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 사례 | H대학교 데이터 직무 교육, 대학생 직무 교육 담당자 인터뷰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기업교육 사례 | H대학교 데이터 직무 교육, 대학생 직무 교육 담당자 인터뷰

2023년 03월 17일

많은 기업에서는 직무 이해도가 높은 인재를 선호합니다. 실제 한국고용정보원이 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대부분의 기업에서 직군과 관계없이 업무 관련 경험이 있는 신입사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요.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대학생,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을 위해 따로 직무 관련 공부를 하기도 하고 인턴 등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합니다. 아예 대학교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고요.

H대학교 또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리 현업을 체험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코드스테이츠가 설계한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대학생 직무 교육 사례를 함께 살펴볼까요?


서울 4년제 ‘H’ 대학교 교육 담당자 인터뷰

코드스테이츠와 함께
데이터 직무 교육을 진행한 이유

Q. 재학생에게 왜 데이터 전문가 과정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셨나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IT, 데이터 관련 교육은 대학에서도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교육입니다. 최근 취업 시장에서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중요한 점은 현업에서 사용하는 툴이나, 업무 진행 방식을 경험해보는 실습 과정입니다.

데이터 분석가-직무교육
데이터 분석가가 현업에서 사용하는 툴 예시

현장의 생생함을 담은 교육,
만족도는 5점 만점에 5점

Q. 코드스테이츠 데이터 전문가 육성 과정의 만족도는 높으셨나요?

5점 만점 중 5점입니다.

우선 현업에서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툴을 활용하여 과정을 설계해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본 것이 좋았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캠퍼스가 2개로 나눠져 있다 보니 모두가 오프라인으로 참석할 수 없는 상태라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요. 온라인의 한계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물 흐르듯 과정이 진행되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현직에서 실무를 하는 분이 강의를 진행해주길 원했는데 그 부분도 반영이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학습 시간 내 온라인 질의응답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졌고, 주요 질문에 대한 보충 설명을 라이브 강의로 진행해주셔서 인상 깊었어요. 프로젝트 리뷰도 현직 전문가들이 진행해주어서 학생들 만족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의 현실적인 리뷰를 받아볼 기회가 많지 않아서요.

마지막 오프라인 강의 때에는 앞으로의 커리어 관련된 방향도 언급해주셔서 감사했어요. 데이터 분석/활용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진로와 차후 학습 방법 등을 안내해주신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피드백 반영도 빨랐고,
실무 프로젝트 경험도 좋았어요

Q.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은 탄탄한 운영으로도 유명한데, 이 부분은 어떠셨나요?

세심한 케어를 받는다고 느껴졌습니다. 저희가 요청한 내용이 자주 변경되었는데, 그 요청사항에 따라 기민하게 대응해주시고 빠르게 반영해주셔서 좋았어요.

다른 교육 기관들과 달리, 자체 데이터나 특수한 데이터를 활용한 과제를 직접 제작해주어서 학생들이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H대학교 대학생 직무 교육,
이렇게 설계했어요

이렇게 높은 만족도를 보인 H대학교 데이터 전문가 육성 과정, 코드스테이츠가 어떻게 준비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PBL 기반 커리큘럼 구성

PBL(Project based learning)은 실제 업무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들에 기반한 과제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방식입니다.

학습자가 수행하기를 기대하는 과업이 정해지면, 코드스테이츠는 이를 기반으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스킬을 분석하여 커리큘럼을 구성합니다.

전체 커리큘럼의 목표는 특정한 지식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해 정해진 과정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H대학교 데이터 전문가 육성 과정은 아래와 같은 PBL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1. 프로젝트 요구사항과 평가 기준 확인
2. 필수 참고 자료 학습 및 퀴즈 풀이 
3. 가이드 질문과 힌트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수행
4. 결과물 제출 후 리뷰어의 피드백 확인
5. 피드백 반영하여 보완 및 수정본 제출
PBL-기업교육-사례-직무교육-대학생직무교육-데이터교육-데이터직무교육
코드스테이츠가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교육> 에 적용한 PBL 방식

미니 프로젝트파이널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분석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진행

대학생이 데이터 분석가로 기업에 취업한 상황을 전제로 하여, 실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상황으로 제작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진행하며 실무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 필요한 인재는 머릿속에 많은 개념과 이론을 담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PBL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문제 상황을 기반으로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도와줍니다.

코드스테이츠의
대학생 직무 교육이 특별한 이유

코드스테이츠 대학생 직무 교육은 아래 3가지를 기반으로 설계했습니다.

1.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식

수강생이 몰입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교육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프로젝트 과제는 수강생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자 분명한 목표로서의 의미를 갖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구체적인 산출물을 내기 위한 학습 과정은 몇 시간 동안의 강의를 들어야 한다는 목표보다 분명하고 흥미로운 목표 의식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자료를 찾지 못하거나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순차적으로 필요한 힌트가 제공되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2. 루브릭을 통한 수강생 정량적, 정성적 평가 제공

코드스테이츠는 루브릭(Rubric)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산출물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각 프로젝트 과제에는 산출물을 평가하는 기준이 존재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평가자는 수강생의 산출물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PBL-기업교육-사례-직무교육-대학생직무교육-데이터교육-데이터직무교육

3. 전문 운영 인력의 밀착 케어

코드스테이츠는 각 교육 과정별 전문 운영 전담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부트캠프 운영으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육 운영 방향을 촘촘하게 설계합니다. 교육 전, 진행 중, 종료 후까지 수강생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방법으로 관리합니다.

출석 체크부터 진도 및 성취도 트래킹, 개인별 학습 과정 어려움까지 모두 케어하는 전문적인 운영 관리를 제공하여 실제로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데일리, 위클리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강사에게 피드백하여 난이도를 조절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유지했습니다.

교육 담당자에게는 주기적으로 교육 진행 과정 및 결과 리포팅을 하여 현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수강생 대상으로는 성취도와 이해도를 트래킹하며 수준별 학습을 제공하였습니다.

대학생 직무 교육도
코드스테이츠와 함께 하세요

곧 사회에 나갈 대학교 재학생을 위한 전문 직무교육, 대학생 직무교육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교육에 필요한 커리큘럼 설계부터 프로젝트 및 과제 구성, 실제 교육 운영까지. 코드스테이츠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코드스테이츠 기업교육 서비스와 함께라면 채용 시장에서의 대학교 재학생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교육-신입사원 교육-신입사원 온보딩 교육-온보딩 프로그램
국내 주요 대기업이 코드스테이츠와 맞춤형 기업교육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장수지 B2B Education Product Head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맞춤형 기업교육이 필요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