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예시ㅣ신입 개발자 취업 준비 A to Z

인사이트

프론트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예시ㅣ신입 개발자 취업 준비 A to Z

2023년 02월 28일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는 웹사이트, ‘웹’을 개발하는 웹 개발 영역 중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영역을 구축하고, 기능을 구현하는 개발자입니다. 눈으로 보는 영역이란 버튼, 입력창, 페이지 내의 애니메이션, 즉 UI(User Interface)를 의미합니다.

고객이 탐색한 정보를 통해 나온 결과 중 눈에 바로 보이는 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의 첫인상을 책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고객과 가장 밀접하게 닿아있고 연관성이 높은 개발자인 만큼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기획 영역과 백엔드 개발 영역을 이어주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인 분들을 위해 신입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 이력서 항목, 포트폴리오 구성과 예시를 준비했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포트폴리오 예시

기업이 원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회사에서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요구하는 자격 요건은 무엇일까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회사 내에서 웹사이트 또는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HTML, CSS, JavaScript 등의 기술을 탄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반응형 웹 디자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버전 관리 시스템 및 프레임워크 등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UI/UX 디자인 원칙 및 웹 접근성 지침 등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및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학습 능력 등의 소프트 스킬도 필수적입니다.

아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알아두어야 할 로드맵 중 초반 일부이며, 자세한 내용은 프론트엔드 개발자 로드맵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로드맵
프론트엔드 개발자 로드맵 (출처 : https://roadmap.sh/frontend, 이미지 코드스테이츠 자체 제작)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준비 A to Z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 준비를 시작한다면, 회사가 신입 개발자에게 어떤 역량을 기대하는지 살펴보고 서류 지원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미리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하나하나 살펴봐요!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기대하는 역량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신입 개발자에게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능력이나, 라이브러리 활용 능력을 기대하기보단, 어떤 자세로 개발을 대하는지 그리고 해왔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따라서 채용 절차를 진행하는 가운데, 아래의 내용을 잘 보여주어야 합니다.

- 하나의 코드를 작성하더라도 어떤 고민을 했으며, 다양한 포인트에서 생각했는지
- 본인이 작성한 코드를 말로써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 쉬운 코딩이라도 꾸준히 개발 공부를 하며 스스로 성장하고 있는지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적극적으로 공부하며 자신의 코드를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

통상적으로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채용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회사에서는 채용 공고를 내고, 지원자들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검토합니다.

둘째, 서류 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코딩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이때는 지원자의 실제 코딩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문제를 출제합니다

셋째, 코딩 테스트를 통과한 지원자는 인터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면 혹은 비대면 면접이 진행되며,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이때 면접은 직무 및 기술 인터뷰 그리고 문화인터뷰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 서류 전형 (이력서, 포트폴리오)
- 코딩테스트
- 기술 인터뷰
- 직무 및 문화 인터뷰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력서, 포트폴리오 집중 탐구

기업에서는 지원자를 직접 대면하기 전 먼저 지원자가 어떠한 개발을 해왔고, 어떤 개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미리 지원자의 배경을 알 수 있는 서류를 요청합니다.

이때,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대표적으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력서 📇

개발자의 이력서는 개발 경력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문서입니다. 이력서를 통해 회사에서는 지원자가 어떠한 개발을 해왔고, 어떤 개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기 경험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이력서에서 특히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할 내용은 참여 프로젝트인데요. 지원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팀을 구성하여 진행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간략한 설명과 함께 기재하는 편이 좋습니다. 프로젝트는 관련 내용은 포트폴리오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야 하니 본인이 참여한 프로젝트 중 깊은 이해를 동반한 프로젝트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의 사전적 의미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작업물, 성과물, 경력, 역량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관하는 문서입니다.

이렇듯 회사(채용담당자)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고자 하기 때문에,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포트폴리오는 특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에게 포트폴리오란?

