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취업 위해 클라우드에 도전했어요.”ㅣ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이희성님

수료생 후기

“금융권 취업 위해 클라우드에 도전했어요.”ㅣ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이희성님

2022년 10월 31일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만나
제 열정을 긍정적으로
분출하고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이희성님

최근 금융권에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데브옵스(DevOps) 직군 채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더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데브옵스(DevOps)란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 개발과 운영 직군 간의 소통, 협업을 강조하는 환경이나 문화, 흐름을 의미합니다.

경제학과를 전공한 이희성님은 대형 은행들의 채용 현황을 파악하고 금융권 취업을 위해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의 문을 두드렸는데요.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 희성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 이희성님

금융권 취업 위해 🏦
클라우드에 도전한 이희성님

안녕하세요, 희성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수강생 이희성이라고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강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부트캠프 지원 전에는 경제학과에 다니는 평범한 대학생이었습니다. 그러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은행과 금융권에 많은 지원서를 넣었는데요. 시대 흐름을 타서 금융권에서도 지원자의 디지털 역량을 많이 보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취업에 성공하고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는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고, 졸업 후 클라우드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데브옵스 엔지니어 취업
대형 은행에서 증가하고 있는 데브옵스(DevOps) 직군 채용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ㅣ커리큘럼

개발자와 운영자가 함께 탄 배의
키를 조종하는 데브옵스(DevOps) ⛵

데브옵스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은데요. 간단하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사실 저도 이전까지는 잘 몰랐던 분야라서 어려운 질문인데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 직군과 운영 직군이 함께 작업해야 해요. 개발자와 운영자가 한 배에 타서 “소프트웨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는 거죠. 데브옵스 직군은 그들이 방향을 잃지 않고 더욱더 빠르게 좋게 정진할 수 있게끔 안내하는 조타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데브옵스는 다양한 배포 자동화와 지속적 통합을 통해서 개발과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끔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 커리큘럼은 어떠셨나요?

처음 커리큘럼을 보았을 때 자기주도 학습 시간이 꽤 길어서 제가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작하니까 주어지는 학습 자료도 많고 스스로 찾아보게끔 하는 스프린트도 되게 많더라고요. 또 프로젝트 준비를 위해서 코드스테이츠 코치 및 페어 분들이 공부할 소스도 많이 던져주세요. 그래서 오히려 하루 8시간 공부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더라고요. 들어와서 하다 보면 잘할 수 있게끔 학습 커리큘럼이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 학습 환경, 분위기는 어떤가요?

각기 다른 배경에서 온 사람들이 많은데, 그만큼 서로 존중해주고 이해해주는 분위기예요. 또 학습 열의가 뛰어나신 분들이 많아서 좋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더욱더 열심히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ㅣ수강 후기

페어 프로그래밍, 이슈 쉐어링 등
동기부여가 되는 학습 환경 📚

데브옵스 부트캠프 과정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같이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동기분들, 코드스테이츠 학습 코치분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혼자만 공부하다 보면 자칫 게을러지고 템포가 느려지는 부분이 어쩔 수 없이 생기는데, 코드스테이츠 학습 환경이 그걸 어느 정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동기들 간의 페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공부할 수 있어요. 함께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또한 코드스테이츠 크루분들과 학습하며 마주하는 어려운 점을 솔직하게 나누는 이슈 쉐어링을 통해서 온라인 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못지않은 효율을 내며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어 프로그래밍
부트캠프 동기와 함께 진행하는 페어 프로그래밍

나에게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란?

성장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
꼭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어요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료 후 어떤 커리어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부트캠프 과정 중 잡 서칭 세션이라는 과정이 있는데요. 그때 AWS에서 근무하셨던 분이 클라우드 시장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는데 그 이후로 AWS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커져가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꼭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나요?

열정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 열정을 분출할 수 있는 배출구가 없어 방황하는 삶을 살고 있었는데요.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한 데브옵스 부트캠프 과정을 만나서 현재는 제 열정을 긍정적으로 분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이재영 Educational Operation Manager (DevOps)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데브옵스 부트캠프 후기

같이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동기분들, 코드스테이츠 학습 코치분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혼자만 공부하다 보면 자칫 게을러지고 템포가 느려지는 부분이 어쩔 수 없이 생기는데, 코드스테이츠 학습 환경이 그걸 어느 정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 1기 수료생 이희성님

💻️ 데브옵스 엔지니어 커리어의 시작,
DevOps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