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만큼은 코드스테이츠! 수강생 포트폴리오 모음집을 받아가세요!

공대생이 그로스 마케터 팀장이 되기까지 |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후기 – 2기 이진영님

수료생 후기

공대생이 그로스 마케터 팀장이 되기까지 |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후기 – 2기 이진영님

2023년 03월 16일

“어렵다고 겁내지 마세요.
지금의 배움이 밑바탕이 되어
나중에 꼭 발휘될 거예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2기 수료생 이진영님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료한 졸업생의 취업과 채용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는 시간.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2기 졸업생이자 현재 엑스플랫 그로스 팀장인 이진영님. 진영님은 2021년 엑스플랫의 첫 직원으로 입사 후 역량을 인정받아 현재 팀을 이끌고 있어요. 진영님의 뛰어난 역량을 보고 엑스플랫 김지우 대표님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들의 추천을 더 부탁하셨다고 해요.

이른바 ‘공대생’인 진영님은 대학 졸업 후 제조업 기반 설계직, B2B 기술 영업 등 마케팅과는 무관한 일을 해왔는데요. 커리어 전환을 위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 후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있었어요.

진영님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함께한 이유비전공자여도 그로스 팀장까지 커리어 성장을 이룬 과정,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자세히 나눠드릴게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선택한 이유 👍

Q. 커리어 전환을 하셨어요. 왜 그로스 마케팅을 선택하셨나요?

제조업계의 수직적인 문화가 불편했고, 전망도 밝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수평적인 문화에서 일할 수 있고, 전망도 좋은 직무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막상 커리어 전환을 하려니 제 전공과 경력을 살리면서 할 수 있는 게 없더라고요. 결국 새로운 걸 하려면 새로운 배움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어요. 도전을 해보기로 결심하고 제가 관심 있는 것들을 차례대로 리스트업 했는데 가장 위에 있던 게 마케팅이었죠.

마케터라면 감각적이고, 트렌디해야 하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전 그런 사람은 아니었어요. 근데 그로스 마케터, 그로스 해커는 데이터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한다는 부분이 눈에 띄었죠. 꼭 감각이 뛰어나지 않아도 데이터 기반으로 일할 수 있는 직무라는 생각에 그로스 마케팅을 선택했습니다.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처음 알게 된 계기,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커리어 전환을 고민하던 2020년 당시, 관련 교육을 찾다가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인터넷 광고를 접했어요.

그때는 마케터 육성 교육이나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교육이 많지 않았어요. 마케터, 마케팅 아닌 그로스 마케팅 교육은 코드스테이츠로 처음 접했고요. 코드스테이츠가 개발자 부트캠프를 시작해 업계에서 오래 교육 해온 부분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어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탄탄한 이론부터 실전 경험까지 💁🏻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경험은 어떠셨어요?

전체적으로 커리큘럼과 프로세스는 만족스러웠어요.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그로스 해킹에 대한 이론, 개념을 먼저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 후에 사례로 머릿속에 완전히 들어올 수 있게 해주신 거예요. 그리고 그걸 조금이나마 활용・응용해 볼 수 있는 팀 프로젝트, 기업 협업이 순서대로 잘 짜여 있었어요.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혀 모르는 입문자 관점에서 개념부터 기본기를 쌓아주는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고, 가장 좋았어요. 저는 기본 개념과 이론은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로스 마케팅이 외국에서 건너온 거라 처음 이론과 개념을 배우는 4주 동안 생소한 용어, 영어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졌는데요. 멘토님도 정말 고생하셨어요. 저희가 계속 질문을 드렸는데 모든 질문에 빼놓지 않고 답을 주셨죠.

그때 배웠던 이론과 개념들을 지금도 계속 쓰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쓸 거예요. 기본, 기초는 변치 않는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은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확실히 얻어 갈 수 있으실 거예요.

Q. 반대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아쉬웠던 점도 있다면요?

취업 후 실무를 해보니 그럼에도 다 배우지 못했던 부분이 보였는데요. 아무래도 부트캠프는 교육 기간이나 교육 환경상 모든 걸 다 알려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어차피 실무에 와서 추가로 배워야 하는 부분도 분명 있기 때문에 기본기만이라도 확실하게 배울 수 있다면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멘토로 활동하신다고 들었어요.

