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실ㅣ채용공고 분석, 평균 연봉, 현업 선배에게 듣는 취업 후기

인사이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실ㅣ채용공고 분석, 평균 연봉, 현업 선배에게 듣는 취업 후기

2023년 02월 20일

주어진 질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처럼 답을 하는 챗GPT(ChatGPT) 소식이 뜨겁게 들려오는 요즘, 우리에게 데이터 활용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상황도 마찬가지인데요.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고 모델 정확도를 개선하여 고도화하죠.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와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데이터 직군에 대한 차이는 기획자, 개발자, 연구자의 성향을 대입하여 생각해보면 한결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

– 데이터 분석가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기획자 성향 직무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모델(딥러닝/머신러닝)을 만드는 연구자 성향 직무
– 데이터 엔지니어 :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는 개발자 성향 직무

데이터 분석가

지난 데이터 분석가 직무에 이어 오늘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무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데이터 과학자 직무의 현실은 어떤지, 채용 공고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평균 연봉은 어떤지 같이 살펴볼까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하는 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수집한 데이터에서 패턴, 추세를 발견하여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성장시키는 일을 합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 분석가와 인사이트를 도출한다는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데이터 분석에 더하여 딥러닝/머신러닝 모델을 만드는 등의 분석 알고리즘을 추가로 개발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기도 하며, 더욱더 넓은 범위를 커버합니다.

기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하는 일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현실-취업 후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채용공고 살펴보기

아래는 현재 2023년 2월 현재 기준 원티드에 올라와있는 요기요와 티빙(TVING) 데이터 사언티스트 JD인데요. 채용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직군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현업에서 데이터 과학자가 실제로 하는 일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어요.

🟣 요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채용공고

[주요 업무]

1) 데이터 분석 및 Insight 보고서 작성

2) 고객 세그멘테이션 및 마케팅 성과 분석

3) 서비스 최적화를 위한 Geo-Spatial Analysis

4) 통계/추계적 분석 및 모델링 ML/DL 모델링 및 머신러닝 수행

5) 고객 프로파일링, 레스토랑 프로파일링 등 타겟팅 및 추천을 위한 각종 머신러닝 수행

6) 이미지 및 자연어 데이터 분석 모델 개발

7) 비정형 데이터 기반 어뷰징 탐지 및 전처리 워크플로우 개발

🟣 티빙(TVING)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채용공고

[주요 업무]

ML/DL 기반 추천 또는 검색 모델 구축

[자격 요건]

1) 6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보유하신 분

2) Python 또는 JVM 언어 중 하나 이상의 언어로의 능숙한 개발 능력을 보유하신 분

3) 추천 또는 검색 모델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

4) 다음 분야 중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ML/DL 기반의 개발 및 서비스 적용 실무 경험을 보유하신 분 (추천 혹은 검색/컴퓨터 비전/시계열 예측)

5) 우수한 문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하신 분

6) 강한 자율성과 책임감, 리더십을 보유하신 분

7) 함께 성장하고 배우는 것에 가치를 두는 자세를 보유하신 분

(출처 : 원티드 채용공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평균 연봉은?

다음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연봉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일텐데요. 기업이 속한 도메인의 성격, 조직의 규모나 산업에 따라 업무의 범위가 다르고, 아래 평균 연봉 또한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하고 봐주세요.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신입, 5년 차, 10년 차 평균 연봉

[원티드 채용 정보 기준]

신입 3,734 만원~
5년 차 5,386 만원~
10년 차 8,269 만원~

(출처 : 채용 플랫폼 ‘원티드’ 채용 정보를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연봉 데이터입니다.)

현업 데이터 과학자에게 듣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실

이번에는 현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현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계신 윤서윤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수포자, 비전공자였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있어요

서윤 현재 정부의 정보 공개 청구 포털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있어요. 저는 이곳에서 정보 공개 신청 글들을 정제하고 분석하고 모델링으로 분류하는 작업 등을 하고 있어요. 주 업무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입이고 그 외에도 데이터 활용 방안, 시각화, 모델링 등의 업무를 맡고 있어요.

고등학교 전공은 미용, 대학 전공은 영어였어요. 관련 경력도 물론 없었고 회사를 다닌 경험도 1년 정도로 짧았고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실-취준 후기-취업 후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의 커리어 전환,
직업 만족도는?

서윤 직업을 가지게 됐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가끔 일하다가 문득 ‘헉! 이렇게 재미있는 거 하는데 돈 버는 중이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현실,
전처리, EDA를 소홀히 하지마세요!

서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모델링하는 작업이 너무 재미있어요. 그런데 사실 모델링하는 시간은 정말 찰나이고 전처리에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어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꿈꾸는 많은 분들도 아마 모델링 공부가 훨씬 재미있으실 텐데 그렇다고 해서 전처리, EDA 공부에 소홀하시면 안 됩니다. 현업에서는 전처리, EDA가 비중이 훨씬 큽니다.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7기 수료생, 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윤서윤님 인터뷰 영상

비전공자 출신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되는 법, 나이도 학위도 극복한 데이터 과학자 취준 후기가 궁금하다면 서윤님의 인터뷰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취업,
필요한 필수 스킬셋은?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초등학생도 코딩을 하는 시대입니다. 이제 아이들은 스마트폰과 가상환경, 그리고 인공지능과 밀접한 환경에서 성장할 것이며, 어쩌면 당연하게도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서비스가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수준 높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상상력을 실현해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필요하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현실

데이터 과학자의 전공필수!
파이토치(PyTorch)

파이토치(PyTorch)는 2016년 공개된 오픈소스 딥러닝 라이브러리입니다. 간결한 코딩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TensorFlow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직관적이고 쉬운 구현 난이도와 지속적인 배포 관련 개선으로 라이브러리 사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최근에는 자연스레 PyTorch를 요구하는 기업도 많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필수 라이브러리-필수 역량-스킬셋-현실-취업 후기

따라서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데이터 분석을 위한 라이브러리, 그 중에서도 아래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해줄 수 있는 기술인 파이토치를 필수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쉽게 제작할 수 있는가?
✅ 내 의도에 맞게 제작할 수 있는가?
✅ 높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가?

DS 커리어 시작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에서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는 데이터 취업에 특화되어 있는 과정으로 데이터 전문가에 필요한 지식부터 기술, 소프트 스킬을 짧은 시간 안에 익힐 수 있어요. 카카오 스타일부터 현대카드, KT, NC까지. 지금까지 많은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수료생이 데이터 직군으로 취업에 성공했죠. 게다가 수료생 3명 중 2명은 비전공자 출신으로, 앞서 소개드린 윤서윤처럼 많은 분들이 비전공자에서 원하는 데이터 직무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했어요.

비전공자, 문과이지만 데이터 직군에 대해 관심있다면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에서 데이터 직군 전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기한 Learning Architect, 이석진 Growth Manager (AI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의 시작,
AI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