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마케터 취업・채용 현실 | 필요 역량, 스킬셋, 신입 포트폴리오 준비와 연봉까지

인사이트

그로스 마케터 취업・채용 현실 | 필요 역량, 스킬셋, 신입 포트폴리오 준비와 연봉까지

2023년 05월 16일

고객 관점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빠른 실험과 피드백으로 마케팅 핵심 화두가 된 그로스 마케팅. 오랜 시간 큰 비용을 지출하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과 다르다는 점이 국내에서 그로스 마케팅이 주목받은 이유인데요. 작은 규모에서 빠르게 테스트하여 제품을 개선해야 하는 스타트업에서 좋은 성과 사례가 나오며 최근 더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로스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고, 그로스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필요 역량과 스킬셋, 신입 포트폴리오 준비와 연봉 등 앞으로 전망이 더욱 기대되는 그로스 마케터 직무 취업과 채용 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하는 일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커리어톡 웨비나 발표 자료 ‘그로스 마케터 업무소개’ 일부(마켓컬리AARRR퍼널별 업무 예시)

1. 비즈니스 Growth Funnel을 개선하고 전략을 세웁니다. 비즈니스 퍼널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이 과정에서 도출한 사용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다른 팀들과 공유하여, 서비스 개선에 기여합니다.

2. 데이터를 수집해 서비스 가설을 검증합니다. 수집한 데이터에 감각을 얹어 린 스타트업과 같은 여러 방법론으로 빠르게 서비스 가설을 세워 광고 집행, 사용자 관찰, 서비스 가설 도출 및 검증합니다.

3. 다양한 전문팀과 협업합니다. 사용자 관찰도 하면서 엔지니어와 제품 기획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매출이 상승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며 협업합니다.

그로스 마케터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유저 데이터를 분석해 크고 작은 가설을 수립하고 실험을 집행합니다. 이때 업무 영역을 한정 짓지 않으며, 개선이 필요한 퍼널을 찾아 계획을 도출해 성과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SEO 최적화, 랜딩 페이지 개선, 프로모션 및 이벤트 실행, CRM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론을 적용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기존 전략을 개선합니다. 또한 유저 데이터 속에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때도 있기 때문에 제품 기획자와 협업하여 제품을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그로스 마케터는 성장을 위해 제품 개선부터 풀퍼널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올라운더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 채용 공고 살펴보기

그로스 마케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채용 공고를 통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29CM’ 그로스 마케터 주요 업무

’29CM’의 채용공고에서 다음과 같이 눈에 띄는 5가지 주요 업무가 있는데요. 바로 그로스 마케터의 핵심 업무이기도 합니다.

  • Paid, non-Paid 채널별 마케팅
  • LTV를 높이는 유저 정의 및 메시지 전략 수립
  • 1~3사 데이터 분석
  • 마케팅 테크놀로지 활용
  • 작고 빠른 실험과 검증을 통한 스케일업

‘어바웃펫’ 그로스 마케터 주요 업무

‘어바웃펫’ 채용공고에서는 ‘고객 퍼널 별 마케팅 플랜 수립’,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과 같은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이를 통해 퍼널 별로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 취업 준비

이처럼 그로스 마케터는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소화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역량보다는 넓은 범위의 수준 높은 마케팅 역량을 요구합니다. 신입을 채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풀퍼널 전반에 대한 이해와 경험, 마케팅 전략 수립 경험, 끝없는 성장 욕구와 같은 역량이 필요한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필요 역량

① 마케팅 풀퍼널에 대한 이해와 개선 경험

AARRR 퍼널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해 개선 가능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AARRR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아티클을 더 읽어 보세요.

②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능력

단순히 데이터를 읽고 쓸 줄 아는 능력보다는 더욱 수준 높은 역량을 요구합니다.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를 찾아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속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줄 아는 능력인데요. 이를 위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③ 가설 도출-빠른 실험-개선 최적화 경험

그로스 마케터는 작은 실험들을 통해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빠른 실행력에 기반하여 가설-실험-개선의 사이클을 만들어낸 경험이 필요합니다. 예시로 작은 광고 a/b 테스트 실험, 혹은 랜딩 페이지의 UX개선 실험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스킬셋 (하드 스킬)

온라인 시대가 열리며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훨씬 다양하고 많아졌습니다. 이 데이터를 마케터가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툴도 개발됐죠. 특히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와 해결 방법,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하는 그로스 마케터라면 데이터를 다루는 여러 툴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아래는 그로스 마케터가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툴 몇 가지입니다.

① 데이터 분석 툴

Google Analytics, Amplitude, Appsflyer, Braze, Branch

② 데이터 처리 언어

SQL, Python

③ 데이터 시각화 툴

Data Studio, Tableu

✅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

① 모든 경험은 수치화할 것

그로스 마케터의 포트폴리오에서 수치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업무를 설명할 때에는 꼭 어떤 데이터에 근거했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치를 개선했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② 데이터에 기반한 풀퍼널 마케팅 경험

AARRR퍼널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필수이기 때문에 풀퍼널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필수적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여 고객을 유입시켜 결제와 재구매까지 일으킨 경험이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③ 보유 하드 스킬 셋 어필

그로스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 툴은 필수이며, 기타 활용할 줄 아는 마케팅 툴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이에 보유하고 있는 하드 스킬 셋을 리스트업하여 업무에 어떻게 활용했는지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필수 툴에 대한 업무 경험이 없다면 학습 경험이나 자격증을 통해 기본 활용 지식이 있음을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 마케터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아티클을 더 읽어 보세요.

그로스 마케터 평균 연봉

그로스 마케터가 된다면 앞으로 어떤 처우를 받을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원티드’ 채용 정보 기준으로 그로스 마케터 평균 예상 연봉을 알아보고, 다른 마케터 직군 연봉과 비교해 봤습니다. 이는 평균 예상 연봉으로 조직 규모와 산업 분야에 따라 실제에는 편차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그로스 마케터 신입 평균 연봉은 약 2,800만 원인데요. 이는 전체 신입 마케터 평균 연봉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3년 차에는 얼마의 연봉을 받게 될까요?

먼저 3년 경력의 마케터 평균 연봉은 3,600만 원가량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스 마케터 3년 차가 된다면 3년 차 일반적인 마케터의 평균 연봉보다 약 300만 원가량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경력이 쌓일수록 타 마케터 직군대비 평균 연봉이 높은 ‘그로스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지만 그로스 마케터는 높은 수준의 역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경력이 없는 신입으로 취업에 성공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입니다.

코드스테이츠의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는 신입도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이 가능한데요. 이유는 주니어 마케터만큼의 실무 지식과 경험을 쌓아드리기 때문입니다. 실제 현업 그로스 마케팅의 사이클과 유사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고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과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 경험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도전해 보세요.

강혜진 Growth Manager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탄탄한 이론부터 실습, 취업까지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