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가 현실ㅣ채용공고 분석, 평균 연봉, 현업 선배에게 듣는 취업 후기

인사이트

데이터 분석가 현실ㅣ채용공고 분석, 평균 연봉, 현업 선배에게 듣는 취업 후기

2023년 02월 17일

데이터 직군에는 다양한 포지션이 있지만 크게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기업이 속한 도메인과 조직의 규모나 산업에 따라 업무 범위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어요.

기획자, 연구자, 개발자의 성향과 연결하여 생각하면 보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 데이터 분석가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기획자 성향 직무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모델(딥러닝/머신러닝)을 만드는 연구자 성향 직무
– 데이터 엔지니어 :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는 개발자 성향 직무

데이터 분석가

이 중에서 오늘은 데이터 분석가 직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데이터 분석가 현실은 어떤지, 채용 공고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평균 연봉은 어떤지 살펴볼게요.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

데이터 분석가는 기업이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가설 및 KPI를 수립하고 데이터에서 가설을 증명할 만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건데요. 데이터 가공을 위해 파이썬, R과 같은 언어를 다루고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가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현황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기 위한 대시보드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데이터 분석가 현실-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취업 후기-연봉

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 살펴보기

아래는 현재 2023년 2월 현재 기준 원티드에 올라와있는 카카오 스타일과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데이터 분석가 JD인데요. 채용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직군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가가 실제로 하는 일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어요.

🟣 카카오 스타일 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

[주요 업무]

1) 서비스/프로젝트 현황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도출 

2) 의사결정을 위한 카카오스타일의 다양한 핵심 지표 분석

3) 서비스 개선에 대한 실험을 설계 및 결과 분석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

[주요 업무]

1) 거래액, MAU 등 주요 사업 지표의 정기/비정기 분석과 이슈사항 모니터링

2) 마케팅/프로모션 활동 성과 분석 및 회고

3) 고객, 거래, 마케팅을 결합한 데이터 분석

4)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한 가설 설정, 데이터 추출 및 가공하여 인사이트 도출

(출처 : 원티드 채용공고)

데이터 분석가 평균 연봉은?

다음은 데이터 분석가 평균 연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일텐데요. 아래 내용은 기업이 속한 도메인의 성격, 조직의 규모나 산업에 따라 업무의 범위가 다르고, 연봉 또한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 데이터 분석가 신입, 5년 차, 10년 차 평균 연봉

[원티드 채용 정보 기준]

신입 3,509 만원~
5년 차 4,944 만원~
10년 차 7,445 만원~

(출처 : 채용 플랫폼 ‘원티드’ 채용 정보를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연봉 데이터입니다.)

현업 데이터 분석가에게 듣는
데이터 분석가 현실

그렇다면 실제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직업 만족도는 어떤지, 현재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계신 손혜원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어요.

문과, 비전공자도
데이터 분석가(DA) 커리어 가능해요

혜원 현재 의류 커머스 관련 서비스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가, 즉 DA로 일하며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어요. 업무를 시작한지는 1개월 반이 되었고요.

특정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를 분석하거나 특정 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들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해 사업부, 마케팅부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광고학을 전공하다가 마음을 돌려 철학과로 전과했어요. 그러다 결국 광고대행사에서 원래 하고 싶었던 광고 일을 하게 되었는데요. 일을 하다 보니 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생겨서 AI 부트캠프를 찾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현실-연봉-취업 후기-채용공고

데이터 분석가로의 커리어 전환,
직업 만족도는?

혜원 광고대행사에서 일할 때는 이미 정해져서 내려오는 고객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데이터를 통해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아요.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환경인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도
긴밀한 협업이 중요해요

혜원 데이터 분석가 직무는 독립적으로 일하지 않아요.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매끄러워야 하는데요. 그 부분도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의 도움을 받았어요.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할 때 어떻게 방향성을 세워야 하는지도 AI 부트캠프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2기 수료생, 현 데이터 분석가 손혜원님 인터뷰 영상

데이터 분석가 취업,
필요한 필수 스킬셋은?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점심 메뉴를 정하는 일을 예로 들어볼까요? A라는 친구가 돼지고기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 B라는 친구가 다이어트 중이라는 사실, C라는 친구가 비건이라는 사실, D라는 친구가 중식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 수많은 데이터를 조합해 메뉴를 정할 수 있겠죠.

이처럼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고 해도 어떤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하물며 기업 단위의 대규모 조직이 갖는 의사결정은 점심 메뉴 선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렵겠죠.

데이터 분석가는 더 나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서 복잡한 수식, 수많은 그래프, 전문 단어들을 조금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의 전공필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BI-Dashboards)

복잡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목적에 맞게 활용하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가라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BI-Dashboards)’를 필수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스킬셋-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
Amazon QuickSight 대시보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BI-Dashboards) 란?

BI 대시보드의 핵심 기능은 아래와 같으며, 모든 기능은 BI 대시보드의 목표 실현을 돕고 개인과 조직의 전반적인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 사용자 지정 가능한 인터페이스
✅ 상호 작용성
✅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
✅ 웹 브라우저에서 접근 가능
✅ 표준 템플릿
✅ 협업을 조성하는 공유 기능

DA 커리어 시작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에서

코드스테이츠 인공지능(AI) 부트캠프는 데이터 취업에 특화되어 있는 과정으로 데이터 전문가에 필요한 지식부터 기술, 소프트 스킬을 짧은 시간 안에 익힐 수 있어요. 카카오 스타일부터 현대카드, KT, NC까지. 지금까지 많은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 수료생이 데이터 직군으로 취업에 성공했죠. 게다가 수료생 3명 중 2명은 비전공자 출신으로, 앞서 소개드린 손혜원님처럼 많은 분들이 원하는 데이터 직무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했어요.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하는 데이터 분석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AI 부트캠프에서 시작해보세요!

 김현승 Learning Architect, 이석진 Growth Manager (AI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의 시작,
AI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