제가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2기 졸업생인데요. 6기부터 지금 13기까지 멘토링을 하고 있어요. 팀 프로젝트를 할 때, 기획-광고집행-리뷰 각 단계에서 피드백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처음엔 우연한 계기로 코드스테이츠에서 제안을 주셔서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 저도 배우고 얻어 가는 부분들이 많아서 계속하고 있어요. 제가 조금 더 먼저 배웠다고해도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 훌륭한 수강생분들의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때가 많아요. 또 제가 알려드려야 하니까 제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말로 뱉으면서 더 정리가 확실히 되고요.

Q. 어떤 분들에게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데이터가 주목받는 시대잖아요. 데이터를 놓으면 안 된다는 걸 저도 강력하게 느끼기 때문에 마케팅, 마케터 직무에 관심 있으면서도 데이터에 친숙해지고 싶은 분이라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엑스플랫’에서의
새 커리어 시작과 성장 💫

Q. 엑스플랫 첫 직원으로 입사하셨다고 들었어요. 계기와 과정을 들려주세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 후, 다른 동기들처럼 이력서를 많이 넣었어요. 면접도 소중한 경험이니까 면접이라도 최대한 많이 볼 수 있도록요. 잡 서치를 하다 엑스플랫 채용 공고도 우연히 발견했는데요. 자격 요건에 ‘그로스 해킹’에 대한 우대사항이 있어서 마음이 끌렸어요. 여기는 정말 그로스 해킹을 하는 회사일 거라는 기대를 갖고 지원했죠.

Q. 입사 후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들을 추천하셨다고요. 왜 추천하셨나요?

입사하고 나니까 너무 좋았어요. 수평적인 조직 문화도, 정말 그로스 해킹을 할 수 있는 회사인 점도요. 제가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배웠던 걸 써먹을 수 있는 순간이 왔다는 생각에 기뻤어요. 그래서 연락이 닿는 동기분들에게 추천을 해서 지금 2명이 같이 일하고 있어요.

저희 회사에서 대규모 채용을 한 적이 있는데 코드스테이츠 측에 채용 공고 홍보를 부탁드렸거든요. 그때 후배 기수분들이 많이 지원해 주셔서 또 같이 일하게 됐고요. 제 자랑은 아니지만(웃음) 멘토 활동을 할 때, 수강생분들이 제가 다니는 회사가 어딘지 많이 여쭤보시고, 지원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계세요.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들과 함께 일하는 건 어떠세요?

비슷한 경험을 했으니까 공감대는 있는 것 같아요. 제가 팀장이라 그 부분 때문에 더 수월하기도 하고요. 어떤 경험이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잘 아니까 우선순위를 빠르게 결정해 명확하게 온보딩을 해드릴 수 있죠.

지금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이 전직원의 1/3 정도 되니까 대표님이 우스갯소리로 ‘코드스테이츠 계파’ 같은 얘기를 하시곤 하는데요. 그런 건 전혀 없고요. 이젠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보다 엑스플랫에서 일한 시간이 더 기니까 다 같이 잘 어울립니다.

Q. 팀장으로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신입분들은 확실히 뛰어나요. 이유는 ‘경험’ 때문인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졸업생들은 신입이지만 부트캠프에서 어느 정도 실무 경험을 하고 오시잖아요. 무(無)에서 처음 A부터 알려드리는 것과 A를 알고 계신 분께 B를 하시면 된다고 알려드리는 것은 업무 이해와 습득 속도에서 굉장히 큰 차이가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제 리소스에도 큰 메리트죠.

경력직분들은 직무마다 다를 수 있지만 그로스 마인드 셋을 갖고 오시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툴은 배우면 되는데 마인드 셋을 새로 한다는 건 어려운 부분이거든요. 경력직분들은 백지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려도 잘 안될 때도 많고요. 그래서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그로스 마인드 셋을 장착하고 오시는 게 큰 장점이죠.

Q.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후배 수강생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겁내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처음엔 겁먹었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은데요.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배우는 게 다가 아닐 수도 있고, 사람마다 차이도 있거든요. 슬로 스타터(Slow Starter)인 분들도 있고요. 저도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할 때는 잘 못 했던 걸로 기억해요.

근데 실무에서 열심히 하다 보면 배웠던 것들이 밑바탕이 돼서 나중에 발휘되는 걸 많이 발견했어요. 지금 공부하는 게 어렵고 생소해도 나중에 꼭 발휘가 되기 때문에 겁내지 말고 ‘어쨌든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최인성 Content Manager / 강혜진 Growth Manager
최인성 Content Manager
영상・사진  오세욱 PD / 이유림 PD


🧑🏻‍💻 공대생도 그로스 팀장 될 수 있는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궁금하다면?

꿈꾸는 커리어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