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4) 잠재고객ㅣ잠재고객 생성, 활용 방법, 트리거

인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GA4) 잠재고객ㅣ잠재고객 생성, 활용 방법, 트리거

2023년 02월 23일

구글 애널리틱스 4(Google Analytics 4, 이하 GA4)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최신 버전입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niversal Analytics, 이하 UA)와는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여줍니다. 이벤트 기반 데이터 수집 방식을 사용하며, 유저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고 유저 행동을 분석하는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지난 GA4 초기 세팅 방법, GA4 User ID 확인하기 편을 통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팀에서 GA4 도입을 준비하며 스터디한 내용을 조금씩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GA4에서 잠재고객을 어떻게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활용 방법과 예시를 준비했습니다.

GA4 초기 세팅 방법

잠재고객이란?

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이란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을 의미하고, GA에서 잠재고객은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 비즈니스에 중요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분류하여 잠재고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의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잠재고객 예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25-39세 여성 유저 그룹’

위 예시의 잠재고의 조건값으로 이벤트, 연령, 성별을 정의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벤트: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
  • 연령: 25-39세
  • 성별: 여성

잠재고객 만들기

잠재고객은 어디에서 만들 수 있는지 스크린샷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 [속성] → [잠재고객] 순으로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 ‘새 잠재고객’을 클릭해주세요.

GA4 잠재고객 생성
* 파란박스 안의 All-Users와 Purchasers는 GA4 생성 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리고 ‘맞춤 잠재고객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 원하는 조건값을 입력하면 잠재고객 생성이 완료됩니다.

GA4 잠재고객 만들기

보조 기능 더 살펴보기

📅 포함 기간 : 기본 30일, 최대 한도로 설정: 540일간 수집

👥 조건 범위 지정 (만약 2가지 조건이 있을 경우를 가정)

  1. 모든 세션: 조건에만 충족되면 수집
  2. 동일 세션 내: 동일 세션 내에서 2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수집
  3. 동일 이벤트 내: 동일한 이벤트 내에서 2가지 조건이 다 충족되어야 수집

시퀀스 추가 : 특정 순서로 진행되는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에 대해 수집하고 싶을 경우

e.g. 홈페이지 메인 배너를 통해 A페이지에 유입된 사람 중 구입하기 버튼을 클릭한 사람

  • 조건 : 홈페이지 메인 배너를 통해 A페이지에 유입
  • 시퀀스 : 구입하기 버튼 클릭

잠재고객 생성 시 알아야할 점

  • 새 잠재고객을 만드는 경우 신규 사용자 데이터를 집계하는 데에 1~2일이 소요됩니다.
  • 잠재고객 저장 후에는 이름과 설명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잠재고객이 필요 없을 경우 보관처리를 클릭합니다.

GA4 잠재고객 활용 방법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잠재 고객으로 우리는 GA4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크게 보고서, A/B테스트, 광고, 트리거의 가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보고서와 A/B테스트는 간단하게 언급하고 마케터들에게 가장 활용도가 높은 광고, 트리거에 대해서는 사용법과 함께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잠재고객 보고서

첫번째로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값을 가진 고객의 데이터를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예시로 보여드린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25-39세 여성 유저 그룹’의 총 방문자 수, 구매 전환 수 등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A/B 테스트

두 번째로는 특정 잠재고객 그룹에 대해서 홈페이지에 대한 A/B테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Google Optimize(구글 옵티마이즈)라는 최적화 도구와 연동이 필요한데, 아쉽게도 Google Optimize는 23년 9월 30일 지원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3. 광고

세 번째로는 광고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GA4에서 확보한 잠재고객 데이터를 Google Ads 리마케팅을 위한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우리 웹사이트에 1회라도 방문을 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고객을 잠재고객으로 생성해 둔 후 데이터를 쌓아두고 있다가 해당 고객들에게만 Google Ads의 광고를 송출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광고에 반응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저에게 광고비 지출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기에 잠재고객은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기능이기도 합니다.

단, GA4와 Google Ads연동이 되어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가이드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연동이 되어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생성된 잠재고객이 자동으로 연결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A4 잠재고객 관리자
GA4 잠재고객 활용 방법-광고

구글 애즈 유사 잠재고객 기능 중단

사실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 생성된 잠재고객을 타겟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활용도가 높았던 것은 유사 잠재고객을 생성하여 타겟팅을 확장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23년 5월 1일부터 구글 애즈의 유사 잠재고객 생성 기능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단, 기존에 유사 잠재고객을 사용 중이던 캠페인의 경우 23년 8월 1일까지만 유지되고 이후 삭제됩니다. 대신 유사 잠재고객 대신 1st party data를 활용하여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e g. 잠재고객 확장, 최적화 타겟팅)

4. 트리거

네 번째로는 잠재고객 트리거인데요. 생성한 잠재고객의 데이터값이 생성될 때 이벤트 트리거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트리거라 표현했지만 사실상 이벤트를 생성하는 것이라고 봐주시면 돼요. GA4에서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총 4가지입니다.

  • 이벤트 스니펫 직접 추가
  • 구글 태그 관리자(GTM)
  • GA4 이벤트 만들기 기능
  • GA4 잠재고객 트리거

이 중 가장 복잡하고 정교한 사용자 속성이나 행동을 트리거로 구성 가능한 방법이 바로 잠재고객 트리거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리거 생성하기 예시

✍🏻 잠재고객 트리거 예시 :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 중 SNS를 통해 유입되었고, A페이지를 본 고객

1) 위에 예시로 든 잠재고객을 생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조건값을 세팅합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2) 오른쪽 상단에 ‘잠재고객 트리거’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이벤트 이름과 ‘잠재고객 구성원 여부가 변경될 때 추가 이벤트 로깅’을 체크한 후 저장을 누르면 트리거 생성이 완료됩니다.

GA4 잠재고객 트리거

잠재고객 트리거 생성 시 주의할 점

이벤트 생성 같은 경우 기존 이벤트 최대 50개, 맞춤 이벤트 최대 50개 수정이 제한된 반면 잠재고객 트리거는 속성 당 최대 20개의 트리거로 이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가이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GA4 잠재고객 트리거 생성
(출처: [GA4] 이벤트 생성 vs. 잠재고객 트리거)

GA4 잠재고객, 적극 활용해보세요! 💫

그럼, 여기까지 GA4에서 잠재고객 정의와 잠재고객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잠재고객 기능, 어떠셨나요? 이제 GA4에서 잠재고객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보세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팀에서 준비한 GA4 스터디 자료가 유익하셨다면,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강혜진 Growth Manager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가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