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되는 법 | 마케터 직무 종류와 업무, 취업 준비 방법

인사이트

마케터 되는 법 | 마케터 직무 종류와 업무, 취업 준비 방법

2023년 02월 09일

마케터라는 직업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람들이 얘기하는 마케터의 모습은 저마다 다릅니다. 어떤 이는 “광고하는 사람” 또 어떤 이는 “영업 사원을 돕는 사람” 등으로 마케터를 설명합니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잘 알아야 하겠죠.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마케터의 세부 직무는 무엇이고 각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마케팅이란?

우리가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케팅에 대해 알아야겠죠.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마케팅을 세 단어로 설명했습니다. “Meeting needs profitably”. 직역하자면 “수익을 내며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인데요.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바로 고객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요구’라는 건 바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또는 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지 기획하고, 만들고, 알리며 수익을 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바로 마케터가 하는 일입니다.

이처럼 마케터의 업무 범위가 넓다 보니 기업마다, 팀마다 마케터가 하는 일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물었을 때, 똑같은 대답을 듣지 못하는 것이죠.

하지만 시대가 변하며 기업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 직무를 전문적으로 세분화해 채용하려는 경향이 보입니다. 그럼 세분화된 마케터 직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Unsplash, Melanie Deziel

마케터 직무 종류

최근 마케터 채용 공고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마케터 세부 직무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

온라인 시대에 들어서며 새로운 온라인 광고 매체 또한 늘어났습니다. 온라인 광고 매체는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터 업무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요. 예를 들어,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 어떤 경로로 제품을 구매했는지, 어떤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지 등 이전에는 측정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퍼포먼스 마케터는 이런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실행하여 그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일에 중점을 둡니다.

📝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기업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 직무입니다. 기업의 고객과 접점을 늘릴 수 있을 채널을 찾아 브랜드 인지도 상승, 고객의 브랜드 캠페인 참여, 구매 전환 등의 전략을 세운 후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채널에 따라 콘텐츠 유형은 다양한데요.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 콘텐츠, 틱톡・유튜브 등은 영상 콘텐츠, 기업 블로그는 텍스트 중심 아티클 등 다양한 채널에서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 브랜드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는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샤넬, 디올, 구찌 등의 브랜드는 모두 명품 브랜드 시장 안에서 경쟁하고 있지만 고객은 그 안에서도 브랜드 마다의 개성 있는 모습을 인식하고 있죠. 이것을 만들어내는 게 바로 브랜드 마케터의 일입니다. 시장 안에서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만들고, 고객이 인식할 수 있도록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지요.

🚀 그로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팅은 스타트업 씬에서 화두였던 ‘그로스 해킹’ 개념을 접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작고 빠른 실험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성장을 주도하는 것이 그로스 마케터의 역할이죠.

앞의 세 가지 마케터 직무와 다른 그로스 마케터의 가장 큰 특징은 비즈니스에 더 깊이 관여한다는 점입니다. 광고나 콘텐츠뿐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 고객 관리 등 비즈니스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관여하는데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좀 더 넓은 범위에 관여하며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이를 지속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볼 수 있는 직무입니다.

그로스 마케터 직무 채용 공고는 많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실제로 원티드 같은 채용 플랫폼에 ‘그로스 마케터’를 검색하면 다른 마케터 직무에 비해 현저히 적은 채용 공고 수를 볼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로스’라는 개념은 꼭 어떤 직무를 나타낸다기보다는 마인드 셋이기 때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또한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그로스’하고 있습니다.

Ⓒ Unsplash, Myriam Jessier

마케터가 되려면

앞서 주요 업무에 따른 마케터 직무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집중적으로 관여하는 분야는 다르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충족시키며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어낸다는 점은 모든 마케터의 공통 목표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마케터라는 직무가 매력적인 게 아닐까요? 그럼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 마케팅 이론 학습

마케터 취업을 위해서는 실무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 학습이 필요합니다. SWOT 분석을 비롯하여 현재 기업과 시장 상황을 분석하는 방법, 기업의 고객이 누구이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어떤 채널을 통해 전달하는 게 효과적인지 등의 기본적인 이론과 다양한 방법론을 함께 공부하면 좋습니다.

🛠️ 마케팅 툴 학습

온라인 시대가 열리며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훨씬 다양하고 많아졌다고 앞에서 이야기한 것 기억하시나요? 이 데이터를 마케터가 잘 활용할 수 있게끔 다양한 툴도 개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마케터 취업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툴입니다. 기업 웹사이트와 연동해 유입 고객 정보, 고객 유입 경로, 제품 구매 현황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제공되는 기능이 굉장히 많아 마케터를 비롯한 많은 직무에서 활용하는 마케팅 툴입니다. 하지만 도구는 도구일 뿐. 기업과 팀마다 사용 목적이 다르고, 이에 따라 사용되는 툴도 다르므로 한 가지에만 매몰되는 마케팅 툴 학습은 지양해야 합니다.

🧑🏻‍💻 인턴십, 공모전 등
실전 경험 쌓기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과 기술을 습득했다면 이를 활용하여 실전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턴십이나 공모전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업 마케터들과 비슷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념적으로만 알고 있던 이론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고, 다양한 기술들을 더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 경험 많은 현업 마케터들과 일하며 선배의 업무 노하우와 더불어 커리어에 대한 조언도 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작성

마케팅 이론과 툴을 학습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전 경험도 쌓았습니다. 그럼 이제 내가 가진 강점과 경험을 잘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력서 만으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경험과 강점을 갖고 있는지 이야기하기 어렵기에 많은 마케터들이 포트폴리오를 준비합니다.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지금까지 마케터 직무 종류 및 각 직무별 주요 업무 그리고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설명드린 마케터 취업 준비 과정이 간단한 듯 보이지만 짧은 기간에 이루기는 쉽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죠.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는 경험 많은 마케터들과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툴 학습은 물론, 실전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개인 프로젝트・팀프로젝트・마케팅 인턴십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전문 커리어 코치의 이력서・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코칭과 커리어 상담도 받을 수 있죠.

마케터 취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함께하는 든든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로 마케터 커리어를 시작해 보세요.

 박만진 Lead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