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취업・채용 현실 | 석사・박사 학위 꼭 필요할까?, 신입 포트폴리오 등 준비 방법

인사이트

인공지능(AI) 취업・채용 현실 | 석사・박사 학위 꼭 필요할까?, 신입 포트폴리오 등 준비 방법

2023년 04월 28일

ChatGPT 등 날로 새롭게 등장하는 인공지능(AI) 기술 서비스가 우리 일상에 깊숙이 파고들면서 인공지능(AI) 열풍이 식지 않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가능성과 관심이 커지며 정부에서도 인공지능(AI) 핵심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목받을 인공지능(AI) 분야는 채용과 취업 기회 또한 늘고 있는 만큼 관련 분야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새롭고 어려운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준비에 앞서 궁금한 점들이 많으실 텐데요.

인공지능(AI) 분야에는 어떤 직무가 있는지, 취업에 석사・박사 학위가 꼭 필요한지, 비전공자도 취업이 가능할지, 공부 순서와 포트폴리오・면접 준비 등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현실과 취업 준비 방법에 대해 저희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에서 하나씩 짚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직무

인공지능(AI) 분야 주요 직무인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각 직무가 하는 일을 딱딱한 사전적 정의보다는 게임 회사에서 일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데이터 엔지니어

게임 주인공은 다양한 아이템과 몬스터를 만나고, 사냥과 퀘스트를 통해 레벨 업을 합니다. 이런 여러 상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게임사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데이터)이며,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데이터 엔지니어는 게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를 유관 부서에 전달하기 전에 데이터의 위조 여부를 확인하고, 유관 부서에서 요청한 데이터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즉, 데이터 엔지니어의 주요 역할은 다양한 곳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대한 수집, 저장, 처리, 관리입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2023년 1월 출시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게이머에게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게임 속에 녹여냈습니다. 게임 속 AI의 역할은 사용자에게 극대화된 게임의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됐고요. 예를 들어 ‘최적화된 팀원 매칭’, ‘AI 적군(경쟁자)’, ‘게임 특화 언어 번역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의 초고도화를 위해 AI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연구하고 이뤄내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게임의 재미와 기업의 매출이 무조건 비례하지 않다는 건 최근 게임사들의 어려운 상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사는 ‘어느 정도의 재미’를 ‘어느 정도의 수익’과 교환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하는데요. 데이터 분석가는 게임 속과 게임 밖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데이터)를 분석해 기업의 성장과 매출 향상에 기여해야 합니다.

여기서 데이터 분석가는 기업의 성장과 매출 증대를 위해 데이터 엔지니어에게 전달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더불어 자신의 가설과 논리가 업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유관부서의 팀원을 설득하는 것 또한 데이터 분석가의 주요 역량입니다.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현실

커리어 성장 가능성이 큰 인공지능(AI) 분야 직무는 매력적이면서도 준비 과정이 쉽지 않을 것 같아 도전하기에 어려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채용 공고를 보면 석사・박사 학위는 기본으로 있어야 할 것 같고, 전공자가 아니면 어림없을 것 같고요. 정말로 그럴까요?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통해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현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석사・박사만 채용하나요?

‘석사・박사 학위 걱정’은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를 찾는 고객들의 질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업들은 절대 석사 또는 박사 학위로 채용 자격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현재 AI 산업의 중심에는 학사 학위를 가진 전문가들과 다수의 AI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력 중심의 개발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 중심의 모임과 커뮤니티에도 학위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AI) 분야 채용시장에서 석사・박사 학위 수요가 높은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인공지능(AI)은 실험적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실험적 학문이란 단어 뜻 그대로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석사・박사 과정의 주요 프로세스와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석사・박사 학위 소지자의 영향력이 커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AI) 산업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석사・박사 학위가 아닌 개인의 기술 능력, 프로젝트 경험, 문제 해결과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이러한 역량은 팀 프로젝트(협업)로 키워낼 수 있으며, 학력과 관계없이 좋은 기회를 분명 얻어낼 수 있습니다.

💬 비전공자도 취업 할 수 있나요?

