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업계로 들어올 정말 좋은 관문이에요.”ㅣ코드스테이츠x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 1기 문다훈님

수료생 후기

“블록체인 업계로 들어올 정말 좋은 관문이에요.”ㅣ코드스테이츠x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 1기 문다훈님

2022년 08월 19일

“저처럼 커리어를
180도 전환하고 싶다면?
빗썸 테크 아카데미
강력 추천드려요.”

코드스테이츠 x 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 1기 수료생 문다훈님

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는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와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준비한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으로 가상자산 거래소에 특화된 6주 실무형 교육과정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나만의 거래소를 만들 수도 있고, 블록체인 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도, 빗썸에 입사하여 블록체인 개발자로 근무하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죠.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반도체 회사에서 3년 동안 일하다 커리어 전환을 목표로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1기를 수료하고 현재 빗썸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문다훈님을 만나 이야기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x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1기 문다훈님

반도체 회사 시스템 관리자에서
빗썸 블록체인 개발자로 👨‍💻

안녕하세요, 다훈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1기를 수료하고 현재 빗썸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는 문다훈이라고 합니다.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수강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반도체 제조회사에서 3년간 사내 업무용 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현업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유지&보수하고 고도화하는 업무를 주로 했었어요.

언제부터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블록체인 기술을 배우기로 결심한 계기가 궁금해요.

대학생 때 처음 블록체인을 알게 되었지만 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관심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2017~2018년 비트코인 상승장이 지나고부터 점점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많이 등장했고, 그때부터 기술적인 면에도 호기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후기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를 선택한 이유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빗썸의 지원으로 더욱 신뢰가 갔죠 💪

언제부터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블록체인 기술을 배우기로 결심한 계기가 궁금해요.

대학생 때 처음 블록체인을 알게 되었지만 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관심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2017~2018년 비트코인 상승장이 지나고부터 점점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많이 등장했고, 그때부터 기술적인 면에도 호기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블록체인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블록체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준다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은 분산 거래장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거래내역은 은행이 중앙에서 관리했다면, 블록체인은 거래 장부를 모두가 나눠 갖고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기록을 나누어 저장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관리해줄 주체가 필요 없고, 누군가의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스터디를 함께하던 친구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고, 블록체인을 제대로 배울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이자 가상자산 거래소인 빗썸의 지원이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신뢰가 갔고 커리어 전환이라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지원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bithumb)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에 지원하기 전 걱정되거나 우려되었던 점이 있으셨나요?

교육 커리큘럼 중 팀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제가 컴퓨터공학 전공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혹시 팀원들에게 민폐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했었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를 수강하기 전에 따로 준비하거나 공부한 것이 있으신가요?

초반에 혹시 따라가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에 오히려 블록체인보다는 Node.js나 Vue.js 같은 개발 공부를 미리 하고 갔어요.

실제로 코스를 수강해보니 어떠셨나요? 비전공자로서 어려움을 크게 느끼셨나요?

처음엔 걱정을 많이 했는데, 워낙 잘 준비된 교육 커리큘럼 덕분에 프로그램을 따라가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후기

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ㅣ페어 프로그래밍, 팀 프로젝트

기본적인 블록체인 이론부터
블록체인 월렛 프로젝트까지 👛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에서는 무엇을 배우셨나요?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이론부터, 대표적인 가상자산인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자세히 공부했어요. 코스 마지막엔 블록체인 지갑(월렛)과 익스플로러(탐색기)를 개발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실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좋은 기회였어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커리큘럼
코드스테이츠x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코스 커리큘럼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학습은 페어 프로그래밍으로 진행되는데 어떠셨나요?

첫 번째 페어로 만났던 친구는 저처럼 비전공자여서 기억에 남는데요. 페어 프로그래밍은 처음이라 어색했지만 페어와 대화하며 공감대도 많이 느낄 수 있었고, 혼자 학습하는 것 보다는 페어가 있다는 것이 생각보다 큰 힘이 되었어요. 퇴근 후 매일 학습하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페어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과정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블록체인 기술을 배울 기회를 얻은 것 자체가 만족스러웠고요. 좋은 팀원들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는 어디서도 얻지 못할 멋진 경험이었어요.

블록체인 부트캠프
다훈님께서 코드스테이츠 x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에서 진행한 아발란체 Avalanche(AVAX) 프로젝트

기존의 교육과 다른 PBL 기반 교육은 처음 접해보셨을 텐데 어떠셨나요?

