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ㅣ김진웅, 문유선 교육 운영 매니저 인터뷰

코드스테이츠 스토리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ㅣ김진웅, 문유선 교육 운영 매니저 인터뷰

2023년 04월 21일

코드스테이츠는 누구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맞춤 제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실무와 연계된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PBL: Project Based Learning) 교육과 ‘학습 성과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기업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수강생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며 모든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들이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만의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기업 교육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코드스테이츠 운영 매니저 김진웅, 문유선님 인터뷰

기업 교육 운영부터
출결, 수강생 성과 관리까지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EOM)에 대해서 먼저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B2B 그룹의 EOM(Educational Operation Manager, 이하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인 김진웅, 문유선입니다.

저희는 ‘교육’ 운영 매니저인 만큼 교육 전/중/후 전 기간 동안 교육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전문성을 가지고 수강생에게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코스의 지휘자와 비슷한데요. 교육 과정의 모든 부분에 투입되어 교육 운영, 출결 관리 및 수강생 성과 관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 문유선님, PM 강은정님

교육 과정의 모든 부분에 투입된다고 하셨는데,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는 교육과정 계약 전부터 교육이 끝난 후까지 모든 단계에서 각각에 필요한 다양한 범위의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일은 교육 제안서를 작성할 때부터 시작됩니다. 코스 운영에 대한 부분들을 BDM(사업 개발 매니저)분들과 함께 구성하여, 기업 고객(기업 인사/교육 책임자)의 요청사항을 상세히 조율합니다. 특히, 기업마다 출결, 수료율, 교육 전후의 성취도 등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그 요소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각 기업에 맞게 커스텀 하여 교육 운영 요소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후 교육이 확정되면 학습을 위한 다양한 준비 작업으로 본격적으로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강사님과의 온보딩을 진행하면서 기업이 원하는 교육의 형태와 요구사항이 교육에 잘 담길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또한, 교육에서 사용되는 LMS와 메신저를 세팅하고 교육 콘텐츠를 점검하는 일들을 진행합니다.

교육 중에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과정 전체를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운영 과정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출석, 과제 제출, 프로젝트인데요, 이것은 곧 수강생분들의 성취도와 수료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학습 대시보드를 통해서 수강생분들께서 출석은 잘 하고 계시는지, 과제를 시간 안에 제출하셨는지 등을 파악해서 학습 진행이 잘 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사님, 수강생분들, 기업 담당자님과의 허브 역할을 하며 교육 과정을 조율하기도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마곡 캠퍼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ㅣ성취도 평가, 수강생 데일리 리포트

데일리 리포트로
수강생 학습 현황을 생생하게

허브 역할을 위해서는 기업 담당자나 수강생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맞습니다. 그래서 코드스테이츠 학습에서는 과정 중 데일리 셀프 평가와 3단계의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의 당일 학습 이해도와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간단한 설문을 통해 매일 단위로 셀프 평가를 합니다. 수강생별로 학습 상황과 만족도를 트래킹해서 학습에 어려움은 없는지, 그날의 강의는 어땠는지 학습 경험을 확인하는 거죠. 이러한 데이터는 강사님과 공유되어 교육 콘텐츠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난이도 조절을 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3단계의 만족도 조사는 교육 과정에 대한 학습 경험을 더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3단계는 1-2주 차, 중간, 최종 만족도로 이루어져 있고, 약 2주 정도의 일정한 주기를 두고 측정하게 됩니다. 단계마다 차이가 있지만, 만족도 조사는 ‘학습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라이브 세션의 학습 진행 속도’, ‘정해진 학습 시간 외 추가적인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 등 교육 콘텐츠 및 강의와 자기 평가에 대한 경험을 파악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강생들의 소프트 랜딩을 돕고 결과를 확인해서 개선사항을 파악한 후 남은 일정에 즉각적으로 반영합니다.

또한, 이렇게 취합된 데이터들을 종합해서 리포트를 교육 담당자님께 전달합니다. 교육 담당자님과 현황을 공유하여 수강생 개개인에 대한 학습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고, 과정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해 반영합니다. 교육 진행 과정에서 생기는 수강생들과 기업 담당자의 의견을 빠짐없이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취도를 고려하여 학습이 더 필요한 수강생들이 있다고 판단되면 추가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특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 문유선님

리포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리포트는 데일리 리포트와 위클리 리포트로 구분됩니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데일리 리포트는 출석과 데일리 셀프 평가, 당일 학습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습 활동에 대한 운영진의 의견과 현장 사진을 통해 전반적인 학습 분위기, 교육 활동 등에 대해서도 제공해 드리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 있지 않은 기업 담당자 분들도 데일리 리포트만 보면 교육 운영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학습 현황-데일리 리포트
기업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는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데일리 리포트 예시

위클리 리포트는 기업 담당자님께 한 주 동안의 수강생 학습 성취도와 진도 현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다음 주에 이루어질 학습에 대해 미리 공유드리기 위해 발행됩니다. 공유드리는 평가 항목과 주기는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강사와 운영진이 판단한 수강생별 학습 성취도와 참여도, 강의의 주요 설명 내용, 추가적으로 진행된 내용, 프로젝트 진행 상황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또한, 그 주에 진행한 설문의 결과 리포트를 함께 첨부하여 지금까지 진행된 코스에 대해서 수강생들의 생생한 만족도를 공유드립니다.

