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이란 | 핵심 개념과 종류, 전략 수립 방법, 성공 사례

인사이트

디지털 마케팅이란 | 핵심 개념과 종류, 전략 수립 방법, 성공 사례

2023년 03월 27일

온라인, 모바일, 글로벌, 개인화… 현대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를 모두 갖춘 디지털 마케팅은 많은 기업의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결국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는, 경쟁력을 갖춘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라면 필수인데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개념과 종류, 그리고 성공적인 전략에 필요한 요소, 실제 성공 사례를 알아보며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

디지털 마케팅의 필요성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으로,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예산 운용과 효과적인 타켓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도 있죠.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은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높아졌는데요.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위치 등 실시간 개인 정보를 활용해 구체적인 타겟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마케팅은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으로 손꼽힙니다.

기존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차이점

기존 마케팅은 신문, TV, 라디오, 전단지 등 전통 매체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를 전달합니다. 이런 방식은 대규모 고객을 대상으로 하지만, 개인화된 접근과 효과 측정이 어렵고 지역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이메일, 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정확한 타겟팅개인화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면서도 전 세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한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중 하나는 캠페인 성과 측정이 쉽고 빠르다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기업은 더 효율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 마케팅은 측정이 덜 정확할 수 있어 예산 사용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죠. 이러한 여러 차이점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기존 마케팅 전략을 디지털로 전환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종류 🖐️

디지털 마케팅은 웹, 모바일 앱, 여러 SNS 채널 등 디지털 환경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색 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SEM)

검색 엔진을 활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검색 엔진 마케팅은 검색 엔진 광고와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검색 엔진 광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 최적화로 웹사이트 등을 개선해 검색 엔진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릴 수 있습니다.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SMM)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 우리에게 친근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의 큰 반응과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각 채널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잠재 고객 혹은 고객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립니다.

3.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메일 뉴스레터, 이벤트, 할인 등을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알리는 방법입니다. 이메일을 구독하는 고객들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관심을 유발하고,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콘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

콘텐츠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유튜브, 팟캐스트 등에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고객과 소통합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잠재 고객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볼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면 마케팅 효과가 더욱 높아집니다.

5. 모바일 마케팅 (Mobile Marketing)

모바일 기기를 통한 마케팅으로 모바일 앱 광고, 모바일 웹 광고, 모바일 SMS 광고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개인이 사용하는 기기이므로,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위치 등 실시간 개인 정보를 수집하여 타켓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필수 요소 3가지 ☑️

디지털 마케팅을 실행하기 전 전력을 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 목표 설정 → 타켓층 조사 및 파악 → 마케팅 채널 및 전략 설정 → 선택한 채널별 콘텐츠 제작 → 실행 → 데이터 분석 및 결과 평가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 3가지가 있습니다.

모바일 경험

콘텐츠 내용

디지털 마케팅 활동은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각 채널의 특성에 맞춰 타겟 소비자에게 가장 흥미롭고, 유용하며, 적절한 내용을 담아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특히 빠르게 바뀌면서도 관심사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온라인 환경 특성상 매력적인 비주얼과 브랜드 메시지를 각별히 신경 써 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와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의 행동 패턴, 관심사, 구매 경로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례 🔔

Airbnb 에어비앤비

Airbnb는 고객이 직접 만든 콘텐츠(UGC, User-Generate Content)를 활용해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매력적으로 설명했습니다. Airbnb 사용자들이 수많은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에 자신의 매력적인 여행 경험을 공유했는데요. 훌륭한 사진, Airbnb 브랜드 가치를 대변하는 콘텐츠라면 그대로 ‘리그램’해 활용한 것이죠. 그 결과, 빠르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Airbnb는 전 세계의 숙소에 직접 찾아가 사진을 찍지 않아도 됐습니다.

Netflix 넷플릭스

OTT 서비스 넷플릭스는 적극적인 개인화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넷플릭스에는 약 70,000편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독자가 어떤 것을 봐야 할지 쉽게 결정하지 못할 수도 있죠. 넷플릭스는 이런 구독자들이 없도록 시청 시간, 주로 보는 장르, ‘좋아요’누른 콘텐츠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기 시작했습니다. 홈 화면에서 나만의 취향에 따라 생성된 목록과 시의적절하게 찾아는 콘텐츠 추천 앱 알림에 독자들은 계속해서 넷플릭스에 익숙해지는 것이죠.

사람인

지금까지 디지털 마케팅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알면 알수록 지금 시대의 마케팅에 중요한 부분인 것 같은데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는 더욱 탄탄하게 디지털 마케팅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꼼꼼한 이론 강의로 탄탄하게 기초를 쌓은 후, 실전처럼 프로젝트 협업 혹은 기업 협업도 경험할 수 있죠. 또, 전문 커리어 코치가 취업까지 함께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 관심 있다면, 디지털 마케터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해 경쟁력 있는 마케터로 성장하고 싶다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함께 공부해 보세요.

글・편집 최인성 Content Manager
원고 검수 강혜진 Growth Manager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이론 학습부터 실전, 그리고 취업까지
확실한 마케터 커리어의 시작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