PBL(Project-Based Leaning), 프로젝트 기반 교육 방식이 처음에는 너무 어색했어요. 하지만 수료 후엔 정말 효율이 좋은 교육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빗썸 아카데미(캠프) 이후에도 앞으로 계속 공부하게 할 텐데 이번에 배운 방법을 적용해 능동적으로 공부해나갈 것 같아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는 퇴근 후 수강하셔야 했는데, 어렵진 않으셨나요?

쉽지는 않았어요. 코스 수강을 위해 3주간 칼퇴를 해야 했고 회식에도 빠져야 해서 동료분들의 의심도 많았어요. 무엇보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잠을 거의 못 자고 일과 프로젝트를 병행했던 것이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코스를 완강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따로 있으셨나요?

정말 훌륭한 팀원들을 만나서 큰 힘이 됐어요. 중간중간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많았지만 좋은 팀원들과 함께여서 끝까지 달릴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팀원들에게 정말 고맙고 제가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후기

빗썸 테크 아카데미 블록체인 코스ㅣ커리어 전환 성공

아직 무궁무진한 블록체인 기술,
부딪혀가며 배울 용기가 생겼어요 💥

현재 다니고 있는 빗썸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빗썸은 지난 2014년 설립된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입니다.

빗썸에서는 블록체인 개발자로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빗썸 전자자산실 소속으로 각종 가상자산 관련 리서치와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업무를 맡고 있어요. 주로 상장된 코인의 소스코드를 분석해 기술적인 문제가 없을지 확인하고, 블록체인과 관련된 서비스의 개선하고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에서 배운 것 중 실무에 도움이 되었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지갑을 만들기 위해서는 암호학 지식이 받침이 되어야 하더라고요. 실무를 하면서도 모르는 점이 생기면 테크 캠프에서 배웠던 강의 자료를 가지고 다시 공부하곤 했어요. 당시에는 어려워서 자세히 보지 못했던 내용들이 많은데, 현업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알차게 들어있다는 점을 뒤늦게 알게 되었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도 실무에서 도움이 되셨나요?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인터넷에도 아직 정보가 많지는 않아서 저 또한 직접 부딪혀가며 배웠던 것 같았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런 부분이 처음엔 너무 어려웠는데, 오히려 이런 경험이 실무를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처음 접하는 새로운 분야라도 일단 부딪혀가며 배울 수 있는 용기가 생겼어요.

블록체인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팁을 전해준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기회가 된다면 작은 프로젝트라도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블록체인은 아직도 새로운 기술이 계속 등장하며 발전하고 있고, 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후기ㅍ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수강 전의 나와 수료 후의 나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또 하나의 벽을 넘은 기분이에요. 이전 직장을 3년 이상 다니며 매너리즘에 빠질 뻔하던 찰나에, 다시 앞으로 달려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었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수강을 통해 다훈님이 얻게 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에 입문할 수 있었던 점. 무엇보다 빗썸에 입사할 기회를 얻은 점, 커리어 전환에 성공한 점이 가장 큰 성과 아닐까요?

나에게 코드스테이츠 x 빗썸 테크 아카데미란?

블록체인 업계에 들어올 수 있는
정말 좋은 관문이에요 🚪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를 통해 커리어 전환에 성공하셨는데, 다훈님의 커리어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일하면서 좋은 점은 정말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만큼 다양한 블록체인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고, 앞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리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지원을 앞두고 있거나 망설이고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정말 열심히 해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기회는 자주 오지 않습니다.

다훈님에게 코드스테이츠란?

코드스테이츠에는 정말 훌륭한 멘토님들이 많이 계셔서 언제라도 도움받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저에게 코드스테이츠는 모르는 것이 있으면 잘 알려주는 공부 잘하는 친구처럼 느껴져요.

어떤 분들에게 빗썸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를 추천하시나요?

저처럼 커리어를 180도 전환하고 싶은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블록체인 업계로 들어올 수 있는 정말 좋은 관문이라고 생각해요.

코드스테이츠 빗썸 테크 캠프 블록체인 후기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인터넷에도 아직 정보가 많지는 않아서 저 또한 직접 부딪혀가며 배웠던 것 같았어요.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런 부분이 처음엔 너무 어려웠는데, 오히려 이런 경험이 실무를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처음 접하는 새로운 분야라도 일단 부딪혀가며 배울 수 있는 용기가 생겼어요.

코드스테이츠 x 빗썸 테크 아카데미(캠프) 블록체인 코스 1기 수료생 문다훈님

수강생 선발부터 교육, 채용까지!
채용 연계형 교육이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