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취업에 성공해 주거래 은행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요.”ㅣ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박성아님

수료생 후기

“금융권 취업에 성공해 주거래 은행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요.”ㅣ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박성아님

2023년 02월 08일

“공대 컴공 졸업 후
금융권 취업에 도전해
주거래 은행에서 일하고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수료생 박성아님

금융권에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데브옵스(DevOps) 및 클라우드 직군 채용을 늘리고 있다는 말,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데브옵스(DevOps)란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 개발과 운영 직군 간의 소통, 협업을 강조하는 환경이나 문화, 흐름을 의미합니다.

금융권 취업을 위해 데브옵스 부트캠프에 탑승한 이희성님에 이어 오늘 소개할 성아님도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셨어요.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성아님은 은행에서 일하는 백엔드 엔지니어를 꿈꾸며, 부족한 AWS 및 MSA 지식을 채우기 위해 데브옵스 부트캠프에 합류하셨는데요. 주거래 은행 개발자로 취업에 성공한 성아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 박성아님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료 후
금융권 취업에 성공했어요 🏦

안녕하세요, 성아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를 수료한 박성아입니다. 현재 은행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근무 중이며 기업 뱅킹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강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웹 SI 업체에서 4개월간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백엔드 개발자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졸업 후에는 데브옵스 부트캠프 합류 전까지 계속 취업 준비를 했었어요.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클라우드-개발자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를 선택한 이유

금융권 취업을 위해
AWS부터 Docker까지
하루빨리 배우고 싶었어요 🔥

최근 금융권에서 데브옵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성아님도 체감하시나요?

네, 최근 많은 금융 기업이 클라우드와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을 도입하여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어요. 이런 변화에는 데브옵스가 필수적인데요. 인프라 구성과, 백엔드, DB 등 IT 개발과 운영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인력의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생각해요.

금융권 취업-공대 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 엔지니어 취업
국내 금융권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브옵스 분야 채용

성아님이 데브옵스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 준비를 하면서 여러 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많이 보다 보니, MSA 및 클라우드 관련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는 조건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데브옵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수강 과정을 보니 AWS, Docker 등 제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실력을 쌓고 싶었던 부분을 데브옵스 부트캠프에서 집중적으로 다룬다고 하여 기대하며 지원했어요.

데브옵스 부트캠프에 지원하기 전 우려했던 점이 있나요?

크게 걱정했던 부분은 없었어요. 다만, 제가 정말 배우고 싶었던 부분을 다루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배우고 싶더라고요. 열정이 넘쳤죠!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ㅣ프로젝트, 아고라스테이츠

AWS를 능숙하게 다루고
MSA도 직접 설계할 수 있게 됐죠 👩‍💻

데브옵스 부트캠프 참여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프로젝트를 하면서 삽질을 많이 했어요. 그러다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코드스테이츠 크루분들께 많이 도움을 요청드렸는데요. 하도 도움을 많이 요청하다 보니 크루분께서 제가 다가가면 장난처럼 도망가셨던 적도 있어요.

물론 결론적으로는 잘 도와주시고 같이 고민해주셨습니다. 코드스테이츠를 수강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이런 수평적인 문화인데요. 크루와 수강생 사이의 벽이 없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성아님이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강을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가장 자신 있는 성과는 2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여러 과제와 총 네 번의 프로젝트를 통해 AWS 서비스를 확실하게 다룰 수 있다는 것과, 두 번째는 MSA를 직접 설계하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코드스테이츠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통해 얻었던 것 중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모르는 게 있거나 버그를 겪고 있을 때, 아고라스테이츠에 질문을 올리면 다른 동기들, 크루분들이 답변을 달아주세요. 저도 아고라스테이츠에 질문 또는 답변을 작성하면서 다른 분들은 어떤 에러를 겪고 있는지, 더 넓고 깊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그 점이 좋았습니다.