위클리 리포트를 통해서 커리큘럼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수강생들의 학습 상황은 어떤지 기업 담당자님과 주기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때문에, 리포트는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과정을 더 신뢰하실 수 있게 돕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 김진웅님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ㅣQ&A 관리, 평가 기준표

포럼 형식의 Q&A와
평가 루브릭으로 밀착 관리

기업 교육에서 수강생들의 수강 의지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처음의 수강 의지를 끝까지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현업을 하면서 교육을 듣는 기업 수강생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페어 프로그래밍, 피어 세션, 미니 세미나 등 학습 동기부여와 수강생 간 라포 형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료와 진행하면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더 나은 문제 정의를 알 수 있게 되고, 내가 모르는 접근 방법이나 전략들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내가 알고 있던 접근 방법과 전략들을 설명하다 보면 더 보완되고 정리되기도 합니다. 동료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서로의 학습을 돕고 동기부여를 받으면서 끝까지 과정을 수료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학습과 관련된 Q&A는 포럼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어, 내가 궁금한 것들을 모든 수강생과 공유하여 누구든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해서 활발한 정보 공유가 일어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혹시 모두에게 나의 학습 질문이 공유되는 것이 부담스러운 수강생을 위해서는 강사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학습 관리-Q&A
포럼 형식으로 진행되는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학습 Q&A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강생들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실제로 각 교육 과정에서 수강생분들의 이해도나 학습 속도는 모두 다른 것 같습니다. 데일리 셀프 평가를 통해서도 수강생분들의 학습 현황을 확인하고 있기도 하지만, 학습에 대한 어려움이 생겼을 때 저희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슈들이 접수되면 이를 파악하고, 교육일 기준 최대 12시간 이내에 대응 및 처리를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대응은 빠른 시간 안에 어려움을 해결하여 수강생분들의 학습 흐름을 유지시켜주는 것을 돕고 높은 운영 만족도를 유지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채널로 해결하기 힘든 점들이 있다면 대면 체크인(상담)을 진행해서 심층적 케어를 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하게 문제점들을 파악해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기도 하고, 어려운 상황을 공감해 드리면서 끝까지 수강을 포기하지 않도록 돕고 있어요. 과정에 다시 열심히 참여하시고,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들으면 저도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교육 과정을 평가하는 기준이 따로 있나요?

코드스테이츠 기업교육에서는 평가 루브릭(평가 기준표)을 기반으로 일관성 있는 평가를 진행하고, 각 학습자의 산출물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평가 결과를 제공합니다. 수강생들은 기업 교육 전용 LMS인 BOWL을 통해 편하게 과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제출된 프로젝트는 멘토들이 코드 리뷰를 진행하며,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코멘트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1차 리뷰가 완료되면 보완 과정을 거쳐 제출할 수 있고, 2차 리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2번의 리뷰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된 프로젝트는 수강생들의 자랑스러운 성취물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 담당자님께도 교육의 효과성을 증명하는 가시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종합하여 결과 보고서로 기업 담당자님께 전달됩니다. 출석, 과제 제출, 프로젝트에 대한 점수와 더불어 수강생에 대한 개별 피드백을 포함하여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점수만으로 평가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정성적인 결과를 함께 전달해 드리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과정 참여도는 어땠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코멘트를 드리는 것이죠. 이런 다각적인 결과 전달을 위해서 수강생에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이며 밀착 관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평가 루브릭
일관성 있는 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교육 과정 평가 루브릭(평가 기준표)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로서의 최종 목표

기업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도록 돕는 게 목표죠

결과 보고서까지 기업에 전달되면 모든 업무가 끝나시는 건가요?

교육이 끝났다고 해서 저희의 업무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기업 담당자와 수강생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렇게 취합된 VOC와 함께 만족도 조사와 평가 리포트들을 종합하여 회고를 진행합니다. 회고는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사항들을 도출하는 밑바탕이 됩니다. 좋았던 것들은 계속 유지하면서 어떻게 발전시킬지, 부족했던 것들이 있다면 어떤 점에서 이런 피드백이 발생했고 다음 교육에서 어떤 방식으로 보완할지 고민합니다. 이후 도출된 사항들이 다음 교육에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를 진행하죠.

질의응답의 경우도, 처음에는 게시판으로 운영되었지만 어떻게 하면 수강생들의 공유 활동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을 거듭하여 디스코드를 활용한 포럼 기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각자에게 유의미했던 인사이트를 나누며 수강생들 간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늘어났고 질의응답도 더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기업 교육 운영 매니저로의 목표와 방향성이 있다면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결국 저희는 기업 고객분들에게 필요한 하나의 여정을 설계하는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 담당자님과 수강생분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기업과 직원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자 방향성입니다. 형식적인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업무와 밀접하게 설계된 코드스테이츠만의 교육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수강생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매번 더 나은 교육과정을 설계해 나갈 예정입니다.

코드스테이츠 맞춤형 기업 교육,
이미 많은 기업이 함께했습니다.

이처럼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은 자체 LMS 활용과 전담 운영 매니저의 밀착 수강생 관리, 결과 리포트를 통해 전문성 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미 많은 기업이 만족한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 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DT 교육
국내 주요 대기업이 코드스테이츠와 맞춤형 DT 교육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은정 B2B Product Manager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기업의 성과로 확실하게 이어지는
코드스테이츠 기업 교육이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