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마케팅・마케터 업무 활용 예시

인사이트

ChatGPT 마케팅・마케터 업무 활용 예시

2023년 03월 30일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ChatGPT는 여러 산업뿐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에도 파고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ChatGPT를 잘 쓰는 사람, ChatGPT를 어쩔 수 없이 쓰는 사람, ChatGPT를 안 쓰는 사람으로 나뉠 거라는 얘기도 있죠. 농담같지만, 어쩌면 정말이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너도나도 ChatGPT를 사용하는 오늘날, 어차피 쓸 거라면 더 현명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 ChatGPT를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봤습니다. 마케팅・마케터 업무에 ChatGPT를 활용하는 방법과 예시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업무
ChatGPT 활용 장점 👏

마케팅 업무에 ChatGPT를 활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ChatGPT의 장점, 이제는 두말하면 잔소리겠지만 한 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1. 효율성 향상

마케팅 업무에 ChatGPT를 활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일 것입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ChatGPT에서 필요한 자료, 지식, 콘텐츠, 아이디어 등 다양한 소스를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정보 검색, 자료 조사나 글쓰기 같은 콘텐츠 생산 등의 작업에서 ChatGPT를 통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텐데요. 여기서 절약한 리소스를 다른 곳에 더 쓸 수 있기 때문에 전보다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 도출

마케팅 전략, 캠페인, 이벤트, 콘텐츠… 매 순간이 아이디어와의 전쟁인 마케팅. 아무리 쥐어짜도 더는 아이디어가 나올 것 같지 않을 때, ChatGPT와 대화해 볼까요? ChatGPT는 소설이나 시처럼 창의력이 필요한 글과 문장도 답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hatGPT와의 대화에서 얻은 답변을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는 영감이자 소스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사수로 활용

사수 없는 신입 마케터에게는 ChatGPT가 사수가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물어볼 데 없는 답답한 현실이지만 많은 정보와 자료를 가진 ChatGPT가 ‘랜선 사수’로 위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선배가 직접 경험한 최신 정보를 활용하면 가장 좋겠지만, 당장 필요한 기본적인 마케팅 지식이나 방법론 등을 묻고 참고할 때에는 ChatGPT도 충분해 보입니다.

선배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구글 상위노출 방법(SEO최적화)을 알려주는 ChatGPT

마케팅 업무
ChatGPT 활용 예시 💡

이제 본격적으로 ChatGPT를 마케팅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활용 예시를 찾아보고 직접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업무에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ChatGPT에 직접 물었는데요. 아래와 같이 많은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이 모든 게 정말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해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배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구글 상위노출 방법(SEO최적화)을 알려주는 ChatGPT
ChatGPT에 명확한 질문을 하기 위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마케터로 커리어 전환을 하고 싶은 <직장인을 위한 주말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프로그램>을 런칭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 시장 조사

해당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 ChatGPT를 활용해 시장 조사를 더 해봤습니다. 최근 5년 이내, 관련 산업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물어봤는데요. 2021년 데이터까지만 학습한 ChatGPT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면서도 대략적인 트렌트와 주요 변화에 대해 아래와 이미지와 같이 12가지 답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답변해 주었습니다. 거기에 프로그램 개발 전략까지 덧붙여 주었고요.

답변을 참고해 서비스의 특장점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점 중 일치하는 부분을 더욱 강조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장 조사 단계에서 ChatGPT를 통해 이 외에도 시장 규모와 성장률, 경쟁사 분석 등을 알아볼 수도 있겠네요.

2. 캠페인 전략 아이디어 얻기

마케팅 전략 단계에서 구체적인 캠페인 계획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소비자 행동 변화 트렌드 중 하나로 제시한 ‘네트워킹 기회 제공’을 위해 ‘커뮤니티 경험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캠페인’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청했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아주 기발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지만 구체적인 캠페인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초기 단계에서 영감을 얻을 만한 아이디어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3. 홍보 문구 만들기

ChatGPT로 홍보 문구를 만든다고 하니 떠오르는 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배우이자 알뜰폰 통신사 ‘민트모바일’ 오너인 라이언 레이놀즈인데요. 그는 ChatGPT에게 4가지(농담, 욕설, 홀리데이 프로모션 진행 중, 프로모션이 끝난 큰 회사들)가 담긴 민트모바일의 홍보 문구를 요청하고, 답변을 읽는 유튜브 광고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ChatGPT의 답변에 라이언 레이놀즈는 “무섭지만 설득력있다”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죠.

라이언 레이놀즈 사례 때문에 홍보 문구 만들기는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었는데요. 한글이어서 그랬을까요? 제 질문에 대한 답변은 그가 감탄한 만큼의 수준은 아니지만 요청의 맥락을 이해한 것 같긴 했습니다.

마케팅 업무
ChatGPT 활용 주의할 점 ⚠️

ChatGPT의 인공지능 기술은 놀랍지만,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여전히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갖고 사용해야 합니다.

1. 잘못된 정보 경계하기

ChatGPT를 만든 OpenAI는 최근 ChatGPT가 GPT-4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줄었다고 했지만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ChatGPT는 사람처럼 문장으로 답변하기 때문에 그럴듯한 맥락과 인과 구조로 얘기하면 사실이 아닌 정보도 마치 사실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 ChatGPT는 계산을 잘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실시간 정보 반영이 어려워 업데이트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ChatGPT의 답변을 100% 신뢰하기보다는 참고만 하거나 중요한 정보는 꼭 다시 찾아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2. 의존에 주의하기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우리는 많은 도구를 사용합니다. ChatGPT 또한 수많은 도구 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도구들 보다 월등한 많은 기능을 갖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책임지는 것은 나 자신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ChatGPT라는 도구에 너무 의존하다 보면 개인의 창의력과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ChatGPT에 방대한 데이터와 지식이 있는 것은 맞지만, 인공지능 기술 챗봇 ChatGPT에게 좋은 답을 얻기 위해 인간이 좋은 질문을 던져야 하는 것처럼 도구를 사용하는 주체는 내가 돼야 하는 것이죠.

AI가 무엇이든 답할 수 있는 방대한 지식을 가졌다 할지라도 인간 고유의 경험과 독창성이 담긴 콘텐츠가 가장 가치 있는 것이라는 기준은 더욱 공고해질 것입니다.

IT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는 경쟁력 있는 마케터. 실전에 강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라면 가능합니다. 탄탄한 이론 학습은 물론 개인 프로젝트, 팀 실습 프로젝트, 그리고 실제 기업에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 등 실무형 커리큘럼을 통해 지금 현업에서 필요한 가장 최신의 마케터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죠.

또 13주간 똘똘 뭉쳐 함께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동기 수료생, 또 코드스테이츠 졸업생들을 위한 IT 커리어 커뮤니티 ‘코드아일랜드’를 통해 끈끈한 네트워킹도 가능한데요.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마케터 커리어, 실무와 관련한 최신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공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IT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마케터 커리어 성장을 꿈꾼다면, 한 걸음 앞선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와 함께하세요.

글・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원고 검수 강혜진 Growth Manager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IT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