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정의 및 중요성, 비즈니스 전략과의 차이점

인사이트

비즈니스 모델 정의 및 중요성, 비즈니스 전략과의 차이점

2023년 05월 30일

최근 사명을 변경하는 국내 기업이 많아지고1 있다고 합니다. IT 업계에서 사명 변경은 꽤 흔한 일입니다. 2021년 6월 마크 저커버그는 the verge와의 인터뷰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했고, 그해 10월 페이스북은 ‘우리의 희망은 다음 10년 안에 메타버스가 10억 명의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수천억 달러의 디지털 상거래를 호스팅하고, 수백만 명의 제작자와 개발자를 위한 일자리를 지원하는 것입니다.’라고, 발표하면서 회사명을 ‘메타’로 변경했습니다.

적게는 몇 년, 길게는 수십 년간 사용한 사명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으나, 회사 비전이나 정체성 변경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가 대표적인 이유로 꼽힙니다.

비즈니스 모델-페이스북 메타 사명 변경
창립 17년만에 회사명을 ‘메타’로 변경한 페이스북

‘비즈니스(Business)’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일반적으로는 돈 버는 방법, 돈을 버는 것 등의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검토 등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일하면서 흔하게 마주하게 되는 ‘비즈니스’라는 단어, 그 중에서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비즈니스 전략’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정의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는 다양합니다. Cambridge Dictionary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검색2하면 ‘비즈니스 또는 조직의 여러 부분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협력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설명’이라고 나옵니다.

경영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 중 한 명인 피터 드러커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그의 오래된 질문인 ‘고객은 누구인가? 그리고 고객의 가치는 무엇인가? 또한 모든 관리자가 반드시 던져야 하는 근본적인 질문, 즉 이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적절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방법을 설명하는 근본적인 경제 논리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다3고 말했습니다.

폴 티머스는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4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정의 했습니다.

  • 다양한 비즈니스 주제와 그 역할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 제품, 서비스 및 정보 흐름에 대한 아키텍처
  •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이 받을 수 있는 잠재적 혜택에 대한 설명
  • 수익의 출처에 대한 설명

조안 마그레타는 <What is a business model>5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기업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이야기”라고 정의했습니다.

데이비드 J.티스6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치 창출, 전달 및 포착 메커니즘의 설계 또는 아키텍처”라고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은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은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이 가치를 지불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이익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데 있다고 했습니다.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와 이브 피그뉴어는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7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했죠.

비즈니스 모델 정의-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 이브 피그뉴어의 <Business Model Generation>

이처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관점으로 정의될 수 있고, 단순히 돈을 버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활동(가치 창출, 수익, 생산비용), 기업과 고객 사이에서의 활동(가치 전달, 기회 포착)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이유를 애플, 테슬라 두 기업의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음악 유통업체로, 애플 🍎

90년대까지 애플은 매킨토시를 위시한 개인용/기업용 컴퓨터 제조 업체였으나, 2001년 iPod이 출시되면서 새로운 시장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2003년 ITunes Store가 출시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시장을 뒤흔들며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도 변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음악을 들으려면 LP나 카세트테이프나 CD를 구매해야 했는데요. MP3의 등장으로 디지털 불법 복제(이전에도 불법 복제는 있었으나, 디지털 불법 복제는 기존 대비 더 폭발적이었습니다)가 만연해지면서 음악 산업이 도전받고 있었습니다.

이때 iPod과 iTunes Store가 나오면서 불법 복제 문제에 일부 해결책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iTunes Store라는 채널을 통해 합법적으로 음악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하드웨어(iPod)뿐만 아니라 음원 판매로도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죠. 제조 업체에 불과했던 애플은 마침내 2008년 미국 최고의 음악 판매 업체8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애플 사례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까지, 테슬라 🚗

2008년 테슬라의 로드스터가 출시되면서 자동차 시장은 크게 변화했습니다. 내연기관이 주를 이루던 시장에 본격적인 전기자동차가 나온 것이었죠. 기존에도 전기차는 있었으나 하이브리드 정도였고, 성능이 엄청나게 뛰어난 차량은 아니었기에 테슬라 로드스터가 시장에 주는 파급력은 엄청났습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 지점은 자동차를 가전제품이나 디바이스처럼 느끼게 했다는 점인데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차량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자동차 회사라면 자동차(하드웨어)와 자동차 부품을 판매하는 것이 주 수입이었다면, 테슬라는 소프트웨어(오토파일럿)까지 판매하여 이익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단순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인프라인 슈퍼차저에도 투자하고, 에너지 사업으로도 확장하면서 기존 자동차 업계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비즈니스 모델-테슬라 사례

이처럼 애플과 테슬라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잘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은 회사의 체질 변화에 도움을 주며, 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어 시장 자체를 변화시킬 기회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정의-중요성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전략의 차이점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전략의 차이점을 확인하기에 앞서 ‘모델’과 ‘전략’의 차이점을 사전으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모델의 정의는?

모델의 정의9를 알아봤습니다.

In business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고객을 식별하고 도달하는 특정 방법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식, 비즈니스 모델의 한 유형(a way of running a business, based on a particular way of getting the money you need and identifying and reaching your customers; a type of business model)

Description of system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어떤 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지 계산하는 들의 용도로 사용(a simple description of a system, used for explaining how something works or calculating what might happen, etc.)

전략의 정의는?

전략의 정의10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a plan that is intended to achieve a particular purpose)
  • 무언가를 계획하거나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the process of planning something or putting a plan into operation)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전략?

사전적인 의미로 모델은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설명, 전략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정리해보면, 비즈니스 모델은 앞서 얘기한 것처럼 기업의 활동(가치 창출, 수익, 생산비용), 기업과 고객 사이에서의 활동(가치 전달, 기회 포착)을 설명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비즈니스 전략은 말 그대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목적 달성을 위한 경쟁업체와의 차별점,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할 일 등이 담기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정의-중요성-비즈니스 전략

1) 수십 년간 쓴 이름 버리는 재계, 약일까 독일까, 2023, 시사저널
2) Cambridge Dictionary
3) Why Business Models Matter
4) Paul Timmers,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Vol.8, Issues.2, 1998
5) What Is a Business Model?
6) David J. Teec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 Long Range Planning, Vol.43, Issues.2-3
7)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예스 피그누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유효상 옮김, 타임비즈(2011), p20
8) Apple passes Wal-Mart, now #1 music retailer in US
9)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10)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편이 이어집니다.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중요성, 비즈니스 전략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편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병환 Product Manager (PM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의 시작,
PM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