며칠 전 퇴근길, ChatGPT 관련 책을 읽고 계신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에게 눈길이 꽂혔습니다. 이 모습을 보며 “이제 AI와 데이터를 다루는 직군으로의 취업은 전공과 무관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전공도 물론 중요합니다. 조금 더 일찍 자신의 적성을 찾아 대학에서 오랜 시간 공부할 수 있는 것도 좋겠죠. 하지만 인공지능(AI)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비전공자라고 해서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다수의 교육 플랫폼에서 대학 교육에 못지 않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도 기초 이론을 포함한 실무 중심 교육은 물론, 다수의 팀원과 함께하는 협업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포트폴리오가 되어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는 이론과 실무의 연결고리이자 부트캠프를 끝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러닝메이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AI) 부트캠프를 수료하신 분들의 사례를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어떤 회사에 취업하나요?

인공지능 산업 성장은 곧 채용에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국내 1위를 다투는 대형 게임사에서는 IT 기반의 기술직군에 대해 2022년 상반기와 하반기 모두 대규모 채용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죠.

대기업부터 IT기업,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조직에서 인공지능(AI) 분야 직무를 채용합니다. 채용 직무는 인공지능(AI)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 데이터플랫폼 엔지니어 등 코드스테이트 인공지능(AI) 부트캠프에서 목표하고 있는 직군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대기업과 비교해 업무 방향과 방식이 다를 수 있는 스타트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는 지원자를 희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중고트럭의 통합 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 스타트업의 경우 데이터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춘 개발자 혹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지원자를 희망하는 것이죠.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준비 방법

공부 로드맵

배움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목표하는 바가 명확하다면 자신에게 맞는 로드맵을 그릴 수 있죠. 이는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는 학습 로드맵 설계에 큰 역할을 합니다. 아래 두 가지만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학습자의 관심 분야와 연결지어 공부 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 혹은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언어
[예시] Java, Python, R, JS

✅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 혹은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라이브러리 혹은 프레임워크
[예시] Spring Boot, PyTorch, Shiny, React

한 가지 꼭 명심해야 할 점은 자신이 설계한 공부 로드맵을 의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의심은 결국 다른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으며, 여러 우물을 동시에 파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초기에 설계한 공부 로드맵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목적으로 포트폴리오가 필요한지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다양한 업무 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지금까지 수행한 여러 프로젝트를 다양한 형태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직군과 학위를 불문하고 신입 개발자 포트폴리오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협업 방식’과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국내 IT 대기업의 2023년 상반기 기술직군 채용을 위한 문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열정을 가지고 임했던 프로젝트(목표/과제 등)를 소개해 주시고, 해당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기재해 주세요.>

  • 지원 부문과 관련된, 어려웠거나 인상 깊었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학교 수업, 경진대회, 대외활동 등)
  • 맞닥뜨린 문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의 접근 방법과 해결 과정, 그리고 실제 결과를 ‘상세히’ 기술해 주세요.
  • 문제를 잘 해결했다면 그 경험에서 아쉬웠던 점 혹은 더 나은 방법은 없었을지에 대한 고민 과정을 함께 작성해 주세요.
  • 해결하지 못한 경험이더라도 해결을 위해 얼마나 깊이 있게 고민을 했는지 그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신입 개발자는 처음 마주하게 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 방식, 업무 처리 방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세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 과정은 위와 같은 요소를 포트폴리오에 녹여내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 면접

자신의 역량을 문서로 정리하는 게 포트폴리오라면, 기술 면접은 자신의 역량을 커뮤니케이션으로 증명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커뮤니케이션은 면접관과의 대화이며, 풍성한 대화를 위해서는 포트폴리오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기술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이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부트캠프 내에서 어떠한 이유로 ‘A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나요?
  • ‘A 프로젝트’에서 OOO 지원자님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 ‘A 프로젝트’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해당 질문에 단순히 답변만 하고 질문을 끝마치는 것보다는, 해당 질문의 꼬리 질문을 통해 대화가 이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대화가 깊어지기 위해 자신의 핵심 역량과 경험 그리고 기술이 포트폴리오에서 담겨야 합니다.

간혹 답변이 어려운 질문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는 당황스러운 순간에 지원자가 어떠한 자세를 취하는지 ‘순간 문제 해결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기 때문이니 거짓된 내용으로 순간의 상황을 모면하려는 자세만 피하면 됩니다.

기술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자세와 포트폴리오 또한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를 통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AI) 분야 취업 현실 그리고 취업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전공자여도, 석사・박사 학위가 없어도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미래를 설계하고 성장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와 함께 도전해 보세요.

이재화 R&D Lead (인공지능(AI)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IT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