한 서포트를 해주시는 점에서 PM 부트캠프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취업 준비하실 때 제공해드리는 커리어 관련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첨삭을 많이 활용하셨나요?

네, 저는 특히 커리어 코치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제가 커리어 코치님을 정말 많이 괴롭혔죠! 이력서부터 면접까지 꼼꼼하게 피드백을 많이 받았어요.

(전) PM 부트캠프 전문 커리어 코치 이여진님 인터뷰 영상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ㅣ위클리 탐구 과제 멘토링

후배 기수에게 도움을 주는
PM 부트캠프 멘토로 활동해요 ✨

남웅님이 참여하신 PM 부트캠프 멘토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현업에서 PM, PO,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는 실무자가 부트캠프 수강생의 멘토가 되어 도움을 주는 활동이에요. 저 같은 경우, 주로 수강생의 위클리 과제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 포트폴리오 첨삭에 도움을 드렸어요.

멘티분들이 위클리 탐구 과제를 중간에 놓지 않고 꾸준히 실행해서 마칠 수 있게 응원과 격려를 해드리기도 하고, 현업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리기도 해요. 넓게 보면, 나중에 같은 업계에서 일하게 될 PM, PO, 서비스 기획자로서 네트워킹 기회가 되기도 하고요.

PM 부트캠프 멘토-멘티 Meet up

남웅님이 멘토링 활동에 멘토로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후배 기수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결정적인 건 PM 부트캠프에서 배운 내용을 돌아보며 저도 또 한 번 배우는 시간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어요. 회사 일만 하다 보면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할 시간이 없잖아요.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로서 저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멘토링 활동을 하면서 계속 다양한 인사이트를 채워나가면 좋을 것 같다고 느꼈어요.

실제 멘토로 활동하며 어떠셨나요? 처음에 기대한 바를 만족하셨는지도 궁금해요.

네, 저는 만족했어요. 후배 기수분들의 과제를 보면 ‘아, 내가 예전에 했던 과제는 진짜 엉망이었구나(ㅎㅎ)’ 생각이 들 만큼 내용이 알찼어요. 피드백을 드리며 저도 배우는 게 많았고 예전에는 보이지 않던 부분이 보여 신기하기도 했고요. 그래도 내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자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사례를 많이 접하는 게 중요한데요. 수강생분들의 위클리 과제를 보며 서비스 기획에 대해 깊게 고민할 시간이 생긴다는 점도 좋았어요. 멘토↔멘티 모두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멘토로서 멘토링 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14기, 15기 멘토링 활동을 진행했을 때 유독 위클리 과제에 적극적이셨던 멘티분들이 기억에 남아요. 제가 드린 피드백에 대해서 항상 성실하게 답변을 달아주셨고, 피드백 중 이해가지 않는 부분은 논리적으로 근거를 정리해서 반대 의견을 주기도 하셨는데요. 그분들의 과제가 점점 더 발전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멘토로서 굉장히 보람을 느꼈어요.

저는 후배 기수분들에게 멘토링 과정이 끝나더라도 과제 피드백은 얼마든지 드릴 수 있으니 편하게 요청해달라고 말씀드렸어요. 실제로 기업 협업 과정이 끝나고 따로 과제나 이력서 검토를 요청하신 분들도 계셨고요. 단순히 기간만 채우는 활동이 아니라 후배들의 커리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멘토링 활동에 임하고 있어요.

벌써 4번째 멘토로 활동 중이신데요. 멘토링 활동에 여러 번 참여하신 이유도 궁금해요.

크게 2가지 이유인 것 같아요.

첫 번째는 일단 제가 재밌어요. 회사 일로 지칠 때, 퇴근하고 이 활동을 하면 오히려 재밌고 힘을 받아요.

그리고 두 번째는 후배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며 성취감, 보람을 느껴요. 저도 PM 부트캠프에 도움을 받은 입장이어서 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요. 그래서 제가 PM 부트캠프를 수강할 때 ‘이런 게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었던 부분을 떠올리며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고 노력해요. 실제로 13주 동안 위클리 과제를 끝까지 해낸 후배 기수분들을 보면 특히 보람을 느껴요. 할 수 있는 데까지는 해보자는 마음으로 참여하다보니 4번이나 활동을 하게 됐네요.

나에게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란?

그냥 월급쟁이에서
성장하고 배우는 사람으로 🌳

PM 부트캠프 수강 전의 남웅님과 수강 후의 남웅님은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예전에는 단순하게 그냥 월급쟁이였어요. 일을 하면서 뭘 더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못했고 그냥 주어진 일만 했어요. 일 끝나면 쉬기 바빴고요.

PM 부트캠프 수강 후 서비스 기획자가 된 후에는 습관부터 마음가짐 자체가 많이 바뀐 것 같아요. 프로덕트 매니저 자체가 계속 배우고 꾸준히 성장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하다못해 남는 시간에 책이라도 읽으려고 하고 있어요. 같이 PM 부트캠프를 수강했던 동기들도 다들 업계에서 열심히 성장하고 있으니까 저도 좋은 자극을 많이 받게 되는 것 같아요.

사진 오세욱 PD
인터뷰 고부성 Product Manager (Product Management)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저도 PM 부트캠프에 도움을 받은 입장이어서 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요. 그래서 제가 PM 부트캠프를 수강할 때 ‘이런 게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었던 부분을 떠올리며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고 노력해요. 실제로 13주 동안 위클리 과제를 끝까지 해낸 후배 기수분들을 보면 특히 보람을 느껴요. 할 수 있는 데까지는 해보자는 마음으로 참여하다보니 4번이나 활동을 하게 됐네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7기 수료생 윤남웅님

🖥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의 시작,
PM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