개발자 포트폴리오에는 단순히 자신이 개발한 웹사이트나 코드와 같은 결과물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트폴리오는 지원자의 역량을 강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개발 철학, 프로젝트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 등을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진행한 프로젝트의 기획과 디자인, 문서화, 유지보수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포함하고 설명과 함께, 사용된 기술 스택,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등에 대한 설명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예시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포트폴리오는 본인이 직접 개발한 웹사이트의 코드와 결과물을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가능하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에는 개발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의 역량과 자신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개발자의 역량과 경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이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여 구조를 설계합니다.

1.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 명칭과 개요로 본인이 어떤 목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만들었는지, 그리고 이렇게 구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등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2. 개발 과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문제, 그리고 문제해결 포인트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작성합니다.

3. 기술 스택

-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기술 스택을 기록합니다.
- 어떤 언어,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지 적어줍니다. 이때 특정 기능 구현 시 사용한 기술 스택을 상세히 작성합니다.

4. 결과물

정리된 프로젝트의 결과물 (스크린샷, 링크) 등 실제로 개발한 서비스의 캡쳐 화면과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남깁니다.

5. 인사이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개인적인 경험과 인사이트를 기록합니다. 자신이 특히 노력했던 부분이나 발생한 문제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적습니다.

아래 프로젝트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28기 수강생이 진행한 것으로, 프로젝트 주요 기능 시연 화면과 프로젝트 발표 영상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로드맵-포트폴리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28기 Collector팀의 <Recollect : 사용하기 쉬운 북마크 관리툴> 프로젝트 시연화면
<Recollect : 사용하기 쉬운 북마크 관리툴> 프로젝트 발표 영상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과정을 수료한 졸업생도 실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 포트폴리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디자이너에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한 지원재 수료생 인터뷰 전문은 해당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후기-취업-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잘 진행하는 것만큼, 잘 정리해서 포트폴리오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데, 코드스테이츠 교육 엔지니어분과 멘토분이 팀에 붙어서 주차마다 피드백을 주시더라고요. 마지막 주차엔 개인 기술 발표 안내와 피드백도 받았고요. 그런 세심한 매니징 덕분에 6주 동안 방향성을 흔들리지 않고 프로젝트 진행과 포트폴리오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35기 지원재님 인터뷰 중에서

처음 만든 이력서, 포트폴리오라면?
꼭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

이력서를 작성하고 포트폴리오까지 만든 후에는 실제 현업에서 일하고 있거나 엔지니어, 개발자 채용 경험이 있는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에는 전문 커리어 코치가 있어 수강생이 원하는 기업 개발자로 취업할 수 있도록 이력서 작성부터 면접 준비까지, 구직 활동 전반에 필요한 코칭을 해주며 취업을 돕고 있어요.

개발자 취업-커리어 코치-코드스테이츠-김세원님

“실제 기업에서 어떻게 개발자 채용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이야기해드리면 가장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비전공자 개발자로서 본인의 어떤 부분을 어필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런 부분을 개개인에 맞게 코칭해주는 점을 가장 흡족해하시는 것 같아요.”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 커리어 코치 김세원님 인터뷰 중에서

이렇듯 프론트엔드 개발자 채용 절차에서는 학습한 내용과 자신이 개발을 하며 겪었던 여러 가지 고민을 토대로 자신의 역량을 잘 어필해야 합니다.

프론트엔드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이나 성장 과정 등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이 프로젝트 과정 중 어떤 기술을 사용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면 본인의 경험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오늘은 프론드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채용 절차 중 서류 전형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코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개발 부트캠프에서는 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수강생의의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역량을 기르고 프로젝트 결과물로 탄탄한 포트폴리오까지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에 꼭 필요한 개발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코드스테이츠 수강생 포트폴리오 예시와 함께 알려드릴게요!

신승호 Growth Manager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부트캠프)
편집 조주연 Content Manager


👩‍💻 코딩만큼은 탄탄하게
코드스테이츠가 더 궁금하다면?

목록 보기

추천글