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사용법 | 가입부터 확장 프로그램까지 200% 활용법

인사이트

ChatGPT 사용법 | 가입부터 확장 프로그램까지 200% 활용법

2023년 03월 03일

혹시 아직도 ChatGPT를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 또 ChatGPT를 더 잘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ChatGPT 가입부터 확장 프로그램 사용법까지 ChatGPT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ChatGPT란?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머신러닝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미리 학습(Pre-trained)’해 이를 문장으로 ‘생성(Generative)’하는 생성 AI입니다. 사용자가 채팅 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ChatGPT는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처럼’ 문장으로 답을 해줍니다.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는데요. 단순 정보 짜깁기를 넘어 에세이・소설・시 등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고, 철학적인 대화도 가능하며 심지어 프로그래밍 코드까지 생성해 더욱 주목받았습니다.

ChatGPT가 답하는 문장이 무척 자연스럽고 정보도 믿음직해 사용자가 점점 늘어 여러 분야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ChatGPT가 MBA, 변호사, 의사 자격 등 고난도 자격시험을 모두 통과하고, 학생들이 과제와 시험에 ChatGPT를 활용해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OpenAI는 최근 유료 버전 ‘ChatGPT 플러스’도 출시했습니다. 월 이용료 20달러(약 2만6000원)를 내면 사용자가 몰리는 시간에도 원활하게 ChatGPT에 접속해 빠르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죠.

ChatGPT 사용법

ChatGPT 사용법을 본격적으로 배워보겠습니다. ChatGPT를 사용하려면 우선 회원 가입을 먼저 해야하는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ChatGPT 가입 방법

2. 화면의 ‘Sign up’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이나 MS 계정으로 연동해 회원가입 할 수도 있습니다.

4. 이메일로 전송된 인증 링크를 클릭하여 계정을 활성화합니다.

5. ChatGPT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6. 로그인 후, 왼쪽 상단의 ‘New Chat’ 버튼을 클릭하여 채팅을 시작합니다.

ChatGPT 질문하는 방법
– 프롬프트 작성 팁

가입까지는 쉽게 따라오셨죠? 이제 본격적으로 ChatGPT에게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인공지능(AI)과 대화해 본 적 있으신가요? ChatGPT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조합해 답변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대답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죠.

ChatGPT에 던지는 질문을 프롬프트(Prompt)라고 부릅니다. 프롬프트는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로부터 응답을 생성하기 위한 입력값, 즉 명령어입니다. ChatGPT뿐 아니라 달리2, 미드저니 같은 AI 이미지 생성기에도 동일하게 쓰이죠.

생성 AI를 사용할 때 더 좋은 품질의 답변과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프롬프트가 중요하기 때문에 프롬프트 제작 기술과 역량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품질 결과물을 위해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설계・제작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라는 용어가 생겼고, 프롬프트를 사고파는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프롬프트를 사고 팔 수 있는 ‘PromptBase’

ChatGPT에게 질문을 잘 하는 방법, 즉 ChatGPT 프롬프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어로 질문하기

ChatGPT는 영어로 된 데이터를 가장 많이 학습했기 때문에, 영어로 질문할 때 자연어 처리가 더 잘 이루어 집니다. 따라서 더 빠르고, 정확하고,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받을 수 있죠. 한글로도 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번역기로 한글 프롬프트를 영어로 변환해 질문하고, 영어 답변을 한글로 변환해 사용하는 국내 사용자도 많습니다.

2)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ChatGPT는 문장 단위로 대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모호하거나 추상적인 질문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해야 더욱 좋은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음식은 어때?” 대신 “베트남 친구에게 한국 음식을 추천하고 싶어. 어떤 음식을 추천하면 좋을까?”와 같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최대한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광범위한 질문, 불필요한 정보는 빼기

원하는 질문을 얻기 위해서는 원하는 것에 대해 정확히 묻는 것이 중요하죠. 너무 광범위한 질문을 할 경우 ChatGPT를 통해 원하는 답을 듣기 어려울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질문에 정보가 너무 많을 경우에도 원하는 답을 듣기 어려운데요. ChatGPT가 불필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는 부분을 필터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내용만을 묻는 게 중요합니다.