코드스테이츠-아고라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강생과 부트캠프 코치진이 함께하는 질의응답 플랫폼, 아고라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강 전의 성아님과 수료 후의 성아님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레퍼런스와 친해졌다는 게 큰 변화예요. 비록 원어 레퍼런스가 많아 읽기 힘들더라도, 레퍼런스만큼 친절한 것은 없다는 걸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통해 많이 느꼈어요. 개발자, 클라우드, 데브옵스 관련 커리어를 원하는 분이라면 레퍼런스와 많이 친해지시길 바랍니다!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클라우드-개발자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ㅣ금융권 개발자 커리어

주거래 은행이던 기업에서
스마트 뱅킹을 개발하고 있어요 💸

금융권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좋은 점, 어려운 점이 궁금해요.

대학교에 다닐 때부터 계속 금융권에 취업하고 싶었고, 그중에서도 제 주거래 은행인 기업에 취업한 만큼 합격했을 때 정말 기뻤어요. 원하던 기업이었고 안정적인 곳이라 만족스럽습니다. 데브옵스 부트캠프 초창기에 배웠던 쉘스크립트 명령어, 효율적인 구글링 방법에 대해 많이 배워 현재 실무에서도 잘 쓰고 있고요.

기업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을 개발하는 만큼 내가 자주 사용했던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는 것은 뿌듯하지만 제 실수로 인해 장애가 발생할까 봐, 그만큼 부담도 큰 것 같아요.

학교와 데브옵스 부트캠프가 달랐던 점은 무엇인가요?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의 경우 현재 엔지니어 시장에서 어떤 기술 스택을 많이 사용하는지를 고려하여 트렌디하게 커리큘럼이 짜여 있기 때문에 내가 쌓고자 하는 커리어에 부합한 인재가 되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는 컴퓨터 이론, 언어 이론, 알고리즘 등과 같이 개발자로서 중요한 부분을 배울 수 있지만,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 스택을 쌓을 경험이 많이 없어서 아쉬웠어요.

데브옵스 부트캠프 수료 직후 취업을 위해 어떤 것들을 하셨나요?

저는 부트캠프 수료 전부터 계속해서 알고리즘, CS 스터디를 진행해왔고, 부족한 금융 지식을 쌓기 위해 금융 관련 교육도 따로 들었어요. 또, 제가 원하는 기업에 가기 위해서 해당 기업의 스마트 뱅킹을 정말 많이 분석했고요. 기업 분석은 필수이고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 나실 때마다 틈틈이 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해요!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

나에게 코드스테이츠 DevOps 부트캠프란?

나에게 데브옵스 부트캠프는
도전, 경험, 즐거움이다 💗

데브옵스 부트캠프 예비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데브옵스 부트캠프라고 해서 수료 후 반드시 SRE(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와 같은 데브옵스 직군으로 취업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는 백엔드 업무와도 상당히 공통분모가 많기 때문에 저처럼 백엔드 개발자를 지망하며 데브옵스 역량까지 갖췄다면 선택의 기회가 더 넓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 크루분들이 정말 열심히 만든 과정인 만큼 데브옵스 부트캠프에 들어오셔서 좋은 경험 쌓으시길 바랍니다.

성아님에게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란?

즐거움이다.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 해왔던 페어 프로그래밍, 과제, 프로젝트 등등 정말 많은 것에 도전해보고 경험해보고 배울 수 있어서 항상 즐겁고 두근두근 설렜습니다. 좋은 동기분들, 좋은 크루분들과 함께 배워나가는 것도 더할 나위 없이 즐거웠습니다.

OO만큼은 코드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가 데브옵스 부트캠프를 만들고 성공적으로 운영한 이후로 점점 데브옵스 관련 부트캠프가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조를 이길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데브옵스만큼은 코드스테이츠!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

사진 오세욱 PD, 이유림 PD
인터뷰 &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금융권 취업-공대 금융권 취업-컴공 은행 취업-데브옵스-클라우드-개발자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의 경우 현재 엔지니어 시장에서 어떤 기술 스택을 많이 사용하는지를 고려하여 트렌디하게 커리큘럼이 짜여 있기 때문에 내가 쌓고자 하는 커리어에 부합한 인재가 되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 데브옵스 부트캠프 1기 수료생 박성아님

🏦 금융권 개발자 박성아님이 졸업한
DevOps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