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개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 블록체인 기술 전망, 채용 시장 분석

인사이트

블록체인 개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 블록체인 기술 전망, 채용 시장 분석

2023년 04월 25일

블록체인은 투명성과 안전성, 그리고 탈중앙성이라는 특장점이 있지만 기술적 특징보다 암호화폐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암호화폐는 자산 가치로 2017년에 한 차례 그리고 2021년에 다시 주목받았지만 2022년 5월, 루나 사태와 11월 FTX 사태를 거치며 가치가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2022년 1월 1일 전체 암호화폐의 자산 가치는 2조 3천억 달러였지만, 2023년 1월 1일에는 8천억 달러로 무려 65%가량의 가치 하락이 발생했죠.

암호화폐 가치 변화 (20221. 01 ~ 2023. 01) ⒸCoinGecko

암호화폐 가치 하락은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도와 관심도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암호화폐만으로 바라본 블록체인의 앞날은 다소 어두울 수도 있지만, 온전히 기술의 관점에서 블록체인의 비전과 가능성은 어떨까요?

* 참고
2022년 1월 1일 암호화폐 가치액 2,372,686,585,097달러
2023년 1월 1일 암호화폐 가치액 831,758,616,255달러

블록체인 기술의
성장과 전망

암호화폐의 가치가 하락한 것과는 달리 블록체인 기술은 2022년에 가장 급격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뿐 아니라 금융이나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점을 보완하고 효율성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개발자 기술력 테스트 업체 데브스킬러(DevSkiller)의 최신 리포트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2022년 가장 급격한 성장을 보인 기술로 손꼽혔습니다. 무려 552%의 성장세를 보여주었죠.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술 조사 결과 ⒸDevSkiller

블록체인은 보안과 투명성이 높은 기술로 블록 간 연결을 통해 위변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기존의 아키텍처에 블록체인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서비스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방식을 만들고 있는데요. 최근 농협에서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대응 파일럿 시스템으로 해외 송금에 스위프트(Swift) 망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파일럿 시스템을 검증했습니다. 기존 해외 송금은 각 은행의 중계를 거치기 때문에 늦으면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해외 송금은 수수료 없이 30초 이내로 가능하죠.

블록체인 개발자
채용 시장 분석

2022년 블록체인 기술은 552%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지만, 기술 성장률에 비해 블록체인 개발자의 비율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Q&A 사이트인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의 2022년 리포트의 직무 조사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라고 응답한 인원은 전체 개발자의 2.12%에 불과합니다.

2022년 268% 성장률(Kotlin + IOS 성장률의 합)을 보인 앱 개발자는 전체 개발자의 12.45%인 것을 감안하면, 552%의 기술 성장률을 보인 블록체인 개발자의 비율은 굉장히 낮은 수치입니다.

개발자 직무 조사 결과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블록체인 개발자가 부족한 이유

2017년, 2021년 두 차례 크게 주목받은 블록체인. 현재 높은 관심은 줄었지만, 여전히 기술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블록체인 개발자는 여전히 소수인 현실이죠.

개발자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조합하여 다른 개발 직무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 있지만, 블록체인은 조금 다릅니다. 단순히 솔리디티(Solidity)와 같은 블록체인 언어를 습득했다고 해서 좋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발 언어 학습을 넘어 새로운 차원의 개념과 다양한 문제를 잘 알아야 하므로 블록체인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Web3.0 기반의 개념 학습

우리가 사용해 오던 여러 기술은 Web2.0을 기반으로 하지만 블록체인은 Web3.0에 기반을 둔 기술입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Web2.0에서 단순 지식 확장이 아니라 Web3.0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하며 기존 지식을 확대하는 것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점은 개발자로서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발 방식과 다른 사항들

블록체인 개발은 현재 과도기 상태입니다. 즉, 이전에 습득한 여러 기술과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기존 개발과 블록체인 개발은 코딩・배포 과정은 같지만 기술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자체가 다릅니다. 기존에는 Web2.0 기술로 서비스 개발 후 http 네트워크로 기술을 제공했다면, 블록체인은 Web3.0 기술로 서비스를 개발해 http 네트워크를 거쳐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은 기반이 되는 Web3.0 기술의 새로운 개념에 따라 기존에 고려하지 않았던 개념을 고려해 개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서비스가 오류 유무, 사용자 친화도 등을 고려했다면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서비스는 참여자 각자의 이익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운영되고, 원활한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합의 알고리즘을 올바르게 구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려면 기존과 다른 새로운 개념 학습 등 그에 맞는 학습 과정이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Web2.0 기술을 학습한 만큼 Web3.0 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학습량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은 것입니다.

너무 방대한 영문 자료들

앞선 내용들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의 기초부터 하나씩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인 블록체인은 관련 저서나 강의 자료가 매우 부족합니다. 파편화된 강의나 저서를 직접 모아 학습하는 데에는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들기도 하죠.

부족한 부분은 오픈소스 자료 등을 일일이 확인하며 보충할 수도 있지만, 자료 대부분이 영문인 점과 방대한 내용에서 내게 필요한 자료만 찾아 학습하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 교육 추천

블록체인을 공부하는 데 많은 리소스가 들기 때문에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질 좋은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 교육을 수강하는 것입니다. Web3.0과 블록체인을 이해하고 실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듣는다면, 빠르게 성장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발맞춰 꾸준히 성장할 수 있죠.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는 단순히 블록체인 프로그래밍 언어만 가르치지 않습니다. Web3.0과 블록체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비즈니스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블록체인 생태계의 구성원을 양성합니다.

아직은 블록체인의 단편적인 기술만 활용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처럼 인터넷을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는 아직 없는 상태죠. 이는 반대로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이 여전히 크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생태계 구성원이 되어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실현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부트캠프에서 함께 도전하세요.

김효현 Growth Manager (블록체인 부트캠프)
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 블록체인 개발자로
로켓 성장하고 싶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