ChatGPT 활용법 및 활용 사례

ChatGPT에 가입도 했고,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프롬프트 작성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이제 ChatGPT를 실제로 활용해 볼까요? ChatGPT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대표적인 3가지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정보 얻기

ChatGPT는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에 많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에 좋습니다. 현재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충분한 데이터를 갖고 있어 정보를 얻기에 충분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면 바로바로 대답해주는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죠. 단순하게 지식, 정보를 얻을 수도 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야 할 때 영감을 받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질문지 구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ChatGPT에 질문해 보았습니다.

글쓰기

ChatGPT의 가장 강력한 기능, 바로 글쓰기입니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문장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글쓰기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고 있고,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했기 때문에 생성 가능한 글의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논문, 보고서, 에세이 등 팩트 기반의 글부터 시, 소설, 광고 카피 등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한 형태의 글쓰기도 가능합니다.

발 빠른 이들은 ChatGPT로 각종 보고서나 기획안의 초안을 작성하기도 하고, 방대한 양의 회의록을 요약하기도 하며 거절해야 하거나 복잡한 내용의 어려운 메일을 쓰는 데에도 ChatGPT를 사용하며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부러 어려운 주제로 시를 써달라 요청했지만, 뚝딱 시 한 편을 써준 ChatGPT.

코딩하기

ChatGPT로 코딩도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파이썬으로 간단한 계산기를 만들어 달라”고 질문을 던지면, ChatGPT는 파이썬으로 계산기를 만드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울 수도 있고, 더 나아가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발자의 경우 다른 개발 언어로 쓰여진 라이브러리를 내가 쓰는 개발 언어로 변환할 수도 있고, 코딩할 내용을 자연어로 명령해 코드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ChatGPT에게 자신이 쓴 코드 리뷰나 주석 달기 등을 명령할 수도 있죠.

문과생이_ChatGPT로_랜덤비밀번호생성기_만들기.png

ChatGPT 200% 활용법
– 확장 프로그램 소개

ChatGPT를 우리의 일과 삶에 더욱 가깝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도 벌써 등장했습니다. 자주 쓰는 익숙한 툴에 확장 프로그램을 더해 AI 기술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된 것이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3가지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1) 구글에서 ChatGPT 사용하기
– ChatGPT for Google

ChatGPT for Google은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별도로 ChatGPT에 접속하지 않고도 구글에서 쉽게 ChatGPT를 사용할 수 있죠. 구글 검색창에 질문을 남기면 검색 결과 화면 우측에 ChatGPT의 답변이 입력됩니다.

2) 구글 문서・시트에서 ChatGPT 사용하기
– GPT for Sheets™ and Docs™

구글 시트와 닥스에 연동해서 쓸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시트에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GPT 함수’가 생겨 스프레드 시트에서 바로 ChatG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닥스에도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닥스에서 바로 프롬프트를 작성해 새로운 글을 쓰거나 작성한 글을 수정, 번역, 요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3) 21년 이후 실시간 데이터 추가하기
– WebChatGPT : 인터넷 액세스가 가능한 ChatGPT

해당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ChatGPT에 인터넷 접근 기능을 추가해 21년 이후 데이터까지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ChatGPT는 2021년 데이터까지 학습했고, 인터넷 데이터에는 접근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WebChatGPT로 ChatGPT가 인터넷 접근이 가능해지면 현재 업데이트된 데이터가 반영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hatGPT의 가입 방법부터 프롬프트 작성 팁, 활용 사례 그리고 확장 프로그램까지 ChatGPT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처럼 ChatGPT의 편리한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일상에서 매우 유용한 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ChatGPT의 답변이 항상 정확하고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 ChatGPT 답변을 그대로 사용하면 표절 및 부정행위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꼭 숙지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AI 기술은 나날이 우리 삶과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ChatGPT 열풍으로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진 것 같은데요. 이러한 변화로 AI 산업의 성장과 AI 직군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 커리어에 관심 있다면, 지금 바로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와 함께하세요. 고민은 취업만 늦출 뿐, 이론과 실습을 모두 겸비한 코드스테이츠 AI 부트캠프에서는 AI 분야에 열정과 관심 있는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글・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원고 검수 노원재 Growth Manager (인공지능(AI) 부트캠프)


🧑‍💻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IT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