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ㅣ기업 분석 과제 모음집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ㅣ기업 분석 과제 모음집

2022년 09월 30일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에서는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로 기업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에서 왜 기업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개해 드렸어요. 이번 시간에는 수강생이 직접 하나의 기업, 프로덕트를 선정해서 시장 분석부터 포지셔닝, UX 리서치 및 분석, 서비스 개선안까지 도출하는 위클리 분석 프로젝트 결과물을 모아보았습니다.


PM 부트캠프 수강생의
기업 분석 과제를 소개합니다.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는 수강생들의 기업 분석 과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세상을 더 지적으로,
독서클럽 트레바리 분석 📙

오프라인 유료 독서모임 <트레바리>를 선정한 PM 부트캠프 수강생은 트레바리가 타깃하는 시장을 성인교육 및 자기 계발 시장, 외로움 시장, 오프라인 커뮤니티 시장이라고 분석했어요. 트레바리의 포지셔닝 맵과 차별점을 고민하고 고객 가치사슬, 고객 여정 지도, 플라이휠을 만들어보기도 하고요.

트레바리 플라이휠

1~3주 차에 걸쳐 프로덕트 분석을 마친 후에는 오프라인 커뮤니티 특성상 코로나19라는 상황을 맞아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커뮤니티 트레바리가 찾은 그로스 포인트(Growth Point)를 분석했는데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수강생이 직접 찾은 트레바리의 그로스 포인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트레바리 Growth 분석 과제 전문을 읽어보실 수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9기 수료생의 <트레바리> 분석 프로젝트

펫프렌즈의 BM과 🐶
Growth Point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는 반려동물 이커머스를 넘어 펫테크(Pet+Technology) 기업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어요. 펫프렌즈 프로덕트를 선택한 수강생은 포지셔닝 맵을 구축하며 유사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펫프렌즈의 차별화 요소를 “심쿵 배송”, “방siri/몽siri 추천”, “펫프챌린지” 등으로 분석했어요.

2주 차에 펫프렌즈 프로덕트를 분석한 후 3주 차에는 MVP(Minimum Viable Product) 기획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는 방법도 고안했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수강생이 고민한 MVP에 대해 더 살펴보실 수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수료생의 <펫프렌즈> 분석 프로젝트

혹시… 당근이세요? 🥕
옷차림으로 거래 찾기 기능 제안

이번에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서비스 중 하나인 <당근마켓>을 분석한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고객 인터뷰를 통해 얻은 데이터로 가상의 페르소나를 구축하고 유저 저니 맵을 그려보며 당근마켓 서비스를 분석했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수료생의 <당근마켓> 분석 프로젝트

수강생은 당근마켓 거래를 하기 위해 약속 장소 앞에서 “혹시 당근이세요?” 라고 말을 걸었다가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한, 본인의 이불킥 경험을 토대로 “약속 장소에서 상대 거래자를 찾기 힘들다”는 문제를 정의했어요.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옷차림 힌트 기능 프로토타이핑을 만들었답니다. 너무 귀여운 발상이죠? 🧡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수강생의 당근마켓 역기획 프로젝트(옷차림으로 거래자 찾기 기능 제안) 전문이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당근마켓> 옷차림 힌트 기능 프로토타입

취향 대화 커뮤니티,
남의집 파헤치기 프로젝트 🏠

영화면 영화, 와인이면 와인.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의 오프라인 모임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남의집>도 그중 하나인데요. 평소 공간, 소셜 살롱에 관심이 많았던 수강생은 소셜 살롱을 직접 운영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남의집 프로덕트를 더 깊고 자세하게 들여다보았어요.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8기 수료생의 <남의집> 분석 프로젝트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과 프로덕트 BM을 분석한 후, 추가 BM을 고민하고 비즈니스 모델 컨버스도 작성해보면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미니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어요. 이 밖에 유저 스토리를 바탕으로 수강생이 직접 리스트업한 제품 백로그와 설정한 목표 달성 평가 핵심 지표가 궁금하다면 링크에서 보실 수 있어요.

좋아하는 프로덕트 분석하며
압축 성장할 수 있는 PM 부트캠프

비즈니스 모델(BM)부터 그로스 전략, 프로토타입까지. 학습 주제에 맞게 기업, 서비스, 프로덕트를 분석하는 블로깅 과제, 어떻게 보셨나요?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한 기초 이론부터 실무까지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PM 취업 치트키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PM 부트캠프를 수료한 많은 졸업생이 카카오부터 우아한형제들, 퍼블리, 채널톡까지 다양한 도메인의 PM, PO, 서비스기획자 포지션으로 일하고 있어요!

조주연 Content Manager
대표 이미지 김조은 Brand Designer


✍ 블로깅으로 포트폴리오 완성!
PM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