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취업 위해 필요한 역량, 스킬셋은?ㅣHTML, SQL, AWS

인사이트

빅데이터 취업 위해 필요한 역량, 스킬셋은?ㅣHTML, SQL, AWS

2023년 03월 24일

빅데이터 관련 직군에는 대표적으로 데이터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하는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분석 환경을 구축하는 데이터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같은 데이터 직군이지만 기업에서 하는 일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기업이 속한 도메인의 성격에 따라서도 업무 범위가 달라지고 조직 규모나 산업에 따라 업무가 중첩되는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빅데이터 취업을 위해서는 앞으로 어떤 스킬셋,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좋을지 빅데이터 직군 공통 스킬셋을 정리했어요.


빅데이터 취업 위해 필요한
공통 스킬셋, 역량은?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을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HTML, SQL, AWS에 대한 배경지식과 경험이 도움이 됩니다. 공통 스킬셋 3가지를 아래에서 함께 살펴볼게요.

고객 행동 예측을 위한
HTML 기본기 쌓기

현재 보고 있는 모니터 뒤에 수많은 사람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웹사이트에 접근했다면 여러분의 행동 99.9%는 기업 데이터 저장소에 기록됩니다. 더 많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면, 고객 행동 예측이 쉬워지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빅데이터 직무를 꿈꾸고 있다면 웹사이트를 전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HTML 기본기를 갖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빅데이터 취업-역량-공통 스킬셋-html

빅데이터 다루고 싶다면?
SQL은 필수!

빅데이터를 다루고 싶다면 수많은 정보를 다루기 위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SQL인데요.

여러분이 편의점 점장이라고 가정해볼게요. 구매 정보 기록 및 관리를 위해 고객의 구매한 품목, 수량, 가격을 노트에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편의점 하루 방문객 수가 1,000명, 고객당 구매 품목이 10개 이상이라면 어떨까요? 구매정보에 대한 기록과 관리는 더 이상 펜과 노트로는 불가능하겠죠. SQL을 알아둔다면 다양한 데이터를 표 형태로 구성하여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위한 언어, SQL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을 위한 언어입니다. RDBMS는 행과 열로 구성된 일종의 표 형태로 구성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데이터를 수정, 삭제하거나 연결하여 RDB끼리의 관계를 이용해 새로운 정보를 조회하는 등 데이터와 직접 관련 있는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해,
AWS

오전 9시 30분 BTS 콘서트 티켓 1만 장 판매 시작, 오전 9시 31분 BTS 티켓 매진. 이런 소식 많이 접해보셨죠? 1분 만에 티켓이 매진되고, 물건이 품절되는 현상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콘서트 티켓 예매 화면 (출처 : 인터파크 티켓)

이제 티켓 판매자의 시선으로 위 현상을 다시 살펴볼게요.

총 1만 장의 티켓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약 5만 명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장비를 구매했습니다. 티켓 판매는 성공적으로 끝났지만, 티켓팅을 위해 구매해둔 장비는 더 이상 필요가 없어져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AWS는 티켓 판매자들의 수요에 착안하여 원할 때, 원하는 규모만큼 서버를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더 많은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만나고 싶다면 AWS를 다루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죠. 따라서 AWS에 대해 알아둔다면 빅데이터 취업에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취업-빅데이터 직무 역량-aws

IaaS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AWS

AWS란 Amazon Web Service의 약자로 아마존에서 개발 및 운영 중인 서비스로 대표적인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IaaS, 즉, 인프라로서의 서비스를 의미하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물리적 요소(데이터 센터, 서버 등)를 가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초기 투자 비용을 요구하는 물리적 요소를 대신하여 단순 데이터 저장 스토리지 제공(AWS S3), 업무 환경 구축과 같은 인프라 제공부터 DS의 직무와 밀접하게 관련된 DB 구축 및 데이터레이크 분석과 머신러닝, AI 모델링 및 예측에 이용할 수 있는 Amazon SageMaker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직무 취업 A to Z,
더 궁금하다면?

HTML, SQL, AWS까지. 빅데이터 취업을 위해 공부하면 좋을 스킬셋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직무 채용공고 분석과 평균 연봉, 필수 스킬셋에 대한 내용은 데이터 분석가 현실, 데이터 과학자 현실, 데이터 엔지니어 현실 포스팅에서 더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재화 R&D Lead (AI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나의 잠재력을 푸는 코드
코드스테이츠가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