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부트캠프 직무 특강ㅣ링크드인(Linkedin) 현직 PM과 함께하는 PM 직무 멘토링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PM 부트캠프 직무 특강ㅣ링크드인(Linkedin) 현직 PM과 함께하는 PM 직무 멘토링

2023년 03월 30일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는 수강생, 수료생을 대상으로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에서는 현직 프로덕트 매니저의 직무 멘토링이 수시로 진행됩니다. 현업에서 실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는 분에게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점을 해소할 좋은 기회인데요.

지난 12월 마곡캠퍼스에서 진행된 링크드인(Linkedin) 프로덕트 매니저 김수지님의 직무 멘토링 현장을 같이 살펴볼까요?

링크드인 PM 김수지님과 함께하는 PM 직무 멘토링-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ger)
커리어의 모든 것

링크드인 PM 수지님의 직무 특강은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어요. 1회차에는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에 대한 수지님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PM의 역할과 주요 업무, 하루 업무 일과, PM이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 PM 직무를 선택한 계기까지. 취업을 앞둔 수강생들이 관심있어할 만한 주제로 가득했어요.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란?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 💡

IT 테크 기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을 수지님은 아래 4가지 정도로 요약해서 말씀해주셨는데요.

  1.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 뭘 원하는지 뭘 필요로 하는지를 우선 아는 사람
  2. 회사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비즈니스 목표로 연결을 시키는 사람
  3.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비전을 스스로 세우는 사람
  4. 그 비전을 유관부서와 일하며 런칭하는 등 현실로 만드는 사람

한 줄로 PM이 하는 일을 정의하자면,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이라고 대답해주셨어요.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의 정의는 물론 기업마다, 도메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막연한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현실로 이끌어내는 사람이라는 수지님만의 정의에서 그동안 프로덕트 매니저로 6년 넘게 일하며 쌓으신 인사이트를 엿볼 수 있었어요.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일하기 좋은 회사 조건부터
앞으로의 커리어 패스까지

2회차 강의에서는 수지님이 PM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경험 공유와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이 이어졌습니다. PM 커리어 전환을 위해서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신입 PM이 보여주면 좋을 역량은 무엇인지 등 알찬 내용이 많았는데요.

직무 특강이 끝난 후 Q&A 세션에서는 많은 수강생의 커리어 관련 질문이 이어졌고 수지님도 진솔하게 답변해주셨어요. 처음 PM 커리어를 시작했을 때의 막막한 상황을 회상하며 그동안 6~7년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며 쌓은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나누는 수지님의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제가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면서 느꼈던 것을 더 많은 분들하고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프로덕트 매니저는 정말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해요. 지금 몇 년동안 일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이 일을 하고 싶어요. 뭔가 만드는 걸 좋아하는 분들, 고객에 원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는 걸 좋아하는 분들이 있다면 프로덕트 매니저 추천을 드리고 싶고요. 다른 유관부서와 일을 많이 하다보니 그런 점에 열려있는 분들에게도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특강 내용은 멘토 개인 의견으로 전/현 재직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PM 직무 멘토링
수강생 참여 후기

쉽게 접할 수 없는 해외 실리콘밸리 PM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는 후기부터 구체적인 예시가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까지. 참여한 많은 수강생들이 직무 특강에 대해 긍정적으로 리뷰해주셨어요.

PM의 업무와 시작하게 된 계기,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 등 저에게 꼭 필요한 주제가 많아 매우 유익했습니다.

-PM 부트캠프 14기 김*정님-

프로덕트를 기획할 때, 눈 앞의 당면 과제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비전과 미션을 가지고 커리어 패스를 구축해야한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PM 부트캠프 14기 이*지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된 강의이다보니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추천합니다. 특히, 해외 취업을 고려하는 분들께 입문용 팁 전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PM 부트캠프 14기 김*현님-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특강-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

PM 커리어의 시작
코드스테이츠에서

PM 부트캠프에서는 이처럼 링크드인, 현대홈쇼핑, 센드버드 등 다수 기업의 현직 PM 특강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무 멘토링, 현직자 특강을 비롯한 다양한 13주 커리큘럼을 통해 PM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원하는 커리어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어요. 꿈꿔온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 코드스테이츠에서 시작해보세요!

 조주연 Content Manager
사진 오세욱 PD


💡프로덕트 매니저 커리어의 시작,
PM 부트캠프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