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4) GA4 User-ID 확인하기ㅣ유저 ID 수집, 사용자 ID 수집

인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GA4) GA4 User-ID 확인하기ㅣ유저 ID 수집, 사용자 ID 수집

2023년 02월 16일

구글 애널리틱스가 기존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GA4로 업그레이드되며 UA와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수집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기도 하고요. 이에 따라 많은 기업 담당자들은 미리 GA4를 도입하여 추가된 기능을 익히고 적응하며 새로운 버전의 GA4를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의 그로스마케팅팀에서도 GA4 도입을 마무리하고 있는데요. GA4 도입을 준비하며 공부했던 스터디 자료를 코드스테이츠 예비 수강생분들께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GA4 초기 세팅 방법에 이어 오늘은 보다 디테일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 속성값을 수집하고 리포트에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따라올 준비 되셨나요?

❗︎해당 문서는 GTM을 통해 User-ID를 GA에서 수집하는 방식을 정리했습니다. gtag로 직접 태깅하는 경우는 조금 방법이 다릅니다. (참고 문서)
GA4 초기 세팅 방법

구글 GA4, User ID 수집이 필요한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 4(Google Analytics 4), 이하 GA4에서 User ID 수집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세션과 다양한 교차 기기에서 발생하는 전환을 사용자를 식별함으로써 보다 디테일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각 사용자 ID를 개별 사용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사용자 수를 더욱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사용자를 정의하고 이를 사용자 ID라는 속성으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같이 살펴볼까요?

User ID(사용자 ID)란 무엇일까요?

사용자 ID는 비즈니스에서 고유 식별자로 구분되는 값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할 때 사용하는 ID, 서버에서 유저를 식별하기 위해 부여되는 고유 값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GA4 User ID 수집 확인 방법

User ID 수집 방법은?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를 활용하여 User ID를 정의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Datalayer에 User ID 정보를 담는 것입니다.

Datalayer란 웹에서 GTM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자바스크립트 개체입니다. Datalayer에 User ID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담아 GTM으로 보내주면 GA 또는 GTM 상에서 관리되는 다양한 스크립트에서 분석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 User ID 수집
Datalayer의 예시

만약 이 가이드를 읽고 있는 분이 개발자가 아니라 마케터 또는 PM이라면 개발자에게 Datalayer에 필요한 속성을 담아달라는 요청 후 GTM 또는 GA 상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단, User ID를 변수로 설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 User ID로 사용할 값은 256자(영문 기준) 미만이어야 합니다.
  •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을 준수할 책임은 비즈니스 담당자에게 있습니다. 허용되는 개인 식별 정보를 활용해야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식별자 사용에 대한 내용을 명확히 표기해야 합니다.
  • 또한 User ID에는 서드 파티가 사용자의 신원을 파악하는 데 이용 가능한 정보가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수집된 사용자 ID를 GA4 속성에 전송하기

Datalayer를 활용하여 사용자 속성을 정의했다면, 이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GA4로 수집한 User ID를 전송하여 디테일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턴 충분히 마케터가 직접 진행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읽고 시작해보세요.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1) GTM 변수 생성하기

GTM 상에서 변수추가 → 데이터 영역 변수 → datalayer 상의 유저 ID 변수 명을 기입하여 User ID를 정의합니다.

GA4 User ID 수집

(2) GA4 공통 태그에서 사용자 속성 추가하기

GTM 상에서 user_id 변수를 정의해주었다면 이제 해당 변수를 GA 공통 태그의 사용자 속성으로 추가해줍니다.

기존 GA4 공통 태그에서 사용자 속성 영역에 변수를 추가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GA에서 사용자 ID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필드 이름은 user_id 로 작성해야 합니다.

GA4 User ID 확인

(3) GA4 이벤트 중 User_ID 매개변수가 필요한 경우 매개변수로 함께 추가

공통 태그 외 별도 이벤트를 측정하고 있다면, 이벤트 태그에서도 User_Id를 매개변수로 추가하여 정의해줍니다.

GA4 User ID 확인

GA4 맞춤 측정기준 설정하려면?

GA4 보고서에서 사용자 속성을 분석하고 싶다면 맞춤 측정기준을 활용하면 됩니다. GA4 보고서 및 탐색 분석 메뉴에서 사용자 고유 식별자를 통한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존 설정한 User_Id 속성이 아닌 다른 매개변수(예: crm_id)를 사용하여,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저장합니다.

구글 가이드에 따르면 user_id는 예약된 속성 이름이므로, 보고서 및 탐색 분석에서 바로 액세스할 수는 없습니다. 즉, 유저 식별자를 측정 기준으로 사용하려면 별도 속성으로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user_id 가 아닌 다른 변수에 동일한 값을 담아주면 해결됩니다. GA에서는 user_id라는 속성값을 사용자 ID로 해석하므로 다른 이름을 가진 변수를 추가로 생성해보겠습니다.

user_id 속성을 작업할 때와 동일하게 datalayer에 다른 이름을 가진 변수를 추가해줍니다.

user_id와 맞춤측정기준을 모두 추가한 Datalayer의 예

다음으로 GTM에서 새로운 변수를 생성합니다.

구글 유저 아이디

변수 생성이 완료되면 조금 전 User_Id 속성을 추가한 GA 공통 태그에 새로 생성한 변수를 사용자 속성으로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crm_id로 추가한 사용자 속성은 기본 속성이 아니기 때문에 GA 상에서 맞춤 측정 기준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마지막까지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GA4 [관리] 메뉴에서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기능을 선택하여, 새로운 측정 기준을 추가해줍니다.

이때, 사용자 속성 메뉴에서 GTM에서 추가한 crm_id 변수를 선택하여 저장해주면 보고서와 탐색 메뉴에서도 사용자 속성을 활용한 분석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GA4 유저 아이디-User ID 확인

GA4 잠재고객 만들기, 광고 활용 편이 이어집니다 💫

GTM과 GA4를 활용하여 사용자 속성 정보를 추적하는 방법 잘 따라오셨나요? 사용자 속성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이 익숙해졌다면 웹/앱 상의 다양한 이벤트와 속성을 자유롭게 수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맞춤 이벤트 만들기와 잠재고객 만들기 & 광고 활용 편이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김수민 Growth Manager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가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