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A to Zㅣ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국비지원 신청 자격 및 방법, 지원 금액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국민내일배움카드 A to Zㅣ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국비지원 신청 자격 및 방법, 지원 금액

2022년 10월 13일

혹시 대전환의 시대(Great reshuffling)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최근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더 안정적인 직장, 오래 살아남을 유망한 직무로 커리어를 전환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현실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며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활발하게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는 국민이 직업 능력을 스스로 향상하고 새로운 직무 관련 공부를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부 지원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 입니다.

코드스테이츠 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무엇인가요?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기술과 변화하는 노동시장에 국민 스스로 역량을 개발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국비 지원사업입니다. 기존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직장인 내일배움카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와 취업 및 창업을 위해 직업훈련이 필요한 구직자에게 제공하던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분리 운영되었으나 2020년부터는 통합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형태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통합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 대상과 신청 조건, 지원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려면 어떤 조건이 있어야 하나요?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얼마까지 지원이 되는지 금액이 궁금해요!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나요?

국민내일배움카드
2022년 신청 조건 및 자격은?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곧 졸업 예정인 대학생*, 졸업 후 일자리를 구하는 취업준비생, 업무 역량을 키우고 싶은 직장인(재직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일자리를 찾는 실업자,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자영업자까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 ➊ 4년제 대학 재학생은 2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지원 가능, ➋ 3년제 대학 재학생은 1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지원 가능, ➌ 2년제 대학 재학생은 입학 시점부터 지원 가능, ➍ 그 외 5~6년제 대학 재학생은 각각 3학년 2학기, 4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지원 가능

단,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상인 재학생, 만 75세 이상,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만 45세 미만) 및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제외 대상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2022년 지원 금액은?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1인당 300만 원~500만 원까지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합니다.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부터 5년이며, 계좌의 총한도는 50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300만원 기본 한도 내에서 수강료를 최대 100% 국비지원하며, 국비 지원 300만 원 기본 한도를 소진한 이후에는 개인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아래 구분에 따라 추가 100만 원 또는 200만 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에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법과 직업 훈련 사이트인 HRD-Net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여 발급받는 온라인 신청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이 가능하며 신한카드와 NH농협 카드 중 선택할 수 있어요.

온라인으로 발급할 경우 아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 고용노동부 HRD-Net 인터넷 접속 (직업 훈련 포털 HRD-Net)
2) 공인인증서 로그인
3)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4) my서비스 • 국민내일배움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절차 안내 문구(동의)
5) 카드정보 입력(신한카드/농협카드 중 선택, 체크카드 방식 권고)
6) 지원대상 선택(본인유형 선택)
7) 증빙서류제출 완료 (비정규직 등 해당자만 제출, 파일첨부 제출)
8) 교육 동영상시청(화면 > 플레이 버튼 누르면 동영상 시작)
9) 카드신청 완료
10) 고용센터 발급 결정 (평균 2~7일 소요 고용센터 전산승인)
11) 수강생 실물카드 수령 (평균 1주일 소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신청했던 HRD-Net에 접속하여 직접 강의를 조회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부트캠프 국비 지원 + 훈련장려금 받자!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는 K-디지털 트레이닝 국비지원 과정입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훈련을 최초로 신청하시는 경우 훈련비가 전액 지원됩니다.

만약 이전에 이미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양성 교육 또는 다른 K-디지털 트레이닝 교육을 수강한 이력이 있다면 자비 부담금이 발생될 수 있으며 정확한 자비 부담금은 1350(고용노동부) 혹은 HRD-Net 고객센터, 관할 고용센터로 문의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훈련기간 중 단위 기간별 출석률 80% 이상이면서 때는 훈련장려금 지급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하는 경우 훈련장려금 또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코드스테이츠 K-디지털 트레이닝 & 훈련장려금
자주 묻는 질문 3

1. K-디지털 트레이닝은 어떤 과정인가요?

코드스테이츠와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과정입니다.

코드스테이츠가 K-디지털 트레이닝의 공식 훈련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2020년 12월부터 AI(인공지능) 부트캠프 신규 운영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M) 부트캠프,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데브옵스 (DevOps) 부트캠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론트엔드 개발,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국비지원

2. 훈련장려금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훈련장려금은 훈련생의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코드스테이츠에서 행정관리시스템을 통해 진행됩니다. 1개월 마다(단위 기간) 출석률 80% 이상인 경우에만 훈련장려금 및 특별훈련수당의 지급대상이 되며, 출석일수에 따라 해당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2022년 기준, 합산 최대 금액 316,000원 (훈련장려금 월 최대 116,000 원 + 특별훈련 수당 월 최대 200,000원)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관할 고용센터 또는 HRD-Net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3. 훈련장려금 지급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실업 상태에 있는 사람
b.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c. 근로장려금 수급자
d. 고용보험 임의 가입 자영업자
e.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1유형, 2유형 중 저소득층 참여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부터 데이터 엔지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그로스 마케터까지. IT 취업에 특화된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는 수강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주어진 학습 자료와 과제를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학습 방식을 이해하고 배움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목표가 뚜렷한 분들의 커리어 도전을 적극 환영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

 조주연 Content Manager
디자인 김조은 Brand Designer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고
원하는 커리어에 도전하세요!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